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3-04 : Special Edition - Storytelling Marketing - ② Strategy & Tactics HSAD 공식 블로그 HSADz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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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Edition - ② Strategy & Tactics
 
  ‘스토리 문화’를
창조하는 5가지 전략
 
박정현 | LG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
jhpark@lgeri.com
 
# 지현: 사랑에 관한 가장 잘못된 오해는 그 어떤 것도 극복할 수 있다는 믿음이다. 현실의 사랑은 취업의 차이 하나에도 휘청거리니까….
# 인성: 사랑에 관한 가장 잘못된 오해는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는 믿음이다. 현실의 문제도 시간이 지나면 아주 작은 추억에 불과하니까….
몇 해 전 인기를 모았던 미과즙 음료 ‘2%’의 광고를 기억하는가? “거짓말하는 것들은 사랑할 자격도 없어”라는 남자의 말과, “사랑만 갖고… 사랑이 되니…?”라는 여자의 절규는 새삼 사랑에 대한 논쟁의 불을 지피며 많은 이들을 ‘2%의 이야기꾼’으로 만들고, 점점 더 2% 목말라가게 만들었다.
그런데 최근 많은 기업들이 단순한 사실 중심의 광고 커뮤니케이션을 넘어 감성적이고 이야기가 중심이 되는 스토리텔링 마케팅(Storytelling Marketing) 기법을 널리 활용하고 있다. 차별적 광고에 대한 목마름이 더해가는 요즘, 효과적인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는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성공전략은 무엇인가?

새로운 시장을 열어주는 ‘이야기’

스토리텔링 마케팅은 상품에 얽힌 이야기를 가공, 포장해 광고·판촉 등에 활용하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활동이다. 상품 개발과정 등 브랜드와 관련된 실제 스토리를 여과 없이 보여줄 수도 있고, 아니면 신화·소설·게임 등에 나오는 스토리를 원용해 가공하거나 패러디하여 보여주기도 한다.
이러한 스토리텔링 마케팅은 상품의 기능적 특성을 설명하는 내용 중심 광고나 판촉활동과는 차이가 있다. 상품 자체를 강조하기보다는 상품에 담긴 의미나 개인적인 이야기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와 브랜드의 교감을 유도하는 감성 마케팅 활동의 하나로, 딱딱하고 상업적인 광고 메시지보다는 소비자의 입에 쉽게 오르내릴 수 있는 화젯거리를 제공한다. 명품 구두 페라가모는 ‘할리우드 여배우들이 신는 멋스럽고 편안한 신발’이라는 이야기로 잘 알려져 있다. 영화 <7년만의 외출>을 기억하는가? 지하철 통풍구에서 마릴린 먼로가 하얀 치맛자락을 날리는 매혹적인 장면은 누구나 한 번쯤 보았을 것이다. 평소 페라가모 마니아였던 그녀가 영화 속에서도 자신의 각선미를 살리기 위해 페라가모 구두를 이탈리아에서 급히 공수했다는 이야기를, 페라가모는 지금까지도 광고 메시지에 활용하고 있다.
스토리텔링 마케팅은 이야기를 좋아하는 인간의 본성에 바탕을 두고 있다. 드라마 이야기, 연예가 소식, 정치인 이야기, 항간에 떠도는 소문 등 사람들은 흥미로운 이야기에 관심을 기울인다. 상품도 마찬가지다. 사람들은 평범한 목걸이보다는 드라마 속 주인공이 착용했던, 이야기가 있는 목걸이를 더 좋아한다.
미래학자 롤프 옌센(Rolf Jensen)은 “정보화시대가 지나면 소비자에게 꿈과 감성을 제공하는 것이 차별화의 핵심이 되는 드림 소사이어티(Dream Society)가 도래할 것”이라고 말한다. 미래에는 이야기와 꿈이 부가가치를 만들며 이를 통해 새로운 시장이 형성된다는 것인데, 이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들은 ‘이야기’와 ‘꿈’을 마케팅에 접목한 ‘드림케팅(Dreamketing)’에 주력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그런데 이를 위해서는 자사 브랜드를 멋진 스토리로 포장하여 판매하는 스토리텔링 마케팅이 효과적이다. 흥미 있는 이야기가 담긴 상품은 단순히 우수한 품질이나 디자인을 가진 제품보다 더욱 매력적일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상품에 대한 기능을 따분하게 늘어놓기보다 고객의 마음을 읽고 그들이 꿈꾸는 바를 흥미 있는 이야기를 통해 부드럽게 풀어 가면 고객에게 다가가기가 더욱 쉽다. 스토리텔링 마케팅은 또 상품 차별화에 매우 유용하다. 온갖 노력 끝에 개발한 상품이라도 이를 사람들의 머릿속에 각인시키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브랜드가 범람하고 있는 상황에서 자사만의 차별화 요소를 전달하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업은 브랜드가 가지는 이야기를 통해 경쟁 브랜드와는 다른 아우라(Aura; 고유의 분위기)를 가질 수 있다. 스타벅스가 커피 매장을 집과 직장에 이어 ‘이야기가 있는 제3의 공간’으로 만들고 하나의 라이프스타일로까지 승화시켜 성공을 거두고 있는 것은 마케팅에서의 ‘이야기의 힘’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다.

