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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에는 실리지 않았다. 믿기지 않는, 수상한 일들이 속속 벌어지고 있다. 8월 부산, <파이널 판타지 8>의 전사들 대거 출몰. 9월 대구, <베르세르크>의 가츠, 자신의 키보다 큰 장검을 들고 활보하다. 10월 19일 서울 여의도,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의 유령 가오나시 출현. 같은 장소, 일본 TV 애니메이션 <디지 캐럿>의 삐요코와 데지코 출현. 이들은 도대체 누구이며,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 이들이 급작스럽게 출몰하는 까닭은 무엇이며, 이러한 현상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이대로 방관하고만 있을 텐가! 이들이 실은 코스프레, 즉 ‘만화 분장’, ‘옷을 입고 즐기는 문화’ 등으로 해석되는 독특한 문화의 향유자란 사실을 이제 웬만한 사람들도 알고 있을 것이다. 코스프레가 ‘custume(의상) + play(행위, 연극)’의 합성어인 코스튬 플레이의 일본식 압축 조어란 사실도 새삼스러운 것이 아니다. 멀게는 미국·유럽 등의 가장무도회나 핼러윈(Halloween) 데이, 70년대 글램록 등에 연원을 두고 있으며, 이러한 문화가 애니메이션 강국 일본으로 유입, TV애니메이션 붐에 힘입어 생겨났다는 사실도 그리 어렵지 않게 추측할 수 있다. 이것이 90년대 중반 이후 우리 청소년들에게도 널리 전파되었으며 해마다 그 인기가 상승하여 저변이 점점 넓어지고 있다는 사실도 알려져 있다(일부에서는 코스프레를 우리의 자생적인 문화로 보고 일본식 조어인 ‘코스프레’ 대신 ‘코스 플레이’ 등의 용어를 대체 사용하기도 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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