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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은 ‘패션의 천국’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런던의 리젠트 스트리트(Regent street)와 본드 스트리트(Bond street)에는 각 패션 브랜드의 매장들이 거리를 가득 메우고 있으며, 이탈리아의 밀라노나 프랑스 파리의 멋쟁이들을 보고 있노라면 말 그대로 최첨단 패션의 흐름을 미리 읽을 수 있다. 그런데 최근 까다로운 유럽의 소비자들에게 가히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는 브랜드가 있어 화제다. 그 주인공은 스페인계 브랜드인 ‘자라(ZARA)’. 특히 패션 비즈니스 관련 저널들도 앞다투어 자라의 상승세와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에 호평을 내놓고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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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명품 스타일의 중저가 제품 자라는 여성의류 58%, 남성의류 22%, 아동의류 20% 정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0세에서 45세까지의 연령대를 겨냥하고 있다. 현재는 20대 여성의류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데, 남성의류 분야에서도 스타일리시한 디자인을 바탕으로 빠르게 인기를 얻고 있다, 퀄리티는 중상위 정도이며, 가격은 중하 정도로 다양한 제품군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이러한 자라의 매력 중의 하나가 제품은 일반 명품의 최신 스타일로 느껴지면서, 가격은 중저가에 해당한다는 것이다. 소비자들이 상당히 매력적으로 받아들일만한 요건을 갖춘 것이다. 한편 자라의 모기업인 인디텍스는 현재 스페인 패션계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유럽시장에서는 자라를 주력 브랜드로 하여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패션 그룹으로 알려져 있다. 탄탄한 내부 경영구조를 바탕으로 현재 전세계 46개 국에 1,700여 개의 매장을 갖췄는데, 특히 뉴욕의 5번가(5th avenue), 파리의 샹젤리제(Avenue des Champs-Elysees)거리, 런던의 리젠트 스트리트, 도쿄의 시뷰야(涉谷) 등 전세계의 내로라하는 패션 스트리트에는 인디텍스의 주요 제품 매장이 빠짐없이 들어서 있다. 그 중 자라는 전체 매장의 34%(2002/2003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인디텍스의 주력 브랜드이지만, 나머지 6개의 브랜드도 빠른 속도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인디텍스 그룹이 보유한 20여 개의 자체 생산공장들은 각기 신발·아동의류 식으로 특화되어 있으며, 생산된 제품들은 인디텍스 그룹 브랜드로만 선보이고 있다. 그런데 지난 1999년을 기점으로 외부 공장에서의 위탁 생산이 더 많아졌고, 그에 따라 같은 시기에 런칭한 제품이라도 각기 생산국이 다른 걸 볼 수 있다. 이에 인디텍스 그룹의 한 담당자는 “생산공정·비용·납기일 등에 따라 전세계적의 생산공장을 탄력적으로 선택하고 있다”고 말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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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째, 빠르게 변하는 패션 트렌드를 민첩하게 제품에 적용시켜 고객들의 요구에 부합할 수 있다. 즉 회사는 마켓의 요구에 즉각 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는 것이다. 넷째, ‘first price right price’정책을 확립할 수 있어 기업에게는 높은 마진을 보장하며 소비자의 브랜드 충성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매장은 비록 세일기간이라 하더라도 성공적인 아이템에 대해서는 장기적으로 정가에 판매할 수도 있다. 마지막 장점은 ‘시즌을 타는(seasonal factor)’패션업계의 속성과 관련된 것이다. 즉 한 아이템이 제작 공정상의 이유로 시즌 막바지에 출시되면 다음 시즌 직전까지 물건을 팔아야 하기 때문에 재고 등에 상당한 부담을 느끼게 되지만, 자라의 경우 2주~4주라는 제품 출시 주기상 시즌 막바지라고 해도 매장에서는 큰 부담을 느끼지 않게 된다는 것이다. |
Just-in-Time Production System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자라의 마케팅 전략의 근간이자 핵심은 바로 ‘시장 정보(market information)’라 할 수 있다. 이는 자라가 후발주자이면서도 강력한 경쟁력을 갖게 된 가장 중요한 동력이며, 유럽 시장의 수많은 경쟁회사들이 자라의 승승장구를 그저 구경만 할 수밖에 없게끔 만든 요소인 것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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