 


 

스토리텔링 마케팅 성공 포인트

그렇다면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일까? 마케팅의 기본원리를 고려한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성공 전략을 짚어보자.

빤한 스토리는 가라
기업이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사 브랜드에 적합한 스토리를 발굴하고 이를 적절히 상품에 녹여내야 한다. 소비자들이 가장 좋아할 수 있고 자사 상품의 독특한 가치를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매력적인 스토리를 만들 필요가 있다. 차별화된 스토리를 통해 소비자의 ‘매력타점(Sweet Spot; 야구·골프 용어로서, 마케팅에서는 소비자가 가장 크게 느끼는 심리적 혜택을 의미)’을 타격해야 한다. 인터넷 등으로 소비자들의 정보력이 기업을 뛰어넘고 있는 상황에서 ‘그저 그런 브랜드 이야기’로는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기 십상이기 때문이다. 이렇듯 매력적이고 차별화된 스토리 발굴을 위해서는 기업 내외부의 다양한 의견을 수집할 필요가 있다. 비단 마케팅 부서만이 아니라 내부 공모 등을 통해 다른 부서원들도 참여하는 방안을 고려해볼 수 있다. 한 예로, 맥도날드는 브랜드 스토리를 창조하기 위해 디즈니 무대 감독과 작사가·작곡가를 고용해 활용하고 있다. 인간의 내면에 있는 유아성에 호소하기 위해서는 디즈니의 힘을 활용하는 게 효과적이라는 판단에서다.
또한 소비자들로부터 직접 브랜드 스토리와 관련된 아이디어를 얻어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많은 기업들이 브랜드 체험담·사용수기 등을 공모하는 것은 이러한 추세를 반영한다.
앱솔루트 보드카는 신제품인 바닐라를 출시하기 전에 인터넷상에서 소비자들로부터 브랜드 스토리를 공모하고 이를 실제 광고에 활용해 호응을 얻었다. 바닐라 보드카와 관련해 전개되는 주인공들의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은 것이다.
잠시 앱솔루트의 브랜드 스토리로 들어가 보자. 시간은 저녁 7시부터 새벽 3시까지, 장소는 남녀 주인공인 알렉사와 제이슨의 집에서 시작해 레스토랑·바·나이트클럽 등으로 옮겨지고, 결국 두 사람이 만나는 것으로 끝을 맺게 된다. 여기서 제이슨을 클릭하면 소비자들은 제이슨과 세 명의 친구들 간의 이야기를 엿들을 수 있다. 또 알렉사를 클릭하면 알렉사와 네 명의 여자 친구들 간의 이야기를 듣게 된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제이슨과 알렉사의 이야기를 듣게 된다. 소설 <냉정과 열정 사이&에서 두 남녀가 각각 남과 여의 입장에서 글을 써 내려가고 있는 것처럼 남과 여가 각각 다른 경로로 자신의 이야기를 풀어냄으로써 이야기를 읽는 사람들의 궁금증을 자아내는 구성이다.
그러나 스토리가 사람들의 일상과 동떨어져 있거나 공감하기 힘든 경우에는 오히려 반감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유명인사 등 성공한 인물보다 평범한 사람의 이야기가 더욱 설득력을 갖는 것은 바로 스토리의 공감 가능성 때문이다.
 

