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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Information Processing Model의 3단계; ①입력 또는 지각 등록(input or sensory registry) ? ② 단기 기억(short-term memory) ③장기 기억(long-term memory)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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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우 천천히 돌아가고, 음악 또한 얼터너티브 락 계열의 경쾌하면서도 가벼운 톤이다. 그 다음, 샷이 바뀌어 장소는 락 공연 무대인데, 여행을 하던 그 젊은이들은 다름 아닌 락 밴드 멤버들이다. 경쾌한 기타와 강렬한 드럼소리가 울려 퍼지고, 관객과 밴드 모두 현란한 조명과 함께 열광한다. 이때 샷이 갑자기 바뀌면서 관객 중 한 명이 담배를 꺼내 무는 장면이 클로즈업된다. 음악이 멈추고, 정적이 흐르면서 다른 관객과 밴드 멤버 모두 놀랍다는 표정으로 쳐다보자 담배를 문 관객은 쑥스럽다는 듯이 담배를 끈다. 다시 샷이 바뀌고 관객과 밴드는 음악에 빠진다. 이때 전면에 등장하는 메시지는, 물론 금연 메시지이다. 이 캠페인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비교적 간단하다. 나도 담배를 안 피우고, 온 동네 사람들도 담배를 안 피우고, 심지어 흡연과 마약으로 상징되는 락 밴드 멤버들조차도 이젠 담배를 안 피우는데 당신은 무슨 생각으로 아직도 담배를 피우는가 하는 것이다. 금연이 점점 사회적 규범이 되어가며 흡연자가 사회적 이단아처럼 취급받고 있다는 사회상을 이용한 강력한 경고 메시지인 셈이다.2) | |||||
2) 이와 같이 집단의 규범에 호소하는 금연 캠페인의 효과는 이미 꽤 널리 알려진 바 있다. 흔히들 금연 캠페인 하면 떠올리는 장면은 흡연에 따른 폐해, 즉 폐암이나 다른 기관지 질환으로 고생하고 있는 환자들을 보여준다든지 또는 ‘흡연은 사망을 유발한다’는 식의 무시무시한 메시지들일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사람들이 이와 같은 ‘공포메시지(fear message)’를 접했을 때 이를 수용하기보다는 아예 메시지 수용 자체를 피해 버린다는 데에 있다. 이는 우리가 공포영화를 볼 때 무서운 장면을 보면 순간적으로 눈을 가리거나 얼굴을 돌린다는 것을 상상해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같은 이유로 fear factor에 의존하는 금연 캠페인은 정보수용자들이 메시지를 분석·이해하기보다는 아예 정보처리 자체를 회피함으로써 대부분 실패로 돌아간 바 있다. 반면에 미국 매사추세츠에서 전개된 금연 캠페인은 ‘금연이 사회적 대세’라는 집단 규범에 호소함으로써 성공적으로 이끌어간 바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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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서리, 어디 하나 빠질 것 없이 매력적인 이 남자를 지나가는 모든 이들이 부러운 듯 쳐다본다. 그런데 갑자기 전화벨 소리가 들리고, 이 남자가 주머니 속에서 꺼낸 전화는 어이없게도, 누가 보기에도 구닥다리 모델의 휴대전화다. 조롱하듯 바뀌는 사람들의 표정…. 그리고 너나 할 것 없이 모두 다 구형 휴대전화를 던져버리는 장면으로 이 광고는 마감된다. 맺음말 한때 유행한 조직사회학적 이론의 관점으로 본다면 새로운 제도 또는 유행이 널리 퍼지는 데에는 크게 세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남들이 하는 걸 보니까 실제로 좋아 보여서 따라 하는 것이고, 둘째, 그냥 어쩔 수 없는 흐름이고 사회적 규범이라서 의문 없이 받아들이는 것이며, 셋째, 남들은 다 하는데 나만 안 할 수 없는, ‘주위의 압력(social pressure)’을 느껴서이다. 이를 광고에 적용한다면 우리의 광고는 이 세 가지 이유 중 주로 첫 번째 이유에 그 초점을 맞추지 않았나 싶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 것처럼 그 사회의 특성이나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성격에 따라 때로는 후자의 이유들을 활용한 광고전략을 고려해 보는 것도 바람직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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