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시장에서 우주체험을 모두 마친 관람객에게는 우주인의 자격을 증명하는 ‘우주인증’을 ‘우주인 Passport’와 함께 나눠주었는데, 물량이 모자랄 정도로 인기몰이를 하여, 체험 중심의 전시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다시 한번 깨닫게 했다. | ||||||||||||
과학기술부는 2005년을 ‘우주개발 원년(Space Korea)’으로 선포하고 다양한 우주사업을 전개했다. 5월에는 우주개발 진흥법을 제정해 우주개발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제도적인 틀을 완성했으며, 다목적 실용위성 ‘아리랑위성 2호’를 발사하기도 했다. 나아가 2007년까지 우리 땅에서 우리가 만든 인공위성을 로켓(발사체)에 실어 쏘아 올리겠다는 야심 찬 계획을 바탕으로 전남 고흥(외나로도)에 우주센터를 건설하는 등 여러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한국인 최초의 우주인도 탄생시킬 계획이다. | ||||||||||||
체험! 체험! 체험이 중요하다! | ||||||||||||
드디어 개막시간. 조마조마 하는 마음속에 행사 시작을 알리는 개막식이 펼쳐졌다. ‘우주를 향한 도전’이라는 빛의 오케스트라 공연(빛과 물의 파동을 이용해서 우주개발의 이미지를 표현)을 필두로 진행된 개막식 중 국제우주정거장의 우주인 영상 축하 메시지가 상영되는 순간 우주개발에 대한 염원이 담긴 박수가 터져 나왔다. 이어서 우주개발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문학작가와 만화가와의 출판 약정을 체결하는 등 과학출판에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약속하는 자리가 마련되었다. 이렇게 우주체험을 모두 마친 관람객에게는 우주인의 자격을 증명하는 ‘우주인증’을 ‘우주인 Passport’와 함께 나눠주었는데, 물량이 모자랄 정도로 인기몰이를 하여, 체험 중심의 전시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다시 한번 깨닫게 했다. 그런 가운데 3D 영화관에서는 어린이들이 우주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비비와 로티의 우주여행> <솔라캅> 등 두 편의 3D 영화를 상영해 호응을 얻었다. | ||||||||||||
우주 강국으로 가는 큰 걸음 | ||||||||||||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2005년 연말에 발사한 아리랑위성 2호의 지상 테스트를 위한 실물과, 아리랑위성 2호를 싣고 발사되는 13m 길이의 실물 로켓(발사체) ‘KSRⅢ’를 함께 전시했다. 우주사업은 국책사업이기 때문에 철저한 보안으로 공개되지 않았으나, 이번 기회에 우리의 우주 기술의 실체와 우주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그것들이 처음으로 공개되어 더욱 눈길을 끌었다. 이벤트 무대에서는 매일 우주처럼 신비한 ‘마술쇼’, 우주과학에 대한 지식을 겨뤄보는 ‘우주 퀴즈쇼’가 진행되었는데, 토요일에는 경기방송의 ‘우주콘서트’ 공개방송이 펼쳐졌다. 홍보에 있어서는 <세상의 아침> <스펀지> 등의 방송 프로그램과 주요 종합지 및 경제지, 그리고 인터넷을 통한 홍보가 이루어졌다. 그런데 관람객 조사결과 우주주간 행사 개최를 방송과 인터넷으로 알게 되고 정보를 입수했다는 응답률이 가장 높아 인터넷 홍보의 중요성을 느끼게 해주었다. 대내외적인 제반 여건의 어려움과 악조건에서 출발한 ‘2005 세계우주주간’ 행사는 단 10일이라는 짧은 준비기간 속에서도 그 행사를 성공리에 마쳤다. 이에 노심초사 우주주간 행사를 위해 매일 밤을 같이 고생한 관계자 여러분의 손길이 고맙기만 하다. |
'Archive > Creative 2005'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5 : LG전자 XCANVAS 여자 오픈 골프대회 (0) | 2010.08.18 |
---|---|
2005 : 2005 CE Show LG전자 전시회 (0) | 2010.08.18 |
2005 : LG화학 ‘보이지 않아도 좋습니다’ 광고 캠페인 (0) | 2010.08.18 |
2005 : LG패션 ‘마에스트로’ 광고 캠페인 (0) | 2010.08.18 |
2005 : LG전자 ‘XCANVAS’ TV-CF (0) | 2010.08.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