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늘 만나는 내일’은 ‘고객을 위한 가치창조’라는 경영이념에 창의성과 기술력이라는 LG의 강점을 더한 슬로건으로, LG의 창의적인 기술을 통해 고객이 남보다 앞선 생활가치를 경험할 수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에 ‘오늘 만나는 내일’은 2007년에도 변함없이 LG를 대표하는 인사말로 쓰일 것이다. | |||||||||||
After ‘Think New’를 고민하다 2005년, LG는 이전까지와 ‘확연히 다른’광고 캠페인을 진행했다. 텅 빈 바탕에 지우개 하나만 덜렁 놓인 인쇄광고를 신호탄으로 ‘모든 것은 변화한다. Think New LG’ 캠페인을 시작한 것이다. 이후 ‘사랑해요 LG’ CM송을 젊은 DJ가 믹싱하는 모습과, 근육질 남성 무용단의 <백조의 호수> 등 화제를 불러일으키는 광고를 속속 선보였다. 그러나 캠페인이 진행되는 동안 두 가지 고민이 떠나지 않았다. ‘LG와의 관련성(Relevance)이 있는가’, 그리고 ‘Think New의 목적이 무엇인가’하는 것이었다. 그 고민을 해결하는 것이 2006년 캠페인 기획의 첫 번째 숙제였다.Back to the Basic, 그것은 ‘고객’ 2005년 중반부터 LG 구본무 회장이 강조해 온 ‘고객을 팬으로 만들어라’라는 신념에서 알 수 있듯 LG그룹은 ‘고객가치 창조’라는 경영이념에 입각한 경영활동에 주력하고 있었다. LG 캠페인의 방향 또한 이에 부합해야 하는 것은 분명했다. 따라서 2006년 LG캠페인의 과제는 2005년 캠페인의 성과였던 ‘변화에 대한 선언 및 기대감 형성’을 바탕으로 고객의 공감과 감동을 이끌어내는 ‘Think New의 업그레이드’를 이루어내는 것이었다. 이는 곧 ‘LG의 창조적 변화는 고객을 위한 가치를 창조하고 고객을 만족하게 만들기 위한 것’이라는 메시지이기도 했다. 이에 고객만족을 이끌어내는 세부 요소로는 두 가지를 선정했다. 첫째는 전년 캠페인의 테마인 Think New와 연계성을 지니는 ‘새로운 생각, 새로운 기술’이라는 개념. 이는 단지 앞선 기술력뿐 아니라 고객이 미처 생각하지 못한 높은 수준의 서비스 및 사회 봉사활동 등의 열린 생각을 의미하는 것이다. 둘째는, ‘LG의 실체.’ 이는 LG의 제품 및 활동을 직접적으로 그려냄으로써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는 LG와의 연계성을 더욱 강화하고, 그룹 차원에서는 계열사의 마케팅 활동에 도움을 주려는 뜻을 담은 것이다. 즉 ‘개념보다는 실체’를 그려내고, ‘광고의 스케일보다는 공감 형성’에 주력하며, ‘현재의 모습보다는 한 발 앞선 미래’를 그려내는 것이 새로운 LG 캠페인의 방향이었다. 그리고 매달 새로운 인쇄광고 크리에이티브를 선보여 고객에게 LG 캠페인이 한층 신선하게 다가설 수 있도록 하고자 했다.
새로운 슬로건의 탄생, ‘오늘 만나는 내일’ 이렇듯 뚜렷한 방향정립에 따른 첫 광고는 LG화학의 2차 전지기술을 소재로 한 ‘사막’ 편이었다.
Global Pride, Global LG 2006년 상반기에는 주로 LG의 창조적 기술이 고객의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순간을 포착해 광고로 표현했다면, 하반기에는 한층 넓은 테마를 선정했다. 그 테마는 바로 ‘세계 시장에서의 자랑스러운 LG의 모습.’ 유럽과 미국·인도 등 세계 곳곳의 고객과 함께 호흡하는 LG의 모습을 그려내 LG의 고객가치 경영이 비단 국내에만 머물지 않는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이를 통해 국내 소비자에게 자부심을 심어주고자 한 것이다. 2006년에는 다른 해보다 인쇄광고의 비중이 높았던 만큼 여기서는 인쇄광고 위주로 한 해 동안의 LG 캠페인을 정리해 보았다. 인쇄광고여서 그랬을까? 각각의 작품이 광고가 아니라 흡사 고객을 향한 마음을 담은 한 폭의 풍경화처럼 느껴진다. 화려한 테크닉과 색감을 강조한 그림이 아니라 ‘여기 당신을 위해 제가 있습니다’하며 수줍게 고백하는 듯한 그림…. |
'Archive > Creative 2006'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6 : LG전자 디오스 '여자 말을 잘 듣겠습니다' 캠페인 (1) | 2010.08.18 |
---|---|
2006 : LG전자 기업 브랜드 광고 캠페인 (0) | 2010.08.18 |
2006 : 진로 '참이슬fresh' 광고 캠페인 (0) | 2010.08.18 |
2006 : 외환은행 광고 캠페인 (0) | 2010.08.18 |
2006 : 리바트 TV CM (0) | 2010.08.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