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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컨버전스(Digital Convergence)’, ‘유비쿼터스 네트워크(Ubiquitous Net-work)’1) 등의 표현에서도 느껴지듯, 인터넷·PDA·휴대전화 등을 비롯한 네트워크 미디어의 급속한 발전은 소비자의 커뮤니케이션 환경 및 구매행동에 많은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은 ‘문제인식 · 정보탐색 · 대안평가 · 구매행동’이라는 단계를 거쳐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검색 엔진 등 인터넷을 이용한 정보탐색이 일상화되어 있는 대다수의 소비자들을 고려할 때 전통적 커뮤니케이션 효과 모델로서 널리 인식되어온 ‘AIDMA(Attention · Interest · Desire · Memory · Action)’ 모델이 ‘AISAS(Attention · Interest · Search · Action · Share)’ 모델로 대체되어야 한다는 주장까지 일각에서는 제기되고 있다.2) 특히 디지털 혁명으로 대변되는 최근의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고려해 볼 때 인터넷을 얼마만큼 효과적으로 활용하느냐 하는 것이 기업 이미지는 물론, 비즈니스 성과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웹(Web)을 적극적으로 프로모션에 활용함으로써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는 일본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인터넷의 활용을 통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 유비쿼터스(Ubiquitous); 라틴어로 ‘언제 어디서나 있는’을 뜻하는 말. 사용자가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의식하지 않는 상태에서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의미한다. ’98년 이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한 미국 제록스 팰로앨토연구소의 마크 와이저 (Mark Weiser)소장은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메인프레임, PC에 이은 제3의 정보혁명의 물결을 이끌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정보기술(IT)의 고도화가 전제돼야 한다. 2) 아이사스(AISAS); 일본의 아키야마 류헤이(秋山隆平, Viewpoint 대표)가 그의 저서, <홀리스틱 커뮤니케이션>에서 주창한 커뮤니케이션 효과 모델 화면보호기의 활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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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제품 발매 전 미니 전용사이트 개설; 고객밀착형 컨텐츠의 제공; | ||||||||||
상품 캐릭터의 아바타 활용 ; 메이지 제과 야후가 제공하는 ‘야후! 아바타’에 2003년 11월 26일부터 2004년 2월 25일까지, 메이지(明治)제과의 ‘365일 여행하는 Birthday Teddy’의 오리지널 마스코트를 모티브로 한 캐릭터가 등장했다. 캠페인 기간 중 메이지제과는 야후! 아바타 사이트로부터 ‘365일 여행하는 Birthday Teddy’의 전용사이트로 유도하는 배너를 설치했다. 또한 전용사이트 ‘테디 카페(Teddy Cafe)’에서는 테디 베어 관련 상품을 소개하는 한편, 이름·주소·메일 주소 등의 기본정보를 입력하여 멤버로 등록하면 테디 베어를 디자인한 바탕화면 등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그런데 유명 마스코트가 아바타로 등장한 것은 일본에서는 처음 있는 일로서, 야후 이용자뿐만 아니라 테디 팬들에게도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켜 캠페인을 시작하자마자 회원 가입자가 2,000명을 넘어섰다고 한다. | |
엔터테인먼트를 가미한 넷 프로모(NetPromo); 지도검색 서비스(MapFan on Page)의 활용; 이 글에 소개한 웹 프로모션 사례 외에도 최근 일본에서는 웹을 활용한 인터넷 마케팅이 활기를 띠고 있다. 결국 웹이 기업의 단순한 홍보 차원이 아닌, 중요한 마케팅 전략의 툴로서 인식되고 있다는 점은 웹 선진국으로서는 평가받지 못하고 있는 일본 시장도 예외가 아니라할 수 있는 것이다. | |
이에 효과적인 웹 프로모션 전략을 위해서는 세련되고 화려한 웹 디자인, 기업 및 제품의 적극적 홍보 등도 중요한 요소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홍보 담당자나 웹 디자이너의 자기만족이 아닌, 고객이 절실하게 필요로 하고 그 가치를 공감할 수 있는 웹 컨텐츠를 제공하는 것이라는 교훈을 새삼 얻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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