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XNOTE Social Spot - P210’ 캠페인 HSAD 공식 블로그 HSADzine

HSAD 공식 블로그 HSADzine

정보에서 구매까지, 노트북 구매의 모든 것을 한번에!

캠페인이 종료될 시기에 P210 판매량은 2만 5,000대를 돌파했다.
이는 ‘12.5인치 시장의 독식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제품 판매에는 Social Spot이 큰 영향을 미쳤다는 객관적인 평을 받았다.



‘33%의 마음’ 돌리기
광고주로부터 공유 받은 ‘소비자 구매행동패턴 보고서’에서 눈에 띄는 수치가 있었다‘. Engage-Evaluate-Buy’ 로 구분되는 소비자 구매행동 중 XNOTE 구매를 고려하는(Evaluate 단계) 69%의 소비자들 중에 36%만이 XNOTE를 구매한다는(Buy 단계) 내용이었다. 즉 노트북 구매를 위해 온라인에서 검색·비교·검토하고… 그냥 돌아서는 33%의 마음을 붙잡는 것이 이번 캠페인의 미션이었다.



이에 우선 TVC에서는 XNOTE의 ‘어메이징(Amazing)’ 포인트에 관심을 갖고 온라인으로검색·비교·구매하고 그 경험을 공유하는 타깃을 고려해 노트북 소비자 구매패턴에 따른 ‘적시적지’한 콘텐츠 노출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했다.


소비자 마인드로 구성된 UI, 소비자가 원하는 콘텐츠
기존의 브랜드 사이트처럼 화려한 효과나 제품 특장점을 내세우기보다는 철저하게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춰 그들이 원하는 제품 카테고리(3D·고성능·스타일·실속형·신제품)로 제품을 나눠 노출했다.
또한 소셜스폿(Social Spot)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볼 수 있는 제품의 특성부터 TVC, 전문가 리뷰, 소비자 리뷰, SNS 동향, 구매정보까지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구성도 남다른 것이었다.
즉 기존에 원하는 노트북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다소 복잡했던 아래의 여러 절차,

1. 포털에서 검색하여, 제품 사향 확인
2. IT전문 사이트에서 전문가 리뷰 확인
3. 블로거 리뷰나 주변에 구매자에게 후기 확인
4. Facebook, Twitter 등의 SNS 상의 LG XNOTE 제품들에 대한 다양한 동향 확인
5. 오픈마켓에서 가격 비교 및 구매
등의 과정을 LG XNOTE Social Spot의 등장으로 간편하게 한 곳에서 끝낼 수 있게 되었다.


브랜드 사이트의 메인화면과 선택화면


제품 성능부터 전문가 리뷰, 오픈마켓 가격비교까지 한곳에서 원스톱으로 구매까지 가능한 XNOTE 브랜드 사이트


숨어 있던 카피라이터 = 실소비자
철저하게 소비자 관점에서 콘텐츠를 제공했던 이번 캠페인에서는 역으로 소비자로부터 도움을 받기도 했다. 캠페인 기간 동안 IT 전문가를 필두로 일반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정말 많은 사용후기가 생성됐는데, 이러한 리뷰 콘텐츠를 통해 ‘맥북 대항마’·‘토종맥북’·‘엑북’ 등의 소비자 관점 워딩이 도출돼 그 어떤 카피보다 명확한 제품의 특성으로서 마케팅에서 적극 활용할 수 있었던 것이다.


결과로 증명된 Social Spot 효과
캠페인이 종료될 시기에 P210 판매량은 2만 5,000대를 돌파했다. 이는 ‘12.5인치 시장의 독식 수준’이라고 그 성공을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제품 판매 요인을 단지 디지털 캠페인만으로 설명하기엔 무리가 있겠지만, 최소한 소셜스폿이 큰 영향을 미쳤다는 객관적인 평을 받았다. 또한 주요 핵심 키워드((노트북 추천, 노트북 리뷰, 아카데미페스티벌 등) 검색 시 노출되는 콘텐츠의 값인 SOV(Share of Voice)의 경우 캠페인 이전에 10% 미만이었던 것이 65%로, 무려 6배 이상 상승하면서 해당 시기에 월등히 높아진 관심을 증명할 수 있었다.

철저하게 소비자 관점에서 진행된 소셜스폿은 기존의 메이커 보이스(Maker Voice)가 아닌 유저 모이스(User Voice) 중심의 콘텐츠들을 생성하면서 소비자의 큰 호응을 이끌어 냈다. 이런 과정을 통해 하루가 다르게 바뀌고 있는 IT 환경의 이면에는 더욱 빠른 소비자의 변화와 니즈가 숨어 있다는 것을 깨달았으며, 진정한 크리에이티브는 소비자의 마음에서 시작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점을 되새기게 됐다. 2012년에도 이런 변화에 맞춘 ‘어메이징(Amazing) XNOTE’ 캠페인을 꿈꿔본다.

유승택
디지털2팀 대리
zenoyoo@hsad.co.kr 

Posted by HS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