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들어가며
대부분의 마케팅 교과서는 시장에 대한 기업의 지향점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가로 그 서두를 연다. 그리고 원가 절감이 주된 이슈인 생산 개념에서 비롯해 품질 향상이 주된 이슈인 제품 개념, 매출 제고가 주된 이슈인 판매 개념을 거쳐 고객 만족이 주된 이슈인 마케팅 개념으로 전개되어 온 점을 주된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때 마케팅 개념 또한 신규 고객 창출이 주된 이슈인 4P 믹스 마케팅에서 기존 고객과의 관계 유지를 주된 이슈로 하는 관계마케팅이나 체험마케팅까지 다양한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다는 것도 쉽게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소비자 트렌드의 변화 시장이 소비자 위주로 개편되는 추세가 강화되면서 소비자의 변화에 어떻게 대응하는가가 기업의 흥망을 좌우할 정도가 되었다. 소비자 트렌드에 대한 연구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것도 그 때문이다. 그런데 이 분야에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페이스 팝콘(Faith Popcorn)은 저서 <클릭! 미래 속으로(Clicking: 17 Trends That Drive Your Business-and Your Life)>에서 미래 사회를 움직일 트렌드를 다음 17가지로 정리하고 있다. 즉 ‘마음의 안식처 / 공포의 기류 / 건강 장수 / 행복찾기 변신 / 유유상종 / 코쿠닝 / 젊어지기 / 개성찾기 / 이브올루션 / 환상 모험 / 남성 해방 / 우상 파괴 / 99가지 생활 / 반항적 쾌락 / S.O.S / 작은 사치 / 소비자 감시 ’ 등이 그것이다. 마케팅 트렌드의 변화 시장의 흐름이 구매자 위주로 재편되어감에 따라 마케팅 역시 이에 맞추어 변화해가는 것은 당연하다고 하겠다. ‘관계마케팅’이 바로 그러한 변화의 산물로 나타난 것이라 할 수 있다.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장기적인 관계 유지를 지향하는 관계마케팅은 처음에 산업재 시장에서 시작되었으나 이제 소비재 시장으로까지 확산되었다. 산업재 시장이 소비재 시장과 가장 다른 부분은 구매자와 판매자간의 거래(Transaction)의 수가 현격히 적다는 점인데, 이로 인해 산업재 시장에서만이 판매자가 구매자와 밀접한 관계를 가질 수 있고, 구매자에 대한 개별적인 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예컨대, 현재 광고회사가 비교적 제한된 수의 광고주를 대상으로 다양하고 심층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관계마케팅의 전형적인 모습이라 할 것이다. |
| |
결론 및 시사점 이제까지 살펴본 소비자 및 마케팅 트렌드의 변모 과정을 한마디로 요약한다면 ‘소비자 통찰의 중요성 증가’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마케팅에서 소비자의 영향력이 증대되는 이유는 통신 및 네트워킹 기술이 진보함에 따라 소비자의 정보 획득력이나 협상력이 기업의 그것에 비해 상당히 빠른 속도로 성장해 왔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제 기업들은 가격이나 잘 만든 제품을 앞세워 무차별적으로 소비자를 공략한다는 관점에서 벗어나 각 세분 시장별로 그에 걸맞은 마케팅 프로그램을 소비자에게 제시해야 하는 상황에 이르게 된 것이다. |
'Archive > Webzine 2004'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4/03-04 : Special Edition - 우리 시대의 메가트렌드 - 4. 대중문화 (0) | 2010.08.10 |
---|---|
2004/03-04 : Special Edition - 우리 시대의 메가트렌드 - 3. 소비자와 소비자 심리 (0) | 2010.08.10 |
2004/03-04 : Special Edition - 우리 시대의 메가트렌드 - 1. 메가트렌드로 본 우리 시대와 미래 (0) | 2010.08.10 |
2004/03-04 : Marketing Guide - NPR 조사에 나타난 2003 한국 네티즌의 변화‘미래의 트렌드’에서 ‘현실화 단계’로 진 (0) | 2010.08.10 |
2004/03-04 : Culture Club - 시리얼 영화와 영화 관람의 변화 (0) | 2010.08.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