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형 쌍방향 광고 제작과정 | ||
배너형 쌍방향 광고<그림 6>는 enhanced 쌍방향 광고와 달리 광고 영상물(audio·visual)이 없이 TV화면 상에 인터넷 배너와 같은 형태의 광고를 보여주는 것으로, 흔히 ‘TV 배너 광고’라고 부르는 것이다. 이러한 배너형 쌍방향 광고는 주로 프로그램/광고의 2차 화면(시청자가 데이터 방송을 보기 위해 클릭해서 보여지는 화면, <그림 7>) 또는 EPG 화면(Electronic Program Guide : 프로그램 소개 화면)이나 버추얼 채널(A/V가 없이 데이터 중심으로 운행되는 채널 : 예를 들어 날씨정보 채널, 뉴스 속보 채널 등) 등에서 많이 나타난다. 그리고 시청자가 이러한 배너를 클릭하면 보다 자세한 화면 또는 정보가 제공되며, 이를 통해 시청자는 이벤트 참여나 구매를 하게 된다. 현재 이러한 형태의 광고는 올해 5월부터 선보이게 되는 디지털 위성방송(스카이라이프)의 스카이 터치(쌍방향 데이터 방송 서비스)에서 보여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배너형 쌍방향 광고는 기본적으로 enhanced 광고의 제작 프로세스 중 영상물 제작 프로세스를 제외한 과정과 거의 유사하다. 단, 배너형 쌍방향 광고에서 클릭 후 들어가는 화면의 경우 보다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인터넷 사이트와 유사한 TV사이트로 연결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에는 새로운 TV사이트의 제작과정이 필요하다. 즉 TV의 특성에 맞도록 재구성된 사이트가 필요한 것인데, 이는 현재 인터넷 사이트는 화면 구성 및 폰트 등의 문제로 TV에서 바로 구현하기가 불가능한 데 기인하는 것이다. | ||
해외의 쌍방향 광고 사례 | ||
이상으로 쌍방향 광고의 제작 프로세스를 살펴보았다. 그러면 쌍방향 광고는 실제 방송 환경에서 어떻게 적용이 되는 것일까? 이해를 돕기 위해 미국의 Wink Communications에서 집행한 쌍방향 광고를 중심으로 쌍방향 광고가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지는지 살펴보자. Wink Communications는 1994년에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설립되었으며, 현재 미국과 일본에 각각 회사를 두고 있다. 이 회사는 1998년부터 Wink Enhanced TV라는 쌍방향 방송 서비스를 시작했는데, 케이블이나 위성을 통해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자체 방송 표준 방식). 그런데 이 회사의 주요 서비스인 Wink Enhanced TV는 프로그램이나 광고를 시청하면서 TV 리모컨을 이용해 샘플·쿠폰·브로슈어 등을 요청하거나 이벤트 및 시청자 참여 퀴즈 등에 응모할 수도 있게 해 주며, 즉석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인터렉티브 기능도 제공한다. | ||
| ||
쌍방향 광고에서 고려할 사항 | ||
이렇듯 쌍방향 광고는 실제 광고를 노출하고 TV를 통해 시청자의 직접적인 반응을 받는 새로운 형태의 광고지만 제작과정 중심의 변화만으로 끝나는 것은 아니다. 실제 쌍방향 광고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국내 방송환경을 이해해야 하는 것이다. 현재 국내 방송환경을 보면, 케이블·지상파·위성 등 방송 매체마다 방송 표준이 각기 다르며, 이에 따라 폰트 종류·사이즈·화면 크기·색상 등 지원하는 화면 수준도 각기 다르다. 그러므로 각 방송매체에 따라 다른 형태의 쌍방향 광고 제작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또한 시청자의 반응 정보를 직접적으로 받는 곳은 방송사 또는 리턴 센터이므로, 시청자 정보를 원활히 수집하기 위해서는 광고 제작단계 또는 광고 기획단계에서부터 방송사와 어떠한 형태로 시청자 정보를 수집할 것인지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필요하다. 현재의 쌍방향 광고는 아직 시장에서 제대로 선을 보이지 않은 초보 단계의 광고 형태이다. 그러나 흔히 디지털 방송, 특히 쌍방향 TV의 가장 대표적인 수익모델로 일컬어지는 것이 바로 T-Commerce와 쌍방향 광고이다. 그러므로 향후 본격적인 쌍방향 TV 시대를 맞아 다양한 형태의 쌍방향 광고 제작물과 사업자간의 다양한 관계(방송사와 대행사 간 등) 형성이 이루어지며, 이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사업 모델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
'Archive > Webzine 2003'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3/03-04 : 상상의 눈 (0) | 2010.08.09 |
---|---|
2003/03-04 : 미디어 환경 변화와 광고제작 신기법 - OOH미디어 (0) | 2010.08.09 |
2003/03-04 : Special Edition - 문화충돌, 2030 vs. 4050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考 (0) | 2010.08.09 |
2003/03-04 : Special Edition - 문화충돌, 2030 vs. 4050 - 세대 특징 (0) | 2010.08.09 |
2003/03-04 : Special Edition - 문화충돌, 2030 vs. 4050 - 현상 분석 (0) | 2010.08.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