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d의 종류 |
1. 길이(시간)에 따른 분류 ① Spot : non-stop play commercial 기존의 TV광고와 같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전개되는 30초·20초·15초의 형태 ② Interactive CM : 시간 제한이 없이 시청자의 정보에 대한 요구에 따라 인터랙션되는 길이가 달라진다. 2. 위치에 따른 분류 ① EPG(Electronic Program Guide)상의 banner ② Loading time CM : 다른 정보로 이동하는 등의 행위시 생기는 loading time에 광고가 진행된다. ③ Program 사이의 CM ④ Program 상의 CM : 플레이되는 CM상에 링크 정보를 가지고 있는 인터랙티브 커머셜 (인터랙티브한 PPL의 형태) 3. 표현 형식에 따른 분류 ① Interactive Text : 2D와 3D의 형태로 구분 ② Banner : 인터넷상의 배너 광고와 유사(static & animation) ③ Interactive CM : 콘텐츠 안에 다양한 콘텐츠를 심어 인터랙티브 효과를 살린 CM ④ e-쿠폰 : 위성방송 수신을 위해 가정에 탑재된 셋톱 박스를 이용해 스마트 카드나 모바일에 다운로드 가능 ⑤ Pop-Up : 퀴즈나 설문 형식을 빌린 것으로 CM중 돌발 프로모션을 진행할 수 있는 광고 |
그런데 이러한 I-Ad에서는 무엇보다 시청자들에게 자신들이 받을 수 있는 인터랙티브를 크리에이티브하고 명확하게 표현하는 것이 관건이다. 따라서 위에 언급한 바와 같이 I-Ad 는 직접적인 구매로 연결된다는 큰 장점을 지녔기 때문에 e-쿠폰·경품·마일리지·부가 서비스 등과 같은 소비자의 관여도를 높일 수 있는 인터랙티브의 개발이 중요한 것이다. 한편 각각의 입장에서 볼 때 소비자는 I-Ad를 통해 직접적인 편익을 얻고, 광고주에게는 데이터베이스와 로그 데이터(log-data)를 통해 빠르고 근거 있는 효과를 이용한 마케팅 툴을 제공할 수 있으며, 광고회사와 방송사에서는 다양한 광고모델 개발을 통해 수익 창출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초기 인터넷 광고를 새로운 매체의 등장으로 보면서 많은 기대를 가지고 엄청난 투자를 했지만 그 결과에 많은 실망을 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그건 너무 성급한 판단이 아닌가 싶다. 인터넷은 새로운 매체가 아닌 매체의 변화를 선도하기 위해 등장한 시범 케이스였고, 우리는 그런 인터넷을 통해 많은 경험을 한 것이다. 그리고 이제 그 경험을 바탕으로 인터랙티브서비스라는 도구를 어떻게 잘 활용할 것인가를 생각할 때인 것이다. 그리고 이제 모든 매체가 인터랙티브라는 방식을 따라갈 것임이 분명한 이 시점에 우리가 준비할 것이 무엇인지를 돌아보아야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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