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05-06 : Global View - 일본 - 블로그를 활용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HSAD 공식 블로그 HSADzine

HSAD 공식 블로그 HSADzine

Global View_일본 - 블로그를 활용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블로그, 1인 미디어를 넘어
매스미디어로 진화하나?
 
한 문 희 | 하코다테(函館)대학
상학부 전임강사
moonyhan@empal.com
 

블로그 이용자가 급증하면서 기업들이 블로그를 비즈니스에 어떻게 활용하는가 하는 점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와 관련, 블로그 솔루션을 중심으로 비즈니스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hottolink(http:// www.hottolink.co.jp’의 조사(2006년 2월·4월)가 눈길을 끈다. ‘인터넷 블로그의 게시판 등에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서 글을 게재한 적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예스’라고 대답한 비율이 전체 응답자(20대~60대 남녀)의 약 49.5%에 달했다.
또 ‘최근 이용하고 있는 블로그에 주 1회 이상 코멘트를 기재하고 있다’는 응답도 조사 대상자의 약 42%를 차지함으로써 블로그를 통한 소비자들의 커뮤니케이션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것을 실감케 하고 있다.
한편 제품/서비스 관련 커뮤니티에 적극적인 관심을 나타내는 소비자는 전체 응답자의 약 69%에 달했으며, 인터넷 게시판이나 블로그 등에 기사를 게재한 제품(브랜드)에 대해 특별한 애착을 갖고 있다는 응답도 전체의 약 41.2%를 기록했다.

hottolink의 조사 결과에서도 드러나듯이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 그 중에서도 특히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블로그의 유용성이 크게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블로그를 비즈니스 및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기업들이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다.
이에 본 글에서는 블로그를 기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일본 기업들의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성공적인 블로그 마케팅 사례 Best 6

닛산자동차, ‘TIIDA Blog’ 닛산자동차, ‘TIIDA Blog’
‘TIIDA Blog’는 닛산자동차가 2004년 9월 30일 공개한 신제품 브랜드 TIIDA의 공식 블로그다. 이는 야후와의 타이업 프로모션으로 전개한 웹드라마 ‘Dual Feel’이 좋은 반응을 보이며 브랜드 인지도가 상승하기 시작한 시점에서, 웹을 중심으로 한 액티브 유저와의 커뮤니케이션을 더욱 활성화하는 방안의 하나로서 블로그의 가능성을 적극 검토한 결과 추진되었다. 즉 기존의 메일 매거진과 브랜드 전용 사이트의 장점을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선택한 것이 브랜드 공식 블로그인 TIIDA Blog였다.
그 목표는 TIIDA에 대해 전혀 모르고 있는 일반 소비자들에게는 TIIDA의 존재를 인지시키고, TIIDA를 이미 알고 있는 소비자들에게는 브랜드에 대해 보다 많은 관심과 애착을 갖도록 하는 것. 이 블로그의 기사 제공 및 편집은 닛산의 일반 사원인 야마모토(山本) 씨가 담당하고 있는데, 제품개발에 얽힌 뒷이야기,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설명, 드라이브 경험담 등 TIIDA와 관련된 각종 정보와 에피소드들을 담백한 톤으로 소개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블로그는 자동차 애호가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킴과 동시에, 트랙백(Track Back) 건수가 예상을 초월(2006 년 2월 500건 돌파)하는 성과로 이어지는 등 일본 자동차 업계 최초의 블로그 마케팅의 성공사례로 주목을 받고 있다.

