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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은 이미 국내를 넘어 세계 초일류로 도약하고 있었고, 소비자 또한 대한항공에게 국적기의 이미지에 국한되지 않은 ‘World Class’항공사의 이미지를 요구하고 있었기에 2005년에는 더욱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필요했다. | ||||||||||||
2004년, 창사 35주년을 맞이한 대한항공은 세계 최고 수준의 항공사로 거듭나기 위해 새로운 비전과 목표를 발표했다. ‘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 ‘고객 서비스 환경의 획기적인 개선’, ‘새로운 이미지 창출 및 글로벌 경쟁력 확보’ 등이 그것이다. 이후 대한항공은 ‘바꿀 수 있는 모든 것’을 새롭게 바꾸어 나가기 시작했다. | ||||||||||||
모든 것은 새롭게 시작된다! | ||||||||||||
지난 2002년부터 시작된 여덟 편의 ‘하늘 가득히 사랑을’ 캠페인은 매 편마다 아름다운 풍경과 사랑을 테마로 한 따뜻한 이야기가 절묘하게 조화되어 대한항공의 긍정적 기업 이미지 형성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았다. 실제로 캠페인 이후 실시된 소비자 조사에 의하면 국내 경쟁사 대비 높은 광고 상기도 및 선호도를 보였고, 세부적인 평가 항목에서도 우수한 결과를 보여준 것이다<그림 1~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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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우리는 그 성공적인 결과에도 불구하고, 여러 차례의 시장조사와 소비자 조사 결과 대한항공의 새 비전을 표출하고 새로운 항공시장을 리드하기에는 기존 캠페인으로는 다소 부족하다는 판단을 내리게 되었다. 대한항공은 이미 국내를 넘어 세계 초일류로 도약하고 있었고, 소비자 또한 대한항공에게 국적기의 이미지에 국한되지 않은 ‘World Class’ 항공사의 이미지를 요구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기존의 대한항공이 지니고 있던 ‘전통·대한민국·신뢰’의 이미지만으로는 변화하는 세상과 소비자들을 만족시켜줄 수 없었던 것이다. | ||||||||||||
슬로건과 광고표현의 앙상블, 고객을 사로잡다 | ||||||||||||
가장 먼저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슬로건과 메시지를 결정했다. 기존의 ‘하늘 가득히 사랑을’을 대체할 기업 슬로건이 필요했고, 광고에는 Global Leading Carrier(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항공사)로서의 대한항공의 비전과 고객지향적 메시지를 담는다는 것이 그 목표. 이러한 ‘패션쇼’ 편의 성공적인 런칭 이후 새로운 TV-CF가 제작되었는데, 그 주요 과제는 대한항공의 비전을 나타내는 슬로건과 ‘당신은 특별합니다’라는 고객지향적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 이에 우선 ‘당신은 특별합니다’라는 핵심 메시지를 담아내기 위한 첫 촬영지로 기존에 가보지 못한 ‘특별한 곳’을 물색했다. 특별한 곳에서의 특별한 순간, 누구나 꿈꾸는 그러한 낙원의 이미지를 그려내기에 적합한 장소가 필요했던 것이다. 수많은 조사와 아이디어 도출 끝에 드디어 대한항공의 취항지인 피지가 그 첫 번째 촬영지로 결정되었다. 이 광고에서 보여진 특별한 신혼여행을 보내는 젊은 커플과, 선상에서 은혼식을 갖는 부부의 모습은 보는 이에게 인생의 아름다운 꿈을 주었고, 한 번쯤 가보고 싶다는 생각을 들게 했을 것이다. 또한 고객들에게 ‘당신은 특별하다’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며 대한항공의 고급스런 이미지를 각인시키기에도 충분한 것이었다. 대한항공의 새로운 캠페인은 이미 시작되었다. 새로운 캠페인이 거듭될수록 소비자들의 마음 속에 ‘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로서의 이미지가 확고히 자리 잡을 것이고, 궁극적으로 월드클래스의 자부심을 소비자들 스스로가 느끼게 될 것임을 확신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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