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5-06 : GM대우 출범 7주년,‘스타일 777 캠페인’ HSAD 공식 블로그 HSADzine

HSAD 공식 블로그 HSADzine

장호경 | IMC전략1그룹 BP파트 부장 / sunpapa@hsad.co.kr
 
 

‘스타일 777 캠페인,’ 그것은 진실이었다
GM대우의 회사 출범 7주년을 맞이해 야심차게 기획된 ‘스타일 777 캠페인’.
광고주의 OT를 통해 이번 프로젝트에 관한 내용을 처음 전해 들었을 때 적지 않게 놀랐던 기억이 난다. 총 777명의 고객에게 1년 동안 무상으로 시승 기회를 제공하는 고객만족 시승 이벤트를 기획해 달라는 광고주의 어명(?) 때문이다. 자동차 회사에서 1주일간 무료 시승체험을 제공하는 경우는 종종 있었지만, 이렇게 많은 사람들에게 장기간 무료 시승체험이 제공되기는 처음이었다. GM대우 마이크 아카몬 사장은 “이번 캠페인은 국내 시장에서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자 하는 GM대우의 강한 의지는 물론, 뛰어난 스타일 외에도 품질ㆍ안전성까지 겸비한 라세티 프리미어 ID와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의 참 매력을 고객들이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힐 정도로 회사 차원에서는 큰 관심을 갖고 기획된 야심 찬 프로젝트였다. 자동차 업계에서 두 번 다시 진행되기 어려운 대규모 시승행사는 그렇게 거짓말처럼 시작되었다.

대한민국 1%, 그들은 원했다
‘스타일 777 캠페인’을 통해 선택된 777명은 GM대우의 ‘스타일 크리에이터(Style Creator)’로 선발되어 라세티 프리미어ID와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를 대한민국 전역에 홍보하게 되는 막중한 임무를 부여 받게 된다. 따라서 이번 캠페인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스타일 크리에이터로 지칭되는 시승단의 효과적인 선발이 무엇보다 중요했다.
2009년 11월 1차 접수를 시작으로 1차 400명, 2차 377명 선발을 목표로 총 2회에 걸쳐 스타일 크리에이터 선발이 진행되었다. 응모결과, 정말 믿을 수 없는 참여열기를 확인할 수 있었다. 1, 2차를 합쳐 약 61만 명이 넘는 많은 고객들이 응모한 것이다. ‘응모자 수가 대한민국 전 국민의 1%’에 해당하는 어마어마한 규모였다. 뿐만 아니라 온라인 블로그와 자동차 관련 사이트, 심지어는 주요 포털 사이트에까지 ‘스타일 777 캠페인’에 당첨되는 비법이라는 글들이 포스팅될 정도였다. 정말 예상치 못했던 결과이자, 이번 ‘스타일 777 캠페인’의 대성공을 예고하는 장면이었다.

선택 받은 자! 당신의 이름은 Style Creator
많은 사람들이 응모한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었지만 전국 단위의 고른 분포와 다양한 연령층, 그리고 무엇보다도 스타일 크리에이터로서 최고의 역할을 수행해 줄 정확한 시승단을 선발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었다. 다양하고 철저한 선발기준을 정하고 여러 차례의 재검토를 진행하는 등 GM대우의 스타일 크리에이터로 활약할 시승단의 선발은 매우 신중하게 진행되었다.
한편으론 라세티 프리미어 ID 390대,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387대로 시승차량 777대를 배정하고, 남녀 비율은 남성 60%와 여성 40%로 각각 구성했다. 특히 스타일 크리에이터의 연령비율은 시승차량의 가장 큰 구매집단으로 설정한 타깃 집단인 20세?30세를 전체 시승단 중 80%로 구성했다. 뿐만 아니라 전국 대상으로 기획된 프로젝트인 만큼 서울과 경기도를 중심으로 다양한 지역 분포로 스타일 크리에이터를 선발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GM대우의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라세티 프리미어 ID와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의 스타일과 안전성을 널리 알릴 777명의 GM대우 스타일 크리에이터는 마침내 대망의 출정 준비를 완료하기에 이르렀다.

스타일 크리에이터, 출격!
1년간의 시승 체험과 GM대우 스타일 크리에이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사전 교육이 필요했다. 특히 차량을 활용한 체험행사이기 때문에 참가자의 안전과 위급상황이 발생했을 때의 대처방안에 대한 교육은 무엇보다 중요했다.
전국에 분포된 참가자들을 고려해 GM대우 부평 본사 홍보관, 군산 공장 홍보관, 그리고 창원 정비센터 연수원 등 각지에서 스타일 크리에이터를 위한 오리엔테이션 행사가 진행되었다. 오리엔테이션 행사는 비상 시 대처방법, 간단한 차량정비 방법뿐만 아니라 시승차량의 원활한 운행을 위해 라세티 프리미어 ID와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에 대한 차량 작동법 등을 제공했다. 또한 동 차량의 생산라인을 견학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함으로써 참가자들의 더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친 777명의 스타일 크리에이터들은 전국 GM대우 영업소를 통해 차량을 전달받고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1년간의 여정에 올랐다.

777명을 넘어 77,777명이 될 그날을 기약하며
2010년 1월 16일과 4월 22일 두 차례에 걸쳐 1년간의 시승 체험을 시작한 GM대우 스타일 크리에이터는 지금 각 분야에서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온라인 블로그와 카페를 통한 홍보뿐만 아니라 스타일 크리에이터가 소속되어 있는 학교·회사·모임 등에서 GM대우의 자랑스러운 글로벌 차량인 라세티 프리미어 ID와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있다. 또한 GM대우에서 제공하는 뮤지컬 <그리스> 관람, 2010 부산국제모터쇼 참관 등 지속적인 공유의 장을 통해 그들의 정보 및 활동을 공유하고 있다.
이를 통해 777명으로 출발한 스타일 크리에이터가 무한대로 전파되어 77,777명까지 확대되는 날을 기약해 보며, 이와 더불어 GM대우가 국내 최고를 넘어 세계적인 명차로 발돋움하기를 희망해 본다.


Posted by HS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