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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지금 매스티지 마케팅 열풍 최근 중산층을 대상으로 대중적인 제품(Mass Product)과 명품(Prestige Product)의 중간 정도에 위치한 중고가 제품을 판매하는 ‘매스티지(Masstige)’ 마케팅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매스티지는 Mass와 Prestige의 합성어로, 불황의 여파로 수입은 줄었지만 소비의 질은 낮추기 싫어하는 소비자들의 인사이트에 부합돼 국내외적으로 많은 성공 사례를 낳고 있는 새로운 마케팅 개념이다. 이런 마케팅 현상이 전세계적으로 확산되자 전통 명품 브랜드들도 앞 다퉈 매스티지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프라다(PRADA)는 세컨드 브랜드인 miu miu를 진작부터 키워 또 하나의 명품 반열에 오르게 했다. 원래 이 브랜드는 프라다의 창립자인 마리오 프라다의 손녀 미우치 프라다가 런칭했는데, 고객들이 느끼는 품질과 디자인 컨셉트는 그 동안의 프라다 와 비교해 전혀 손색이 없으면서 가격은 30% 정도 저렴해 패션 리더들의 각광을 받고 있다. 조르지오 아르마니(Gorgio Armani)도 세컨드 브랜드인 아르마니 익스체인지를 오래 전에 런칭해, 가격에 부담을 느꼈 던 젊은 타깃들에게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마크 제이콥스(Mark Jacobs)는 마크 바이 마크 제이콥스로 사실 이런 경향들은 고가의 명품을 소유하고 싶은 젊은층이 늘어나고, 그에 발맞춰 그들의 감각에 어필하는 제품을 출시하려는 기업의 전략이 맞아떨어진 결과로 보인다. 이와 같이 시장에서 매스티지 열풍이 일어나자 국내에서도 화장품과 패션에서 제일 먼저 이 시장에서 우위에 서기 위한 치열한 싸움이 벌어지고 있는데, 심지어 식품에까지 그 열기가 확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 ||||||||||
화장품 분야에서는 라네즈가 선두에서 매스티지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고, LG생활건강도 수려한 및 이자녹스 브랜드로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다. 한국화장품 A3F(on)은 주름 개선 제품을 출시해 브랜드에 대한 고급 이미지를 유지하면서 실용성을 중시하는 중산층에게 어필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를 보면 아마도 한국의 화장품 업계는 외국의 명품 화장품과 맞서 싸워 우리 브랜드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브랜드 이미지는 고급을 지향하면서 경쟁력 있는 가격대로 버티는 매스티지가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듯하다. 이와 맥을 같이 해 패션계에서도 매스티지 마케팅에 대한 실험은 꾸준히 지속되고 있다. 이에 한국 패션업계는 3M, 즉 ‘Metro-Sexual’·‘Matchless’·‘Masstige’가 한동안 한국 패션업계의 큰 화두가 될 것이라는 예측까지 내놓고 있는데, 실제로 LG패션과 제일모직 등과 같은 패션회사에서는 이에 발맞춰 대중적 명품을 선보이고 판매 촉진에 나섰다. 아마도 이제 소비자들이 포멀하며 고가인 전통적인 명품 브랜드보다는 신세대 감각에 맞고 가격 부담도 덜한 제품에 자연스럽게 열광하게 된다고 보는 것이라 하겠다. 이런 매스티지 열풍은 가뜩이나 달아오르기 쉬운 한국 시장을 뜨겁게 달구면서 심지어 식품업계에도 번져 유기농 와인, 유기농 채소는 물론, 베이커리·선식·음료시장에 이르기까지 그 불길이 옮겨가고 있다. 한편 미국의 경제 전문지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BR)>는 얼 | ||||||||||
매스티지 마케팅의 성공 요건 매스티지 마케팅의 일반적인 특성은 몇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
애인에게 선물하고 싶은 속옷 브랜드 1위
빅토리아즈 시크릿(Victoria’s Secret)은 세계의 패션 리더들에게 자기만이 간직한 은밀한 비밀로 입혀질 만큼 인기 있는 이너웨어다. 브랜드 네임에서 연상되듯, 소위 ‘잘 나가는 여자들의 비밀병기(?)’가 되어 회사의 매출 곡선 또한 하늘로 치솟고 있다. 광고로 명품 이미지 창출 빅토리아즈 시크릿은 기존 속옷시장이 간과한 여성의 미적 니즈를 간파한 후 매장 분위기를 명품 매장 못지않게 이노베이션하고,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키며, 여자들이 선호할 감성적 어필에 주력한 Body By Victoria를 출시해 대성공을 거뒀다. 경쟁사들이 전혀 신경 쓰지 않은 시장을 발견하고, 고급 이너웨어인 라펠라(La Perla)와 중가 브랜드 메이든 폼(Maiden Form) 사이에서 합리적인 가격과 섹시한 디자인을 내세운 제품을 출시해 전세계 란제리 시장의 변화를 선도하고 있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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