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9-10 : Special Edition - 제14회 LG애드 대학생 광고대상 - 수상작품, 수상자 HSAD 공식 블로그 HSADzine

HSAD 공식 블로그 HSADzine

대상
김지순 | 연세대학교
김연진 | 동덕여자대학교
 
 
 
 
 
    BR코리아 | 배스킨라빈스 31(지면부문)
 
 
[수상소감]
한낮의 찌는 듯한 더위는 배스킨라빈스 아이스크림으로, 한밤의 열대야는 광고에 대한 열정으로 시원하게 식혀가며 우리는 그렇게 지난 7월 한 달을 보낼 수 있었다. 처음 참가하는 공모전이었기에 결과보다는 과정에 충실했던 작업, 그래서 결코 예상치 못했던 오늘의 수상소식! 이루 말할 수 없이 기쁘기만 하다. 이런 기회와 영광을 준 LG애드, 미흡한 작품을 눈여겨 봐 주신 심사위원님들께 드리는 감사의 마음도 그래서 더욱 깊다.
 
[제작의도]
본 작품의 키워드는 ‘별별’이다. ‘별별(別別)’의 사전적 의미는 ‘여러 가지의 색다른’이라는 뜻으로, 31가지의 다양한 맛의 아이스크림인 배스킨라빈스31의 컨셉트를 나타내기에 안성맞춤이었다. 이에 탄생된 카피가 바로 “별별 맛이 다 있다?!” 이다. 비주얼은 아이스크림이라는 제품에서 느껴지는 부드러운 이미지의 밤하늘을 배경으로 ‘별별’을 밤하늘의 다양한(別) 별(星)로 재해석하여 31개의 아이스크림별로 나타내었다.
그리고 한 가지, 자칫 밤하늘에 흔히 떠있다고 생각하는 우측 상단의 ‘달’은 바로 배스킨라빈스의 ‘31’일. 즉 한 달(a month)을 의미하는 달(moon)을 나타내고자 하였다.


 금상

전성일 | 홍익대학교
김혜경 | 홍익대학교
 
 
 



 
김중래|목원대학교
박중곤|목원대학교
유영웅|목원대학교
 



 

최병학|중앙대학교
김영찬|중앙대학교
곽경훈|중앙대학교
장병욱|경원대학교
 



오용현|한국예술종합학교
김수정|한국예술종합학교
 
 
TV부문- 마이크로소프트 | msn
 
   
(조용한 초등학교 교실을 선생님이 책을 읽으며 둘러 보고 있다)
  선생님의 책 읽는 소리
책 읽는 소리
(책을 읽으며 몰래 도시락 먹는 아이를 내려다본다. ‘식사중’ 아이콘을 떠
  올린다)) 책을 읽는 소리 선생님 : (이놈은 ‘식사중’)
(교실을 다시 돌아보다가 몰래 만화책 읽는 아이를 본다. ‘다른용무중’ 아
  이콘을 떠올린다) 선생님 : (이녀석은 ‘다른 용무중’)
(한 아이가 손을 들며 화장실을 간다고 한다. 이 아이를 보며 ‘곧 돌아오겠
  음’ 아이콘을 떠올린다) 선생님 : (후후~ 이녀석은 ‘곧 돌아오겠음’)
종소리 (종이 울리자 아이들이 교실 밖으로 뛰어나간다)
  선생님 : 이 녀석들. 넘어질라(웃음)
(썰렁해진 교실을 바라보고 있는 선생님) 선생님 : 녀석들 참...
(미소짓는 얼굴이 클로즈업) NA : 00초등학교 선생님 000
NA : 그의 사랑스런 메신저 친구 35명...
NA : 마음을 이어주는 메신저 msn
   
[수상소감]
일단 이렇게 수상할 수 있게 도와주신 주위 모든 분들께 감사를 드린다. 또 둘 밖에 안 되는 인원이지만 별 무리없이 잘 끝낼 수 있었고, 더욱이 고생한 뒤 결과가 좋아 기쁨이 더 크다. 이번 수상을 앞으로 더 열심히 하라는 격려로 알고 정진할 것을 다짐한다.
 
[제작의도]
msn메신저는 기본적으로 컴퓨터에 의해서 구동되는 프로그램이다. 이런 제품 자체의 특징에서 나오는 디지털적이고 인공적인 이미지를 사람들이 좀더 친숙하고 정겹게 받아들일 수 있는 방법으로 소개하고 싶었다. 그런 방법의 하나로 누구나 추억으로 간직하고 있을 초등학교 시절에 초점을 맞추어 학생들을 사랑하는 교사의 시선에서 바라보는 아이들과 그 상황을 msn메신저의 상태표시 아이콘 및 메신저 자체로 비교, 표현하였다. 너무 개인중심으로 바뀌어 가는 우리 사회를 따뜻한 정으로 연결해 줄 수 있는 msn메신저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을 담아...
 