미츠코시백화점, ‘감동백화점(感動百貨店) 리포트
2006년 1월 12일부터 미츠코시(三越)백화점이 개설한 블로그 ‘감동백화점 리포트’는 소비자인 개인 블로거들과 연계해 펼치고 있는 점이 두드러진 특징. 미츠코시백화점의 회원제 커뮤니티 사이트인 ‘미츠코시 커뮤니티살롱’ 회원 약 500명 중에서 모집한 50명(남녀 비율 4:6)의 블로거들을 리포터로 임명, 니혼바시(日本橋) 미츠코시 본점을 취재한 후 그 경험을 바탕으로 한 솔직한 의견·감상 등을 블로그 기사로 소개하는 방식으로 전개되고 있다. 기사가 블로그에 올려지면 트랙백에 의해 미츠코시 사이트의 점포별 블로그와 링크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블로그 기사의 내용 중 특히 인기가 높았던 것이 백화점 내의 레스토랑 및 음식점 코너, 패션/잡화 관련 기사 등이었다고 한다.
이 블로그 시스템 구축은 NTT Data와 hottolink가 담당했는데, 각 리포터에게 무선 IC태그가 부착된 USB 메모리를 배부해 리포터가 백화점을 방문했을 때의 인증 및 방문 정보 관리에 활용했다. 이러한 ‘감동백화점 리포트’를 실시한 이후 커뮤니티 사이트에의 투고 수와 페이지뷰가 눈에 띄게 증가하는 등 가시적인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실감했다고 백화점 측은 말했다. 또한 미츠코시백화점에서는 사원을 대상으로 한 웹블로그 강습회를 개최, 블로그 기사 작성요령 지도, 블로거로서의 사기배양, 인재의 육성 등에도 힘을 쏟고 있다.
300여 년의 긴 역사를 자랑하는 전통적 이미지의 미츠코시백화점이 이렇듯 웹블로그와 커뮤니티 사이트 등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적극 활용하고 있는 것은 관련 업계에 자극을 주는 기폭제가 되고 있다.

브라더 공업, ‘Brotherhood’
2005년 2월부터 운영되고 있는 브라더공업(ブラザ一工業)의 ‘Brotherhood’ 블로그는 마츠하라(松原)라는 1명의 사원이 자사 제품 및 기업활동 등에 관한 기사를 소개하고 있는 점이 특징. 브라더공업의 사내 정보시스템을 통괄하던 ‘Hatena Diary’와 협력, 인터넷을 통해 자사 제품 및 기업관을 전달하려는 의도에서 블로그의 개설을 추진했는데, 블로그 오픈 후 1년 이상 지난 지금도 소박하면서도 열정적인 톤으로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는 마츠하라의 팬이 계속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한편, 블로그 내용에 대한 꾸준한 관심과 함께 화제가 된 것이 있는데, ‘Hatena Diary의 유저를 대상으로 전개한 유니크한 캠페인이 바로 그것. 그 한 예로, 블로그 개설 사흘 후 마츠하라는 블로그의 개설을 기념하는 의미에서 자사의 신제품 레이저프린터인 ‘HL-2040’을 5명의 블로그 참가자에게 선물하는 캠페인을 실시한 것을 꼽을 수 있다. 응모방법은 ‘브라더공업의 HL-2040를 갖고 싶다’는 키워드를 게재하면 자동적으로 트랙백되어 응모가 완료되는 형식. 그 결과, 5명을 선정하는 캠페인에 무려 800명 이상이 응모하는 등 예상 밖의 호응이 이어졌다. 또 소비자 가정의 프린터 설치환경을 담은 사진을 모집하거나, 디지털 복합기의 장점을 어필하는 아이디어를 모집하는 등의 다양한 기획 프로젝트를 전개, 블로그 참가자들의 호응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후지야, ‘쇼콜라 자폰 공주(公主) 기분♪’
‘구미의 쇼콜라의 세계관을 반영함과 동시에 일본적인 아름다움을 표현해낸다’는 컨셉트 하에 개발된 신제품 ‘쇼콜라 자폰(Chocolat Japon) <雅姬>’. 후지야(不二家)는 자신감을 갖고 새로이 시장에 선보인 이 제품의 독특한 세계관을, 보다 유연한 정보발신 및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웹블로그를 통해 많은 소비자들에게 어필하려는 목적으로 ‘쇼콜라 자폰 공주 기분♪(Chocolat Japon姬氣分♪)’이라는, 브랜드 공식 블로그를 개설했다. 이 제품은 2005년 8월 하순 홋카이도에서의 첫 발매를 시작으로 전국에 판매되었는데, 블로그가 개설된 것은 제품 발매 2개월 전인 2005년 7월 7일, 바로 칠석(七夕)날.
블로그의 편집 및 관리는 상품기획을 담당했던 오카베(岡部) 씨(블로그 네임; 자칭 ‘공주’)가 담당하고 있다. 최근의 패션 트렌드 등 일상생활 속의 이야기를 시작으로 이 제품의 세계관을 테마별로 소개하는 한편, 제품 개발에 얽힌 뒷이야기, 맛있는 초콜릿을 만드는 방법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내용을 친숙하고 재치 있는 문장으로 표현해 호평을 받고 있다.
한편 제품 발매 전에는 이 제품을 경품으로 한 트랙백 캠페인 및 오피스 샘플링 모집 등을 실시한 바 있다. 이 캠페인에서는 당첨자 전원이 자신의 블로그에 시식(試食) 소감을 사진과 함께 투고했으며, 오피스 샘플링에는 1,000통이 넘는 응모가 쇄도하는 등 소비자들의 많은 관심을 이끌어 내는 데 성공했다. 이러한 성과에 고무된 후지야는 자사 다른 제품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도 블로그를 적극 활용할 것을 검토하고 있다.

