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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현재를 살고 있으면서도 가슴 속에 과거를 품고 미래를 꿈꾼다. 그래서 종종 과거는 미화되며, 고단한 현재를 버리고 미래를 향해 손을 뻗는다. 그러던 사람들이 현재의 중요성을 깨달아가며 마음속에 시간의 경계선을 없애고, 현재의 고달픔 속에 과거의 회상과 미래의 환상을 끌어들이며 달콤한 가상의 세계를 만들고 있다. “환상은 하나의 생존기법일 수 있죠. 대처법이랄까요? 엄두도 못내는 문제를 푸는 방법이죠.” <화성아이, 지구아빠> 중에서 ‘꽃보다 남자’의 F4, 여자들이라면 꿈꾸었을 백마 탄 왕자님의 현대판, 고급차를 탄 도련님 4종 세트! 예쁘지도, 잘나지도, 섹시하지도 않은 평범한 서민 소녀를 향한 일편단심 F4의 리더 구준표를 시작으로 F4, 그들이 사는 세계는 누가 봐도 현실 가능성 제로. 하지만 대한민국 여성들이 보고 또 보고 얘기하고 또 하며 열광하고 있다! 그런 여성들을 보며 남성들은 “꿈 깨”라는 말은 하면서 오히려 자신들이 F4의 헤어, 패션스타일 뿐만 아니라 말투와 행동까지 따라하고 있다?! 요즘은 ‘절대 동안 뱀파이어와의 사랑’이 대세? 영원히 나이를 먹지 않고 싶은 욕망. 인간의 피를 갈망하지만 한 소녀를 사랑하게 되며 그 소녀를 지켜주려는 뱀파이어의 사랑, 가수 에이트의 뮤직비디오에 뱀파이어로 나와 화제를 불러일으킨 원더걸스의 소희. 대부분 자신은 특별하고 소중한 존재라는 생각에 특별하고 환상적인 사랑을 꿈꾼다. 현실의 사랑은 그렇지 않다는 것을 너무 일찍 알게 되는 요즘, 환상으로나마 그러한 사랑을 꿈꾸는 듯하다. 현실세계엔, 수도 없이 옷과 헤어스타일을 바꿀 수 있는 집안·학벌·외모가 완벽한 F4도, 교통비 걱정 없이 이리저리 날아다니며 순간이동을 할 수 있는, 영생할 수 있는 뱀파이어도 존재하지 않는다. 지금 우리들의 눈앞에 펼쳐진 현실세계에서는 데이트를 하기에도, 생필품 하나 사기에도 주머니 사정을 간절히 생각해야 하는 짠돌이, 짠순이가 되어야 한다. 여자들이 F4, 뱀파이어와 사랑에 빠지는 순간, 남자들은 온라인게임에서 정복전쟁을 하고 있다. 단순히 스트레스 해소나 게임의 오락성뿐만 아니라, 10대와 20대 초반에게는 친구들과의 유대감을 유지하는 여가생활의 하나로, 20대 후반에서 40대까지는 온라인 게임머니, 아이템 거래를 통한 재테크의 하나로, 50대 이상은 컴퓨터를 배우기 위해, 외로운 시간을 재미있게 보내기 위해 등등 다양한 이유로 온라인게임은 ‘또 하나의 세계’가 되었다. 그러나 이것 역시 현실생활에서는 이룰 수 없는 욕망을 게임이라는 가상세계를 통해 성취가 가능하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무기를 사고팔며, 자신의 영역을 차지하며, 길드를 통해 조직을 이루고, 게임을 통해 사람을 만나고 헤어진다. 가상이 현실에 점점 스며들고 있는 지금, 우리들은 가상에 대처하는 방법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어떤 것이든 중독이 되어간다는 것은 위험에 빠지기 쉽다는 것과 같다는 것을 누구나 알 것이다. 가상세계 역시 중독이 되어간다면 현실과 구분하지 못하고 제대로의 삶을 영위하지 못할 것이다. 하지만 가상은 분명 반복되는 일상생활의 달콤함이 되어줄 상큼한 소재임에 틀림없다. 센스 있는 우리는 가상에 빠지는 것이 아니라 가상을 활용해야 한다. ■ 2차원적 가상 활용법 (X축 : 가상, Y축 : 현실) : 그냥 가상을 꿈꾸거나 즐기며 현실의 스트레스를 잠시 잊는다. ① 가상현실에 감정이입을 시킴으로써 대리 만족하기 ② 온라인게임 단순히 즐기기 ■ 3차원적 가상 활용법 (X축 : 가상, Y축 : 현실, Z축 : 가상과 현실 사이) ① 온라인 게임을 통한 개인의 재테크 ② 가상을 통한 학습 ③ 가상체험을 이용한 마케팅 활동 ■ 4차원적 가상 활용법 (X축: 가상, Y축: 현실, Z축: 가상과 현실사이, t: 무언가) : 가상 세계의 무한 가능성을 활용한 새롭고 긍정적인 아이디어를 개발한다. ① 영국에서는 시각, 후각, 청각, 촉각, 미각까지 자극해 가상을 현실처럼 느끼게 해주는 헬멧을 개발중이라고 한다. 만약 이러한 기술이 성공한다면 그동안 시각, 청각으로 밖에 느끼지 못했던 가상을 현실처럼 모든 감각으로 느끼며 상황을 느끼고 판단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그동안 간접적인 시각, 청각으로의 광고 마케팅 요법에서 나아가 촉각, 후각, 미각을 활용한 간접적인 가상광고 마케팅의 가능성이 열리게 될 것이다. ② 대부분의 사람들은 과거를 미화시키는 경향이 있어 과거로 되돌아가고 싶어 한다.타임머신을 타고 과거로 간다는 것은 현실에서는 불가능하지만 가상에서는 가능하다. 이처럼 가상은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에 제한이 없는 공간임에 동시에 광고 마케터들의 기회의 공간이기도 하다. ③ 가상의 세계는 현실의 자신을 드러나게 하지 않으므로 개인 본연의 의지를 발현하기 좋은 조건이다. 그러한 상황에서는 다양한 조건의 개인들이 선택한 의식적, 무의식적인 발자취를 쉽게 기록하며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타깃에 대한 좋은 자료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제 우리는 2, 3차원적 가상 활용법에서 좀 더 세련된 4차원적 가상 활용법을 통해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며 긍정적인 가상 효과를 불러 일으켜야 한다. 특히 이러한 가상의 활용은 광고, 마케팅 분야에서 간접적인 메시지로 직접적인 체험을 이끌어 내기 위해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었던 기존의 방식과는 달리, 현실과 비슷한 간접적인 체험이 가능하므로 시간과 비용의 절감 뿐 아니라 파급효과도 클것으로 예상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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