지면부문- 한국낙농육유협회 | 우유 마시기 캠페인
 
 
[수상소감]
열정과 흥미를 앞세워 광고홍보학과에 들어왔지만 학교에서 배운 강의로는 광고에 흥미를 못 느낀 게 사실이다. 하지만 이번 공모전을 계기로 광고의 재미와 맛을 느끼게 된 것이 수상에 버금가는 보람이다. 그래서 특히 이런 기회를 마련해준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고 싶다. “앞으로 더욱 열심히 해서 ‘그 맛’을 아는 광고인들이 되겠습니다”.
 
[제작의도]
우유는 음료라 하기엔 튀는 맛 없이 그냥 밋밋하기에 음료로서의 우유보다는 우유의 기능적인 면을 표현하는 것이 나을 것 같았다. 우유는 마시면 몸을 튼튼하게 자라게 해준다는 건 누구나 아는 사실. 거기에서 청소년들의 가장 큰 고민인 키 문제를 생각했고, 그 가운데서도 외모 컴플렉스가 강한 여학생을 주 타깃으로 잡았다. 그리고 굽 높은 신발은 여성들도 신기 싫어한다는 것에 착안해 높은 하이힐을 비주얼로 잡고 “난 차라리 마신다”라는 카피를 붙였다.
 
라디오부문- BR코리아 | 배스킨라빈스31
 
   
  미팅에서 남자 고르는 법.
   
  BGM : 경쾌한 음악
  여1 : 얘..얘..! 쟤 어때? (귓속말)
  여2 : 누구 쟤? ‘슈팅스타’를 먹고 있네? 어머 터프하다 얘~
  여1 : 어머.. 쟤는 ‘피스타치오 아몬드’를 골랐어?
  여2 : 오.. 지적인데..!!
  여1 : 너무 귀엽다.. ‘타이니툰 크런치’야… 어머머머..! 난 쟤 찍었어..
  여2 : 누구 누구…?
  여1 : 저기 ‘러브 미’ 먹고 있는 애.. 너무 낭만적이다. 그지~
  NA : 아이스크림도 개성대로 먹는다. 배스킨라빈스31
   
 
[수상소감]
수상했다는 소식을 처음 접하고 우리는 서로를 부둥켜 안고 울었다. 그리고 이야기를 전해들은 친구들은 첫 축하의 인사를 이렇게 건넸다. “상금은?” --;; 그래서 우리는 그날로 소주 한잔과 삼겹살로 한방 쏘기로 했다. 딱 한 방만... “감사드립니다. 무엇보다 자신감을 다시 찾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부모님들께 영광을 돌립니다”.
 
[제작의도]
배스킨라빈스31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인 ‘다양한 선택’이란 측면에서 접근하고자 했다. 식품산업 시장에서 소비자에게는 제품의 맛과 동시에 ‘선택의 폭이 넓다’는 것은 큰 매력이며 배스킨라빈스는 이러한 조건을 충족시키고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본 광고는 이를 미팅과 연관지어 제작했다. 배스킨라빈스31에 미팅을 하기로 한 두 여학생이 상대 남학생들이 아이스크림을 선택하는 것을 보고 각각의 개성을 짐작한다는 내용. 슈팅스타는 터프, 타이니툰 크런치는 귀여움, 피스타치오 아몬드와 러브 미는 각각 지성과 낭만으로 상징했는데 이는 아이스크림 이름, 맛과 색깔에서 느껴지는 느낌을 기준으로 한 것이었다. 이를 통해 아이스크림에도 개성이 있다는 점과 개성대로 아이스크림을 선택하는 신세대를 표현하고자 했다.
 
배너부문- LG홈쇼핑
 
 
[수상소감]
[수상소감] 한 학기 동안 배너광고를 배우고 나서 도전한 공모전에서 상을 받으니 보람이 크다. 작업 전에는 공동작업에서 있을 수 있는 서로의 의견 차이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를 많이 걱정했었지만, 오히려 서로의 의견이 하나로 뭉쳐져 작업은 너무 재미있었고 수월하게 진행되었다. 좋은 경험이었고, 서로에게 감사한다.
 
