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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2~3년간 일본의 미디어별 광고비 지출 현황을 보면, TV·신문·잡지 등의 매스미디어 광고 지출의 감소, 인터넷광고 및 OOH(Out of Home) 광고의 꾸준한 증가를 확인할 수 있다<표>. 슈에이샤 2006년 봄/가을 여성지 캠페인 2006년 창립 80주년을 맞이한 슈에이샤(集英社)는 첨단 패션의 발신지인 오모테산도(表參道)역과 긴자(銀座)역을 중심으로 봄/가을 연 2회에 걸쳐 여성지(女性誌) 캠페인을 전개했다. 특히 역 내의 기둥, 통로 벽면, 포스터 보드 및 유리 스티커, 계단 포스터 패널 등을 통한 캠페인 비주얼로 역 구내의 전구간을 독점한 점이 특기할 만한데, 캠페인의 내용을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이렇듯 일본 패션의 최첨단지역인 오모테산도역과 긴자역 구내의 전 구간을 화려한 비주얼과 포스터로 장식한 캠페인은 특히 슈에이샤 여성지의 주 고객인 젊은 여성들의 많은 관심과 화제를 불러모으면서 매체와 광고 메시지의 시너지 효과를 통해 기업(브랜드)의 인지도 및 이미지 제고에 크게 기여한 OOH 광고의 대표적 사례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Yamato International <Crocodile> 크로커다일(Crocodile)은 1947년에 설립된 야마토 인터내셔널이 보유하고 있는 대표적인 캐주얼 브랜드로, 중장년층이 주 고객. 그동안 신문광고를 중심으로 한 광고활동이 주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이었으나, 2006년 11월 1일부터 약 1개월간 수도권(도쿄 및 근교), 홋카이도·나고야·오사카·후쿠오카·히로시마 등을 중심으로 OOH 광고를 실시하는 한편, 12월에는 신문광고를 통해 악어 로고마크를 집중 부각시키는 캠페인을 전개했다. Bose in-ear 헤드폰 세계 유수의 음향 메이커 중 하나인 Bose사는 2006년 12월 1일 발매한 신제품 ‘Bose in-ear 헤드폰’의 광고로, 문화 및 정보의 발신지인 시부야와 신주쿠를 중심으로 세트보드, 대형 포스터, 역내 계단 OOH 광고를 실시했다. 파나소닉 OXYRIDE 건전지, 내셔널 NANO CARE ‘Suica’와 전철역 포스터를 연계한 ‘Suipo(Suica 포스터)’가 2006년 7월 31일, JR 신주쿠역과 도쿄역에 처음 등장했다. 이는 포스터 옆에 설치된 감지기에 Suica를 갖다 대면 포스터에 기재된 제품에 관한 정보가 제공되는 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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