재미와 경험이 생명이다
격식에 얽매였던 과거와 달리 요즘엔 ‘덜 심각하고 더 즐거운 상황’이 대접을 받는다. 지속되는 내수불안과 정치, 사회적 불안 등이 사람들로 하여금 탈일상적인 재미를 찾게 하는 데 일조하고 있다. 스토리텔링 마케팅 역시 이러한 추세를 반영해야 한다. ‘우리 브랜드는 이래서 좋아’라는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진지함을 벗고 때로는 일상적인 것을 약간 비틀 수도 있어야 한다. 그 중심에는 ‘재미’가 빠질 수 없다. 예컨대 LG생활건강 럭키스타 치약 광고는 ‘키스 배워서 남 주자’라는 브랜드 스토리를, 젊은 남녀의 솔직한 사랑법을 비유하는 ‘키스학 입문’ 등의 테마로 재미있게 표현하고
있다.
스토리텔링 마케팅이 단순한 정보 전달에 그치지 않기 위해서는 소비자와의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소비자가 느끼는 스토리 경험은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교감 형성에 도움이 된다. 최근 버거킹은 ‘복종하는 닭(Subservient Chicken)’이라는 홈페이지 개설을 통해 자사 햄버거 스토리의 중심인 ‘마음대로 조리하세요’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복종하는 닭 사이트는 스토리 구현에 충실하기 위해 소비자의 체험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방문자가 ‘행복’ 등 갖가지 단어를 입력하면 복종하는 닭은 그 명령에 따라 다양한 행동을 보여주는데, 이러한 상호작용적 체험은 개설 3주 만에 방문수가 약 1억 4,300만 회에 이를 정도의 선풍적인 인기를 얻는 바탕이
되었다.


 