[제작의도]
백화점이나 쇼핑몰에 가지 않더라도 LG홈쇼핑을 이용하면 쉽고 빠르다라는 것을 말하고 싶었다. 집으로 들어온 졸라걸이 CH45를 통해 여행준비를 하는데, 소파에 편히 앉아서 쉽고 빠르게 원하는 것을 얻는다는 것을 표현하였다. 그리고 “CH45로 끝냈다!!!”라는 카피로 간단 명료하게 마무리를 지었다.

은상
 
도승희|창원대학교
윤미경|창원대학교
최미옥|창원대학교
 
정성희 | 한성대학교
정민진 | 동덕여자대학교
정준혁 | 인덕대학
 
이재청 | 호남대학교
강정아 | 호남대학교
김명효 | 호남대학교
 
김준환 | 서강대학교
김진옥 | 이화여자대학교
곽지영 | 이화여자대학교
박혜리 | 이화여자대학교
 
TV부문- 한국낙농육우협회 | 우유 마시기 캠페인
 
SE: 삐익-
NA: 담배를 끊었다
   
SE: 삐익-
NA: 술을 끊었다
   
SE: 텅그렁~! 토도롱!!
NA: 나쁘니까 내 의지로 얼마든지 끊을 수 있다
  하지만 너무 좋아서 끊지 않는 것도 있다
   
SE: (심벌즈 소리) 칭~
NA: 바로 우유!... (시조 읊듯)우유부단이라~
  소 우(牛)!
  젖 유(乳)!
  아닐 부(不)!
  끊을 단(斷)!
   
NA : 우유는 절대로 끊지 않는다
   
[제작의도]
‘우유는 끊지 않는다’는 간단한 메시지를 중심으로 전체 분위기도 메시지의 간단명료함을 잘 드러나게 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꼭 끊어야 하는 담배와 술을 소재로 사용해 도입 부분에 궁금증을 유발하고, 우유의 도덕적 특성을 역으로 이용하면서 우유는 절대 못 끊는다는 메시지를 더욱 강조하게 하였다. 시각적으로는 검은 배경을 이용해 깔끔하고 정돈된 분위기를 자아내고자 했으며 오디오 역시 절제된 sound effect와 카피를 도입했다.
 
지면부문- LG화재
 
 
 
[제작의도]
우선 내가 가장 긴박한 상황이나 곤경에 처했을 때 어떤 기분이 들지 생각해 보았다. 그 순간 가장 먼저 느끼는 것은 당혹감일 것이다. 그리고 앞이 캄캄해지고 하늘은 노랗게 보일 테고... 이런 말들은 주위에서 흔히 쓰고, 사실 당황했을 때 거의 모든 사람이 느끼는 것이므로 이를 LG화재와 접목시키기에 무리가 없었다. 이에 광고를 통해 고객이 위급할 때 가장 먼저 달려오는 LG화재가 있고, 그런 순간 고객이 가장 먼저 찾아야 할 것이 LG화재라는 것을 나타내고자 하였다.
 
라디오부문- 한국낙농육우협회 | 우유 마시기 캠페인
 
   
  BGM : 경쾌한 음악
  여 : 오빠 목말라, 콜라 마시자!
  남 : 어! 그래 (귀찮은 듯)
  여 : 오빠~ 대답이 왜 그래.
        그럼 우리 그냥 주스 마실까? (애교 섞인 말투)
  남 : 그래. 주스 마시자! (귀찮은 듯)
  여 : 오빠! 정말 왜 그래 진짜! 사람이 왜 그렇게 우유부단해! (화난 말투)
  남 : 그래 우유 마시자! (귀찮은 듯)
        우유? 그래 우유 마시자! (기쁜 듯 큰 소리로)
  NA(여) : 우유 앞에서 우유부단하지 말자! 낙농육우협회
   
 
[제작의도]
우유마시기 캠페인의 객관적인 목적은 우유의 음용률을 높이는 데 있을 것이다. 그런데 요즘 너무 많은 음료 종류로 인해 선택에 고민하는 소비자 입장에서 우유의 특장점을 생각하다보니 자칫 광고가 무겁게 전개가 되는 것 같아 재미있는 소재를 생각하게 되었다. 그 결과, 음료를 마시는 장소에서 일어나는 순간의 해프닝을 이용하여 ‘우유부단하다’의 ‘우유’를 이용해 가벼운 웃음을 자아내는 광고를 만들게 되었다. 이를 통해 “우유는 생활이다”는 메시지를 고지시키고, 화려한 겉모습만의 음료가 아닌 진정한 영양음료로서 우유는 선택의 고민이 필요없다는 것을 전달하고자 하였다.
 
