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연말연시면 어김없이 ‘다사다난·송년회·연하장·자선냄비·캐롤’ 등과 같은 단어들을 접하게 된다. 그런데 이들과 함께 또 하나 빠지지 않는 단어가 있다. 바로 ‘10대 뉴스’다. 매스미디어들마다 앞다투어 내놓는 10대 뉴스를 보면, ‘침묵의 나선’과 같은 매스미디어 효과 때문인지는 모르지만, ‘어떻게 한해를 저렇게 잘 정리했을까’하며 감탄하기도 한다. 불황을 반영한 매체환경의 변화 10대 뉴스에 나타난 2003년 한 해 광고업계의 트렌드를 보면, 우선 매체환경의 변화 움직임이 눈에 띈다. ‘무가신문 열풍’과 ‘조선·동아·중앙일보 유료부수 공개’, ‘인터넷 광고, 리치미디어 및 크로스 미디어 활발’ 등이 그 예라 할 수 있다. | ||||||||||
| ||||||||||
법시행령에 구체적인 사항이 명시되어야만 시행될 수 있는 것들이다. 그러나 방송·광고와 관련이 있는 시민단체들이 방송법안 준비 과정에서부터 결사적인 반대 입장을 보이자 방송위원회가 이 두 조항을 모두 철회한 것이다. 어느 일간지 칼럼에서 ‘대한민국은 NGO공화국이다’라는 자조 섞인 지적이 있었던 것처럼 이는 ‘NGO의 위력’을 보여준 사건이었다. ‘시청료 분리징수’ 움직임 또한 광고계의 큰 관심사항이다. 시청료 분리징수가 실현될 경우 KBS1 TV는 광고 재개 등의 방법으로 재원확보 방안을 강구해야 할 입장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사안은 정치적인 이해가 걸려있을 뿐만 아니라 파워 집단 간의 힘겨루기 양상까지 띄고있어 장래를 점치기가 어렵다. 또한 올 봄에 있을 총선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어 전망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 한편 ‘옥외광고사 시험 국가공인’은 난립되어 있는 옥외광고 업계를 정비한다는 긍정적인 측면과 함께, 국가 규제 강화라는 부정적인 측면을 동시에 갖고 있는 것이라 하겠다. | ||||||||||
인도 자이푸르에서 열린 ‘2003 아시아 광고대회’에서 ‘2007년 아시아 광고대회’ 개최지로 우리나라의 제주도가 선정된 것이 광고계 10대 뉴스의 톱을 차지했다. 그 동안 우리나라는 1984년 서울에서 아시아 광고대회를 개최한 바 있으며, 96년도에는 세계 광고대회를 서울에서 개최한 바 있다. 2003년은 불황 속에서 선두 업종이 부각되지 못한 한 해였다. 그나마 2004년 1월부터 이동통신의 ‘번호이동성 및 통합 번호제도’가 시행됨에 따라 연말부터 불붙은 이동통신회사들의 광고전쟁은 2004년 광고업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2003년 광고업계 10대 뉴스에 광고의 질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나 광고전략 등과 관련된 이슈가 단 한 건도 포함되지 못한 것은 참으로 아쉬운 점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
'Archive > Webzine 2004'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4/01-02 : Global Report - 영국 / 보딩톤 맥주 광고 캠페인의 영욕 (0) | 2010.08.10 |
---|---|
2004/01-02 : Global Report - 미국 / 이동통신회사 광고 캠페인 사례 (0) | 2010.08.10 |
2004/01-02 : Creator@Clipping - '타협과 고집'의 사이에서, 마크 웨이츠(Mark Waites) 광고적으로 살기,혹은 광고인으로 살기 (0) | 2010.08.10 |
2004/01-02 : 우리 모델 최고 - 배스킨라빈스 TV-CM의 정다빈 (0) | 2010.08.10 |
2004/01-02 : Ad Review - '스텔라 아르투와(STELLA ARTOS)'잡지광고 (0) | 2010.08.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