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브랜드 퍼스낼리티 소구형
(1) 캐논
2003년 기업 이미지를 제고시키기 위한 전문위원회에서 개발, 채택된 캐논의 브랜드 슬로건 ‘make it possible with canon’은 이노베이션을 통해 새로운 기술 및 사업영역에 끊임없이 도전하는 기업으로서의 브랜드 퍼스낼리티를 효과적으로 표현한 것이라 할 수 있다(2006년 기업슬로건 상기율 조사 13위, 2005년 17위). 특히 2004년에는 캐논의 디지털EOS 기술의 우수성을 브랜드 슬로건과 함께 소구한 신문광고 시리즈를 전개해 일본신문협회 선정 ‘2004년 광고주 기획부문 신문광고상’에 선정된 바 있으며, 이후 TV-CM, 웹페이지, 옥외광고 등 각종 미디어를 적극 활용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전개하고 있다.
(2) 소니 like.no.other
소니는 ‘It’s a Sony’, ‘Digital Dream Kids’에 이은 일렉트로닉스 사업분야의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으로서 ‘like.no.other’를 채택, 2005년 4월부터 ‘Walkman’ × ‘Netjuke’, ‘Brivia’ 등 신제품 광고는 물론, 브랜드 패키지, 웹사이트, 사내의 프레젠테이션 자료 등 경영활동의 모든 분야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like.no.other’는 혁신적인 기업활동과 도전정신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나가는 소니의 경영철학 및 브랜드 퍼스낼리티를 소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는데, 북미시장에서의 캠페인 전개가 발단이 되어 소비자 가전제품 분야의 글로벌 브랜드 슬로건으로 정착해가고 있다(http://www. sony.net/electronics/like.no.other).
4. 이미지 소구형
(1) SUNTORY
2004년부터 전개하고 있는 산토리의 브랜드 슬로건 ‘물과 함께하는 SUNTORY’는 깨끗한 물을 원료로 사용하는 음료 메이커로서의 기업자세와 환경친화적인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소구하는 슬로건이라 할 수 있다. 그 중심 테마인 ‘물’은 ‘부드러움, 유연함, 신선함, 자연과의 공생’ 등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특히 2004년에는 이 슬로건을 앞세운 신문광고 시리즈를 전개, 일본신문협회가 선정하는 ‘2004 광고주 기획부문 신문광고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그리고 2006년부터 TV-CM의 마지막 장면이 아닌 첫 장면에 CI 및 브랜드 슬로건을 삽입하는 형식의 광고 커뮤니케이션을 실시하고 있는 점이 눈에 띈다.
(2) 나가타니엔의 ‘맛으로 외길, 나가타니엔’
1953년 설립 이후 お茶漬け(오차즈케), ふりかけ(후리카케), おみそ汁(미소시루: 된장국) 등의 식품사업을 중심으로 경영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나가타니엔(永谷園)의 브랜드 슬로건은 ‘맛으로 외길 나가타니엔(2006년 기업슬로건 상기율 조사 17위).’ 이 슬로건은 창업자 고 永谷嘉男씨가 1979년 제정한 것으로, 식품 메이커로서 ‘맛에 쏟는 열정과 정성’을 담는 기업이미지를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 일관되게 표현해 오고 있다.
*오차즈케(おちゃづけ)란 마시는 녹차를 밥에 부어 말아 먹는 것인데, 그냥 오차만 부어 먹으면 싱거우니까 후리카케(ふりかけ)를 밥 위에 뿌려서 먹기도 한다.
*후리카케: 생선이나 김 등을 가루로 만들어 밥 위에 뿌려 먹는 맛김, 양념류.
브랜드 슬로건은 브랜드를 구성하는 기본요소 중 하나로, 특히 광고 커뮤니케이션과의 효과적인 연계를 통해 소비자를 비롯한 기업 외부에 기업 및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메시지를 전달하는 기능 뿐만 아니라, 기업 내부의 행동지침과 구심점을 제공하는 인터널 브랜딩(Internal Branding)의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Buckley, E. and M. Williams(2005), “Internal Branding,” in Tybout, A.M. and T. Calkins ed. Kellog on Branding, John Wiley & Sons.
日經BP컨설팅 기업 메시지 조사(2006년 7월, 전국 일반 소비자 1만 6,000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조사, http://consult.nikkeibp. co.jp/consult/release/cm061006.html
恩臟直人硏究室譯(2003)『ケラ一の戰略的ブランディング』(Keller, K. L., Strategic Brand Management and Best Practice in Branding Cases, 2003), 東急エ一ジェンシ一。
恩臟直人·邱井昭宏編(2002),『ブランド要素の戰略論理』, 早稻田大學出版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