배너부문- 해태음료 | 콤비옐로콜라
 
 
[제작의도]
마켓 리더인 코카콜라와 확고한 No.2 펩시콜라가 시장의 96%를 차지하고 있는 콜라시장에 새로 출시된 콤비옐로콜라는 무엇보다 ‘노란색 콜라’라는 차별점을 알리는 일이 우선되어야 할 과제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주 타깃층인 10대에게 옐로콜라를 인식시키기 위해 ‘칼라콜라 game’이라는 소재를 이용하여 배너를 만들었다. 비슷한 발음의 ‘칼라’와 ‘콜라’를 각각 찾게 함으로써 ‘칼라콜라’라는 단어를 자연스럽게 연상시키는 동시에 제품특징인 ‘칼라=옐로’, ‘콜라=유색탄산음료가 아닌 콜라’를 부각시키고자 하였다.




동상
 
박인섭 | 성균관대학교
백형렬 | 성균관대학교
안용준 | 성균관대학교
최상설 | 성균관대학교
 
 
 
 



금수옥 | 충남대학교
한미숙 | 호서대학교
전소영 | 중앙대학교
송인경 | 한남대학교
 


양지선 | 성신여자대학교
박혜진 | 가톨릭대학교
임상운 | 한양대학교
 
 


장계혁 | 남서울대학교
 
TV부문- LG정유 | 시그마⑥
 
여자 : 주유구 열어주세요
(트럭의 주유구가 열린다) 통!
 
(트럭에 실린 차들이 부르르 떨다 일제히 주유구가 열린다) 통! 통! 통!
 
여자 : 다 넣을까요?
 
NA : 차는 원한다!
 
NA : 시그마 식스!
[제작의도]
‘시그마⑥의 강점은 기존의 휘발유보다 엔진 청정성이 탁월해 엔진을 항상 새 차처럼 유지시켜준다는 점. 사람보다 차가 먼저 시그마⑥의 우수성을 알아야 재밌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언젠가 갓 출고된 승용차를 싣고 가는 트레일러를 보았다. 닭장같은 것이 연상되었다. 주인이 다가서면 닭들이 우르르 몰려들어 모이를 기다리듯 트레일러에 실린 승용차들도 시그마⑥를 본다면 같은 반응을 보이지 않을까? 트레일러가 주유소에 들어서면 승용차들이 모두 닭부리로 쪼듯이 주유구를 여는 것이다... 이를 통해 시그마⑥는 차들이 본능적으로 그 우수성을 아는 휘발유라는 점을 부각시킬 수 있는 것이다.
 
지면부문- LG캐피탈 | LG카드
 
 
[제작의도]
LG카드의 2030카드는 국내 최초의 남자전용카드로 남자만을 위한 남자의 카드라는 의미를 확실하게 전달할 수 있어야 했다. 이 ‘남성카드’라는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남자를 상징할 수 있는 군번표를 비주얼로 사용하였다. 남성들이 점점 나약해져 가는 사회분위기에 착안, ‘진짜 남자를 만드는 번호 2030!’이라는 컨셉트를 설정하여 제품 특징을 강하게 부각시킴과 동시에 특히 남성들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2030을 사용하는 남자가 진짜 남자라는 의미를 이 작품에 담고자 하였다.
 
라디오부문- 해태음료 | 콤비옐로콜라
 
   
  (뉴스가 시작될 때 나오는 음악)
  앵커 : HBS 2086년 7월 31일 뉴스입니다.
  첫번째 소식입니다. 검은색 콜라가 출시되어 사회 적으로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그러나 콜라는 노란색이라는 사회적 인식이 강하기      
  때문에 그 인식을 깰 수 있을 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다음 뉴스입니다
   
  Na : 이제 우리가 장악한다. 콜라 대혁명! 옐로콜라.      
   
   
 
[제작의도]
라디오에서 방송되는 뉴스의 형식을 취함으로써 청취자로 하여금 뉴스라는 착각을 일으키도록 했다. 여기서 뉴스는 어느 한 시대상을 잘 전달한다는 속성상 2086년이라는 미래상황이 허무맹랑하게 받아들여지는 것을 방지했다고 본다. 콜라는 당연히 노란색이라고 받아들이는 미래사회를 가정함으로써 검은색 콜라시장을 뒤집어 엎는다는 옐로콜라적 정신에 부합되도록 하였다.
 
