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01-02 : Marketing Guide - LG애드 소비자 분석 보고 - CPR을 통해 본 한국인의 생활과 문화
2010. 8.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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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ents: 자녀와 가정이 관심사
Parents층의 관심사는 ‘자녀’와 ‘직장’ 문제인데, 특히 엄마는 자녀 문제가 최대의 관심사이고, 아빠는 직장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다.
우리나라 엄마들에게 자녀는 관심의 대상 정도가 아니라 그들의 전부라 해도 과언이 아닌데, 엄마들이 갖는 자녀 문제 중에는 교육 문제가 단연 으뜸이다. 자녀교육에 대한 이러한 관심은 중·고생 자녀를 둔 엄마뿐 아니라 초등학생, 심지어는 취학 전 자녀를 둔 엄마에게서도 매우 높아 우리나라의 교육열을 반증하고 있다.
아빠들은 직장이 문제다. 아이들은 커가는데 회사에서는 ‘38선’이니 ‘45정’이니 하면서 심한 압박을 주고 있으니 말이다.
Parents층에게 생활의 중심은 바로 가정이다. 직장생활도 중요하지만 가정생활이 더 중요하고, 여가시간도 가족과 함께 보낸다. 또한 이들은 자녀를 위해서 부모가 희생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비율도 높아 무엇보다도 가족 중심의 생활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4. 한국인의 문화
Students: 인터넷, 물질중시 성향과 명품, 혁신자·유행선도자
Students층에게 인터넷 게임은 ‘생활의 전부’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인터넷 게임이 이들의 생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절대적이다.
Students층에게 스포츠와 독서는 더 이상 ‘하지도 않고, 하고 싶지도 않은 것’이 되어버렸다. 이러한 변화는 인터넷의 등장으로 Students층의 여가활동이 점점 오락적 성향으로 바뀌었음을 말해주고 있는데, 초등학생과 심지어 취학 전 아동에게도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Students층에게 인터넷은 커뮤니케이션 도구일 뿐만 아니라 정보적, 오락적, 학습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생활 도구이다. 인터넷을 통해 레저·취미·오락 활동을 하고 있을 뿐 아니라 학습적으로도 활용하고 있다. 인터넷 교육시장이 급성장하고, 온라인상의 유명 강사가 화제가 되는 등 인터넷은 이제 교육 방식의 변화까지 가져오고 있다.
Students층은 전반적으로 물질중시 성향이 강하게 나타나는데, 삶에서 돈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직업을 선택함에 있어서 수입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도가 성인 못지 않게 강하다. 또한 돈을 성공의 잣대로 생각하는데, 이러한 물질중시 성향은 고등학생에게서 가장 높게 나타난다. Students층의 커져가는 구매력과 함께 그들은 이제 신제품 혁신자, 유행의 선도자로 주목받고 있는데, 특히 이러한 성향이 고등학생에게서 가장 크게 나타나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또한 Students층은 명품에 관심이 많고, 실제로 구매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명품 선호 성향 또한 고등학생에게서 가장 높게 나타나는데, 이는 유행의 선도가 이제 대학생에서 고등학생으로 전이되고 있음을 시사해 주고 있다.
Single&Double: 생활의 여유, 문화선도자·조기수용자
누구보다도 일을 열심히 하고 사회적 성공을 꿈꾸는 Single&Double층은 여가활용에도 매우 적극적이다. ‘열심히 일하고 열심히 놀자’는 것이다. 이들은 여가활동을 즐기는 데 돈을 아끼지 않고, 수입을 위해 일을 더 하는 것보다는 여가시간을 갖는 것을 선호하는데, 이는 ‘인생을 즐기기 위해 산다’는 이들의 생각과 일치하고 있다.
Students층이 인터넷 게임에 빠져 있고, Parents층이 독서나 등산 등의 여가활동을 즐기는 반면, Single&Double층은 더욱 다양한 여가활동을 즐긴다. 인터넷 게임도 많이 하지만 Students층만큼 절대적이지 않고, 독서나 스포츠를 즐기기도 하지만, 무엇보다도 영화를 좋아하며 경제적으로 여유가 생겨 해외여행도 하고 싶어한다.
전반적으로 Single&Double층은 Students·Parents층보다 적극적이고 여유 있는 여가활동을 만끽하는 모습이다.
또한 Students층이 혁신자·유행 선도자인 반면, Single&Double층은 조기수용자·유행 추종자에 속한다. Single&Double층은 신제품이 나오는 대로 구매하거나 유행에 따라 구매를 하기보다는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학습된 구매를 하는 성향이 강하다. 또한 이들은 자신이 추구하는 스타일이 이미 어느 정도 결정되어 있어 자신의 이미지를 만들어 나가는 데 주력하고 있다.
Parents: 인터넷 이용률 증가, 신문 구독은 여전히
Students·Single&Double층은 전년도에 비해 여가활동에 큰 변화가 없었던 반면, Parents층은 ‘인터넷’이라는 변화가 나타났다. Parents층의 인터넷 이용률은 2002년 30% 미만에서 47%로 증가했는데, 이는 인터넷이 보편화된 생활환경에 이제 Parents층도 가세했음을 알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또한 Parents층은 Students·Single&Double층과는 달리 독서와 등산을 여전히 즐기며 앞으로도 그렇게 하고 싶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듯 세상의 변화에 따라 인터넷 이용에 가세한 Parents층이지만, 그들에게 신문은 여전히 유용한 매체이다. 이들이 매일 신문을 읽는 비율은 Students·Single&Double층에 비해 높은데, 특히 남자는 10명 중 9명 이상이 매일 신문을 읽는다. 또한 신문을 여전히 뉴스 또는 생활정보를 얻는 데 활용한다. 인터넷에서 기사검색을 하고 정보를 찾아내 활용하는 Students·Single& Double층과는 달리 Parents층은 매일 신문 지면을 이리저리 넘겨가면서 정보를 찾아내는 것이다.
Parents층은 자기 중심의 소비보다는 자녀 등 가족 중심의 소비를 하게 되지만, Students·Single&Double층처럼 유행에 민감하지도, 혁신적이지도 않다. 전반적으로 Parents층은 자신의 구매 경험에 의한 습관적 구매를 중심으로 성능과 품질, 편안함을 중요시하는 구매를 하게 된다. 또한 Parents층에서 주부의 경우 본인·남편·자녀에 대한 구매 행동이 각각 다르게 나타나고 있는데, 특히 자녀에 대한 구매인 경우 자녀의 의사를 존중하고 이를 반영해 브랜드를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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