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개인·집단의 니즈 분석 병행되어야 | |||
이렇듯 변화된 소비경향을 ‘고급지향’, ‘유목적 성향’, ‘감성소비’, ‘똘똘이 소비’로 살펴보았지만, 무엇보다 두드러진 특징은 ‘소비의 다면성(多面性)’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소비증가세가 둔화되고는 있지만, 소비시장이 양적으로 증가하는 가운데 다면적 소비로의 질적인 변화가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그림 2 참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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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 외에 소비자 한 사람 한 사람마다 더욱 세분화한 깊은 소비자 분석이 반드시 필요해질 것이다. | |||
즉 소비자 개인과 그룹별 니즈에 대한 분석과 반영이 더 한층 중요한 과제로 떠오를 것이므로, 소비자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기업들 역시 이전보다 소비 트렌드의 변화를 보다 정확하게 읽고 기회를 확실히 선점해야만 한다. 우리는 <빅3의 법칙(The Rule of Three)> (Sheth & Sisodia)을 잘 알고 있다. 3개 기업이 시장을 지배할 때 소비자들이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고, 경쟁의 강도는 적당하며, 시장효율성이 높아진다. 모든 산업이 3개의 일반 기업(generalist)과 니치 마켓에서 활동하는 소규모 특화기업(specialist)들의 활동공간으로 바뀌기 때문에 빅3가 되거나 아니면 특화를 해야 하는 것이다. 빅3가 되느냐, 소규모 특화기업이 되느냐, 아니면 시장에서 사라지느냐! 그 한가운데에 소비자가 있으며, 그 판단 역시 소비자가 해 줄 것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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