배너부문- 마이크로소프트 | msn
 
 
[제작의도]
주제는 한국msn홈페이지의 ‘채팅’으로, 컬러풀한 캐릭터와 다이내믹한 애니메이션을 표현하기 위해 플래시로 제작하였다.
msn의 로고인 컬러 나비를 모티브로 하여 그라데이션으로 표현된 다양한 컬러의 나비들로 응용하였고, 이 나비들이 모여 형성된 대화모임을 상징적으로 표현함으로써 네티즌으로 하여금 다양하고 특별한 인물들과의 채팅을 하고 싶은 마음을 유발하고자 하였다.

수상자 명단
  축하합니다.
<제14회 LG애드 대학생 광고대상> 수상자 여러분께 다시 한번 축하를 드리며, 아울러 작품심사에 애써주신 예심과 본심 심사위원님들께도 감사를 전합니다.
 
 
구 분 작품명 이름 학교
대 상 BR코리아
/ 배스킨라빈스31(지면)
김지순
김연진
연세대학교
동덕여자대학교
금 상 TV 마이크로소프트
/ msn
전성일
김혜경
홍익대학교
홍익대학교
지면 한국낙농육우협회
/ 우유 마시기 캠페인
김중래
박중곤
유영웅
목원대학교
목원대학교
목원대학교
라디오 BR코리아
/ 배스킨라빈스31
최병학
김영찬
곽경훈
장병욱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경원대학교
배너 LG홈쇼핑 오용현
김수정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종합학교

은 상 TV 한국낙농육우협회
/ 우유 마시기 캠페인
도승희
윤민경
최미옥
창원대학교
창원대학교
창원대학교
지면 LG화재 정성희
정민진
정준혁
한성대학교
동덕여자대학교
인덕대학
라디오 한국낙농육우협회
/ 우유 마시기 캠페인
이재청
강정아
김명효
호남대학교
호남대학교
호남대학교
배너 해태음료
/ 콤비옐로콜라
김준환
김진옥
곽지영
박혜리
서강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동 상 TV LG정유
/ 시그마⑥
박인섭
백형렬
안용준
최상설
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지면 LG캐피탈
/ LG카드
금수옥
한미숙
전소영
송인경
충남대학교
호서대학교
중앙대학교
한남대학교
라디오 해태음료
/ 콤비옐로콜라
양지선
박혜진
임상운
성신여자대학교
가톨릭대학교
한양대학교
배너 마이크로소프트
/ msn
장계혁 남서울대학교

Finalist

TV
새마을금고 박수열
이지연
김윤수
김종수
동아대학교
부산대학교
연세대학교
동아대학교
LG홈쇼핑 남보영
김찬미
전북대학교
전북대학교
대한펄프 / 매직스 양재혁
홍지아
최은지
계명대학교
계명대학교
계명대학교
데이콤
/ 국제전화 002
박주리 London College of Printing
BR코리아
/ 배스킨라빈스31
김현명
최정인
이지영
강구룡
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대한항공 양미화
이건우
한성재
인덕대학
인덕대학
인덕대학
파리크라상
/ 파리바게트 케이크
장지윤
박승미
숙명여자대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엡손 /
엡손 스타일러스 포토 프린터
김희정
서순희
홍익대학교 대학원
단국대학교
LG전자 / 싸이언 심우성 고려대학교
한국낙농육우협회
/ 우유 마시기 캠페인
설연경
권현지
이민정
백문이
경희대학교
상명대학교
상명대학교
상명대학교
나이키 강태욱
황정현
박도준
여희연
목원대학교
목원대학교
목원대학교
목원대학교

지면
LG생활건강
/ 엘라스틴
이경민
강준식
김종현
김승호
홍익대학교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BR코리아
/ 배스킨라빈스31
최병철
유현덕
한세대학교
한세대학교
대한펄프 / 매직스 심은혜
이소영
정은수
조주영
안양대학교
안양대학교
안양대학교
안양대학교
국민은행 김태언
고연선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나이키 김민석
이기혁
이규억
김형배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LG전자 / 싸이언 김민철
김희원
백 성
김성은
호서대학교
호서대학교
호서대학교
호서대학교
LG상사
/ LG패션 마에스트로
유지선
최길수
김재민
홍익대학교
홍익대학교
홍익대학교
라디오 나 이 키 김상범 홍익대학교
배너 한국엡손 /
엡손 스타일러스 포토 프린터
조현성
조윤주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해태음료
/ 콤비옐로콜라
정재현
오선미
계원조형예술대학
계원조형예술대학

Posted by HS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