멀티채널의 활용도를 높여라
기업은 브랜드 스토리를 전달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보다 다양한 채널을 복합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소비자가 브랜드에 접할 수 있는 접점을 다원화시킴으로써 브랜드 스토리 전파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스토리를 전달할 수 있는 채널은 TV·신문·인터넷·영화·책·기업 역사관·강연 등 매우 다양하다. 그런데 그 동안 기업이 소비자에게 브랜드 스토리를 전달하는 방식을 보면 대부분 TV 중심이거나 또는 TV와 인터넷 등을 별개로 운영하고 있는 면이 적지 않았다. 미국 광고 전문지인 <Advertising Age>가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채널 활용현황을 살펴본 결과 응답 기업의 약 65%가 TV 중심이며, 약 20%는 TV와 인터넷 등 다양한 채널 활용 시 유기적인 연결성이 부족했다고 한다. 단순히 TV 광고의 하단에 브랜드의 웹사이트 주소를 보여주는 것만으로는 부족했다는 평가다.
최근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새로운 채널로 ‘애드무비(Ad-Movie)’를 주목할 만하다. 애드무비는 TV·인터넷과 영화를 접목한 ‘광고 영화’인데, 이는 멀티미디어 니즈가 강한 최근 소비자의 성향을 반영한 것으로 브랜드 스토리에 대한 몰입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단순히 TV광고를 인터넷 사이트에 올린 것이 아니라, 애초에 인터넷과 TV광고, 옥외광고 등을 티저화하고 인터넷으로 소비자를 유인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한편 책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마케팅은 사이버 마케팅 시대라고 해도 그 효과가 떨어지지 않는다. 책은 독자들에게 브랜드 정보를 제공해 줄 뿐만 아니라 브랜드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고, 책 속의 브랜드 스토리가 끊임없이 인용 및 재생산되면서 브랜드 가치는 생명력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스토리 문화’를 창출하라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궁극적인 목표는 ‘스토리 문화’를 창출하는 것이다. 기업은 제품 자체가 아니라 브랜드 스토리가 품고 있는 철학을 강조함으로써 소비 이상의 가치, 즉 ‘문화’를 만들 수 있어야 한다. 할리데이비슨 오토바이는 반항적이면서도 낭만을 중요시하는 고유의 이야기 문화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사람들이 할리데이비슨을 생각할 때 떠올리는 가죽 재킷과 붉은 두건, HOG (Harley Owners Group)라는 커뮤니티 등은 바로 이야기 문화의 산물이라 할 만하다.
하지만 모든 브랜드 스토리가 자연스럽게 문화를 형성할 것이라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우리가 ‘문화’라고 부르는 생활양식들은 일시적인 열풍에 지나지 않는 유행을 넘어 많은 사람들의 공감대를 이끌어 내어서 살아남은 것들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스토리 문화를 구축하기 위한 왕도는 따로 없지만 다음과 같은 방안을 고려하여 문화적 기반을 다질 수 있을 것이다.
첫째, 네버엔딩 스토리를 만들어야 한다. 단편적인 일회성 스토리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연계되는 스토리 창출을 통해서 일관된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한 예로, 미국 인형회사 아메리칸 걸이 새로운 인형을 선보일 때마다 그에 맞는 독특한 스토리를 만들어 어린이들이 그에 맞춰 다양한 옷과 인형을 계속 구매하게끔 하는 것을 꼽을 수 있다. 이에 따라 어린이들은 결국 일종의 시리즈물로 나오는 브랜드 스토리를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있는 것이다.
둘째, 소비자의 피드백을 반영해야 한다. 소비자의 피드백이 곧 자사 브랜드를 하나의 문화로 만들 수 있는 바탕이 되고, 피드백의 적극적인 반영은 그들의 공감대를 이끌어 내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소비자의 문화에 직접 빠져들어야 한다. 타깃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직접 체험해야 소비자와 교감할 수 있는 살아있는 브랜드 스토리를 만들어낼 수 있다. 익스트림 스포츠 용품업체인 퀵 실버의 모든 직원들이 매년 약 1개월 동안 스노보드 동아리들과 합숙을 하며 브랜드 스토리를 적극적으로 전파하고 있는 것은 그 좋은 예라 하겠다.

다양한 분야로 활용을 확대하라

기업은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일반 소비재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게임·출판·디자인·건축 등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해 볼 필요가 있다. 얼마 전, 출간 2년 만에 600만 부를 돌파한 만화 한자 책 <마법천자문>의 인기는 스토리텔링의 위력을 여실히 보여주는 사례라 할 수 있는데, 이런 경향은 과학이나 역사 서적에서도 비슷하게 나타나고 있다. 또한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효과는 관광 등 문화산업에서도 주목할 만하다. 똑 같은 남이섬이라 하더라도 ‘<겨울연가> 주인공이 거닐던 남이섬’이면 한 번 더 보고 싶은 것이 사람의 마음이다. 그러므로 지자체 등 문화산업 주체들은 ‘스토리’와 ‘체험’이 있는 문화상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는데, 최근 한국관광공사도 이러한 추세를 반영해 유명 관광지와 그곳에 얽힌 이야기를 결합한 다양한 한류 상품을 기획한다는 계획이다.

근래 국내의 많은 기업들이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도입하고 있으나 주목할 만한 이야기를 담은 상품은 아직 미흡하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 셀링포인트가 느껴지지 않는 이미지 광고, 브랜드 히스토리의 지루한 나열 등 전체적으로 이야기의 호소력이 부족하다는 평가인 것이다. 결국 스토리는 ‘사건·인물·구성’ 등 3박자가 제대로 맞아야 힘을 발휘한다는 점을 기억하면서 기업들이 단순한 상품 판매자가 아닌 훌륭한 이야기꾼의 길로 나아간다면 그 브랜드는 더욱 매력적인 모습으로 소비자에게 다가설 수 있게 될 것이다.


 

Posted by HS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