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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참 마감을 하고 있던 와중에 원고 요청 전화가 걸려왔다. 아무 생각 없이 덜컥 원고를 맡았지만, 막상 쓰려니 막막해졌다. 며칠을 고민하다 핑계를 대고 빠져나가기 위해 원고 청탁자에게 전화를 걸었지만, 나의 계획은 ‘미수’에 그쳤다. 사람 좋은 그의 당황하는 목소리에 그만 내 마음이 흔들린 것이다. 현대인은 ‘호모 애드버타이징’ 현대인의 의식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무엇일까.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광고만큼 현대인의 의식에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은 드물다. 어느 순간 안방을 점령한 후 단순한 가전제품 이상의 위력을 발휘하고 있는 TV를 시청하면서 가장 많이 보게 되는 것이 바로 광고다. 쌍방향 소통이 아닌 일방적 전달을 강요하는 TV의 영향력에서 벗어나기 위해 TV보지 않기를 선언한 사람들도 있다고는 하지만, 현대인의 대부분은 집안에서 상당한 시간을 TV와 함께 보내고 있고, 그에 따라 어쩔 수 없이 광고에 노출되어 있다. | ||||||||||
광고는 꿈이자 환상이다
나 역시 ‘호모 애드버타이징’이었다. 어린 시절 내게 광고는 꿈과 같은 존재였다. ‘저렇게 예쁜 여자가 있을까. 근데 왜 내 주변에는 저런 여자가 없을까’ ‘아~저런 것이 행복한 가정의 모습일까. 지금 내가 살고 있는 것과는 많이 다르구나.’ | ||||||||||
광고는 자본주의의 음모다 대학에 들어온 후 광고는 내게 다른 의미로 다가오기 시작했다. 더 이상 꿈이 아니라 인간의 욕망을 자극해서 소비를 이끌어내는 기제라는 생각을 갖게 된 것이다. | ||||||||||
광고는 위안이다
시간이 흘러 내가 다시 광고를 편안한 마음으로 보게 된 것은 광고 담당 기자가 되고 나서였다. 사실 나는 자신의 영화에 광고적 기법을 도입한 왕가위 감독의 영상을 남달리 좋아했던 터라 광고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었다. | ||||||||||
광고는 사회의 거울이다 돌이켜보면 광고는 한가지로 정의할 수 있는 무언가가 아닌 듯하다. 마치 한 인간 속에 단순한 개체의 특성만이 아니라 인류가 경험하고 축적한 역사가 담겨 있듯, 광고 속에도 사람과 사회, 그리고 시대가 녹아있는 것 같다. | ||||||||||
광고업에 몸담고 있는 이들에게 묻고 싶다. ‘자신들이 만들어낸 광고가 사회적으로 얼마나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지 생각하고 있는가.’ 하지만 오늘도 나는 기다린다. 나를 깜짝 놀라게 할 또 하나의 새로운 광고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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