<婦人公論>, ‘The 90th Anniversary Blog’
여성독자가 많은 잡지 <후진코론(婦人公論)>은 2006년 1월, 창간 90주년을 기념하는 사업의 일환으로 2005년 4월에 ‘The 90th anniversary blog’를 오픈했다. 블로그의 기사는 잡지사의 여성 편집부원 두 명이 교대로 담당하고 있는데, 이 잡지의 브랜드 이미지를 반영한 부드럽고 심플한 문장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블로그의 내용은 잡지 기사의 소개 및 칼럼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여타의 블로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편집 뒷이야기, 에피소드 등은 별로 보이지 않는다. 이 블로그는 특히 주요 독자층인 30대~50대 여성들을 중심으로 좋은 반응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지금까지는 서점에서 눈에 띄어도 손에 들기가 쉽지 않았는데, 의외로 부드러운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되었다”, “블로그를 보고 나서 잡지를 읽으니 즐거움이 배가되는 느낌이 들었다”는 등의 독자 반응을 접하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블로그의 가능성을 실감함은 물론, 가슴 뿌듯한 행복감을 맛보게 된다는 것이 블로그 편집자의 소감이다.

CAC, ‘블로그 입소문 검색’

 


인터넷 블로그로부터 화제가 되고 있는 검색어를 추출해 랭킹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Kizasi.jp’. 이 서비스를 개발한 CAC는 Kizasi.jp를 활용해 신감각의 비즈니스용 블로그 검색 서비스 ‘블로그 입소문검색 베타(β)판’의 무료서비스를 개시했다. 이 서비스의 특징은 블로그를 통해 나타난 화제어의 추이를 비교 검색함으로써 소비자의 심리 및 구매행동의 동향을 파악하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블로그 입소문 검색’은 인터넷 블로그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내용에 관해 시기·장소, 구체적 표현 등의 상세한 정보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제품개발 및 기획, 소비자 트렌드의 파악 등 기업의 마케팅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관련 업계의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매일 랜덤으로 픽업한 10~15만 개의 블로그 정보를 약 10분 간격으로 갱신함으로써 거의 리얼타임으로 입소문의 동향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자사 이름과 경쟁 타사 이름 등 2가지 키워드만으로 손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것이 장점. 또한 관련어를 클릭하면 해당 관련어가 포함되어 있는 블로그의 내용을 표시해주며, 링크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관련 블로그에 이동할 수 있게 되어 있다. CAC는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는 물론, 마케팅 리서치 회사, 광고회사 등에도 블로그 입소문 검색 서비스의 이용가치를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한편, 이용도가 높은 업종을 중심으로 점차적인 유료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블로그를 통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명확한 목적, 충실한 컨텐츠(내용), 컨텐츠의 꾸준한 갱신을 통한 참신성 유지, 코멘트와 트랙백 등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 등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한편, Wright(2006)가 저서 <블로그 마케팅(Blog Marketing)>에서 블로깅(Blogging)의 성공요인으로 리얼함·열정·흥미, 참신하고 새로운 도전, 의미 있고 효과적인 타이틀 설정, 컨텐츠의 빈번한 갱신, 풍부하고 다양한 링크, 원활하고 다양한 접속환경 등을 들고 있음도 주목할 만하다.

<참고문헌>
Wright, J.(2006), <Blog Marketing: The Revolutionary New Way to Increase Sales, Build Your Brand, and Get Exceptional Results>, Mcgraw-Hill.
「BR時代の到.」『宣會議』2006년 3월 15일.
『第18回 ホットリサ一チ ‘商品購入とネット上の口コミにする調査’』(2006년 2월) (http://www.hottolink.co.jp/research)
『第19回 ホットリサ一チ ‘ブログㆍSNSにする利用調査’』(2006년 4월) (http://www.hottolink.co.jp/research) 
 

Posted by HS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