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bestshop 부산 본점│농심 메가마트 pandora 부산 서면중앙점 런칭
S.I의 새로운 장을 열다
국내 최대 규모 원스톱 명품관, LG전자 bestshop 부산 본점
2013년 7월 11일, 부산 진구 부암동에 국내 최대 규모인‘ 베스트샵(Bestshop) 부산 본점’이 오픈했다. 1666.5㎡(505 평) 규모의 단층 구조로, LG전자의 전략제품을 모두 체험할 수 있는 원스톱 명품관으로 탄생한 베스트샵 부산 본점은 쾌적한 쇼핑환경뿐 아니라 최신 제품 체험 및 세미나실과 휴게공간 등을 통한 문화공간 향유가 가능해 고객 만족도를 한층 높이고 있다.
외관은 매스(Mass)의 분절을 통해 장방형 건물의 지루함을 해소하고, 시각적 다양성을 부여한 것이 특징. LG전자의
랜드마크 매장으로서 투명도가 높은 유리 커튼월을 활용한 오픈형 건물로 제작돼 외부의 고객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한 것도 이목을 끈다. 또한 사선의 기울기를 둔 윈도는 매장 전체를 한눈에 들어오게 했다.
매장 입구에 들어서면 널찍한 공간에 벽면 구조물과 결합시킨 LED 조명, LG의 55인치 사이니지 8대를 활용한 미디어 폴이 눈에 확 띈다. 이를 통해 매장 노출도를 높임과 동시에 거리를 지나는 고객과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기획 한 것인데, 자연의 사계절, 인터랙티브 콘텐츠 등의 영상을 시연해 호응을 얻고 있다.
새로운 개념으로 고객과 만나는 부산의 새 명소
소비자의 입장에서 볼 때 베스트샵 부산 본점은 단층 매장에서 LG전자의 모든 제품을 제품군별로 다양한 연출과 함께 경험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하다. 고객 동선을 고려해 구성한 제품 진열공간을 따라 자연스럽게 이동하며 곡면 올레드 TV 등 최신 기술을 접목한 하이엔드(High-End) 제품군까지 각각의 제품 특징을 한눈에 파악하고 즐길 수 있는 것이다. 또한‘ 러블리 싱글(Lovely Single)‘’ 베스트 컬렉션(Best Collection)‘’ 커피 머신(Coffee Machine)’ 등 맞춤형 체험존을 설치해 방문객의 편안한 쇼핑을 도모하고, 방문 목적을 면밀하게 고려한 구성으로 고객이 필요로 하는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도 베스트샵 부산 본점의 장점으로 꼽힌다.
제품 판매라는 일차원적 기능을 뛰어넘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소통의 공간, 쇼핑의 즐거움을 배가하는 체험과 부가적 엔터테인먼트 기능까지, 베스트샵 부산 본점은 S.I의 업그레이드된 능력을 통해 부산을 대표하는 새로운 명소로 태어났다.
농심메가마트 pandora 서면중앙점
의약분업 이후 생겨난 약국업계의 변화 중 하나가 한국형 드럭스토어 체인의 등장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잡화를 파는 외국의 드럭스토어 형태로 활로를 찾는 약국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드럭스토어(Drug Store)사업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현재 우리나라의 드럭스토어는 국내 상황에 맞춘 약국형과 잡화 위주의 편의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약국 입장에서는 소비자들이 관심을 갖는 잡화점 수준의 대형 드럭스토어보다는 국내 의약분업 제도와 사회적 정서를 감안해 의약품에 적절한 비중을 두고 다각화된 한국형 드럭스토어를 선호하는 추세가 뚜렷하다.
드럭스토어는 제품의 다양성과 특성, 그리고 고객이 직접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구조를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감성과 웰빙을 지향하는 젊은 층을 주요 고객층으로 삼고 있지만, 드럭스토어가 정착되면 중·장년층을 포함한 전세대로 확장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드럭스토어 시장은 크게 약국 배제형과 약국 친화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약국 배제형은 의약제품 판매보다는 건강과 미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 약국 친화형은 의약제품 판매에 좀 더 비중을 둔 곳으로 농심 메가마트의 판도라(Pandora)가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시장을 선도하는 새로운 도전
이러한 상황 속에서 판도라(pandora) 부산 서면 중앙점이 새로운 개념의 스토어로 선보였다. 경제불황 속에서 많은 유통
업계가 고전하고 있지만, 드럭스토어가 나 홀로 성장세를 이어가는 흐름에 맞춰 판도라는 부산의 중심지를 공략하면서
특히 직장인과 여성들을 위한 쇼핑공간을 제공한다는 전략인 것이다.
그럼 판도라 서면 중앙점은 어떠한 배경 아래 어떠한 모습으로 탄생했을까?
Overview
- B.I를 바탕으로, 인테리어로부터 각종 설치물·사이니지까지 통합적 접근을 통한 S.I 업그레이드
- 매장의 다양하고 많은 제품을 돋보이게 하며, 제품 진열 개선 → 고객의 매장 내 체류시간 증가 → 매출증대 효과
및 고객을 위한 상품정보 커뮤니케이션 강화
Site Analysis
젊은 층 및 관광객이 주요 고객층으로 형성된 상권(500m 이내)
Concept
- 고급스럽고 차분한 우드 컬러로 차별적 인상 부여 -‘ 정보를 얻다‘’ 건강해지다‘’ 약을 짓다’
- 재미 삼아 구경하다 들어가고 만져보고 구매 - 안정감·자연·포근함·삶의 여유
- 내추럴하고 지향적 트렌드로 우드와 그레이 톤 컬러 조합 - 누구나 부담 없이 들어오는 공간
미국의 선두 드럭스토어인 월 그린의 성공요인을 참고로 국내 드럭스토어 업계의 전략적 발전과제를 모색해볼 수 있다. 맞춤형 상품과 서비스 제공으로 진화하고 있는 월 그린을 통해 국내 드럭스토어 업계도 타 업태와 차별화된 컨셉트를 구축해 경쟁력 있는 업태로 거듭날 것으로 판단되는 것이다.
장기적 기획과 반복된 설계, 짧은 공정 속에서 고객의 니즈를 생각하며 하나하나에 생명력을 불어넣고자 해온 판도라 프로젝트. 새롭게 앞서 갈 수 있는 방안을 찾아 열정과 아이디어로 달려온 만큼 그 밝은 내일을 기대해본다.
박 지 연·강 경 원 | 리테일솔루션1팀 대리
zieyoun@hsad.co.kr · natural0830@hsa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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