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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명인 브랜딩(Celebrity Branding) 그런데 최근 들어 보다 적극적인 방법으로 유명인이 마케팅에 활용되고 있다. 1990년대 이후 특히 의류와 화장품 등을 중심으로 유명인의 이름이 브랜드로 활용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는 것도 그 한 예라 할 수 있다. 자료에 따르면 2002년 유명인을 라이센스로 한 제품의 판매액이 30억 달러였다고 하는데, 이 금액은 독자 브랜드를 갖고 있는 유명인 브랜드가 많이 제외되어 있고(Rennie, 2004; Towle, 2003), 예를 들어 매리 케이트 올슨(Mary-Kate Olsen)과 애슐리 올슨(Ashley Olsen) 쌍둥이 자매 배우의 경우만 하더라도 연간 매출이 10억 달러에 이르는 것을 감안할 때 실제 시장의 크기는 그보다 훨씬 클 것으로 추정된다. 유명인 브랜딩은 다양한 분야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데, 유명인 브랜드가 창출하는 관광산업 효과 역시 시장 잠재성이 큰 분야이다. 엘비스 프레슬리의 고향 테네시주 멤피스의 관광수입만 해도 연간 18억 달러 규모이며, 3만 7,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고 알려지고 있다(White and Lomax, 1999). 또 미국 일리노이주의 주요 도시들이 링컨(Abraham Lincoln)의 이름으로 관광사업을 하고 있는 것을 볼 때 유명인 브랜드를 활용한 관광산업 역시 시장 전망이 밝다고 볼 수 있다. 유명인의 브랜드 전략은 영어로는 흔히 ‘Celebrity Branding’으로, 우리말로는 ‘유명인 브랜딩’ 또는 ‘명사 브랜딩’으로 부를 수 있다. 이러한 유명인의 브랜드 관리는 잠재적인 효과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학술적인 연구가 미흡한데, 따라서 향후 학계와 업계에서 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분야라고 하겠다. | ||||||||||
유명인 브랜딩의 역사와 발전 배경 유명인을 제품의 브랜드로 활용하게 된 것은 농구선수 마이클 조던의 이름을 붙인 ‘에어 조던 나이키(Air Jordan Nikes)’의 판매가 시작된 1985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이후 엘비스 프레슬리·마릴린 먼로·제임스 딘 등 이미 고인이 된 유명인들을 제품 브랜드로 활용하기 시작했다. | ||||||||||
브랜드 퍼스낼리티 차별화 유명인 또는 명사(Celebrity)는 브랜드의 한 형태로 볼 수 있다. 이제 유명인 브랜드는 소비자가 인식하는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독점적인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브랜드 아이덴티티, 등록상표, 라이센스, 독자 브랜드 제품 판매 등과 같이 적극적인 마케팅 기법을 활용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많은 유명인이 있고 독특한 퍼스낼리티를 찾아내 개발, 관리하는 것은 그리 쉽지만은 않다. 그것은 단지 유명하다는 것 하나만으로는 성공을 보장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
힐러리 더프의 유명인 브랜딩 전략 힐러리 더프는 1987년 텍사스 태생의 여배우 겸 가수로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누리고 있다. 그녀는 여섯 살 때 발레를 하는 언니를 따라 TV에 출연하게 되었고, 이후 미니시리즈와 비디오 등에서 활동했다. 그녀가 본격적인 스타로 인정받게 된 것은 2001년 디즈니채널 TV쇼 ‘리지 맥과이어(Lizzie McGuire)’가 7세와 14세 사이의 어린이들에게 최고의 인기를 누리게 되면서부터이다. 그리고 이에 힘입어 2003년부터는 편당 수백 만 달러의 출연료를 받는 영화배우로 성장했는데, <리지 맥과이어 무비(The Lizzie McGuire Movie)>, <신데렐라 스토리(A Cinderella Story)>등의 영화가 지속적으로 히트했다. 또 그 이전 2002년부터는 가수로도 활동해 많은 곡들이 청소년들에게 사랑 받고 있는데, 특히 호주에서는 <Why Not> <Come Clean> 등의 곡으로 최근 정상의 인기를 누리고 있다. |
기능적 차원의 차별화 이에 업계에서는 최근 그녀의 이름을 제품 브랜드로 확장해 유명인 브랜딩을 본격화하고 있다. 2004년부터 ‘Stuff by Duff’라는 의류라인이 선보인 이후 화장품과 액세서리로 제품 라인을 늘리고 있으며, 지역적으로도 미국의 타깃(Target)에서 시작해, 캐나다의 젤러스(Zellers)와 호주의 K-Mart 등을 통해 전세계로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그녀는 2004년, 핵심 타깃인 미국의 여자어린이에게 가장 인기 있는 바비인형(Barbie Doll)의 새로운 모델이라 할 수 있는 패션피버(Fashion Fever)의 신제품 출시 광고모델로 활동하고 있으며, 기수들을 위한 신발 및 의류 전문메이커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은 애리아트(Ariart)의 광고모델로도 활동했다. 그리고 그녀는 이를 자신의 고향이 텍사스로서, 말을 사랑하는 자신의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시킬 수 있는 기회로 활용했다. 사회적 차원의 브랜드 퍼스낼리티 커뮤니티(Community) 사례의 교훈 힐러리 더프의 ‘Stuff by Duff’는 비슷한 연령의 라이벌인 10대 연예인 올슨 쌍둥이 자매의 유명인 브랜드와 경쟁 개념에서 출발하고 있다. 또한 세계 최대의 유통체인 월마트(Wal-Mart)와 그 경쟁 유통사인 미국의 타깃, 캐나다의 젤러스, 호주의 K-Mart 간의 시장경쟁에도 의미가 있다. 유통체인점이 유명한 연예인의 브랜드를 독점적으로 팔 수 있는 권리를 갖고 있다는 것은 제품 차별화가 어려운 현재의 시장 상황에서 경쟁 우위를 위한 자원을 갖게 된다는 것을 의미할 뿐 아니라, 엄청난 비용의 홍보효과를 무료로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참고문헌 Murphy, C. (1998, Jun 25). Celebrity branding offers food ranges a head start. Marketing, p. 17. Rennie, S. (2004). Branding the stars. Deal.org. http://deal.org/DefaultSite/webzine/index_e.aspx?ArticleID=1512 Suh, K. and Han, S. (2004). Toward a CEO branding: An activity system approach. American Society of Business and Behavioral Sciences, Cairns, Australia, August 6-7. Wolf, M. (1999). The entertainment economy: How mega-media forces are transforming our lives. New York: Random Hous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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