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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는 독자적인 요소다! - Ownable! 제품과는 달리 브랜드는 그 회사의 독자적인 요소입니다. 오늘날에는 제품 혁신이 장기적으로 회사에 어떤 차별성도 주지 못합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제품 혁신이 일어나면 평균 6개월 이내에 모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브랜드는 여러분의 제품 중 다른 사람이 복사하거나 모방할 수 없는 유일한 부분입니다. 다른 회사에서 IBM처럼 보이고 들리는 광고를 만들 수는 있지만, 그렇다고 그 회사가 IBM이 되는 것은 아닌 것처럼 말입니다. 신뢰를 준다! - Conveys Trust! 브랜드는 소비자에게 신뢰를 전달하는 값진 역할을 합니다. 브랜드는 신뢰에 대한 보험이며, 여러분이 한 약속에 대한 보증서입니다. 따라서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는 무너지고 기업 이미지와 생존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거짓약속을 해서 브랜드가 손상될 위험에 처하게 할 회사는 어디에도 없습니다. 브랜드를 갖고 있다는 것은 여러분이 소비자에 대한 약속을 지킬 것이라는 뜻과도 같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선순환합니다. 브랜드가 약속을 하고, 제품은 그 약속을 지킵니다. 그렇게 되면 브랜드는 계속 약속을 할 수 있고, 완벽한 원이 형성됩니다. 바로 이런 과정이 있기 때문에 글로벌 브랜드들이 신규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할 수 있었습니다. 결국 사람들은 브랜드에 담긴 ‘품질에 대한 약속’을 믿고 사는 것입니다. 브랜드는 정보압축 그 자체다! - Compress Intormation! 현재와 같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브랜드만큼 정보를 잘 압축하는 것은 없습니다. 모든 속성, 합리적인 것과 감정적인 속성을 하나로 묶어 줍니다. 이름만 들어도 바로 그 브랜드의 모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미지가 보이며, 느낄 수 있고, 냄새도 맡을 수 있으며, 생각이 떠오릅니다. 우리는 사방에서 정보를 받아보고 있습니다. 언론을 통해, 인터넷을 통해, 자료·주장·약속 등등 너무나 많은 내용을 접하게 되는데, 브랜드는 그 많은 정보를 하나의 이미지로 압축하기 때문에 마치 편리한 ‘속기’와도 같은 것이라 비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디즈니 애니메이션’이라는 말만 들어도 어떤 영화인지 짐작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정보압축은 소비자에게도 값지며, 회사에게는 돈으로도 그 가치를 측정할 수 없을 정도로 귀한 것입니다. 일관성을 유지해준다! - Organizing Principle! 브랜드는 회사에게 일종의 일관성 유지 역할을 해줍니다. 브랜드가 무엇인지 이해하면, 브랜드가 관계자에게 어떤 약속을 하는지 이해하면 사업을 영위하는 방향을 설정하는 데 엄청난 도움을 받은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나이키는 나이키 브랜드가 인간의 육체적 노력을 나타내고 있다는 것을 너무나 분명하고 명확하게 전달하고 있기 때문에 광고에서 굳이 제품이나 로고를 보여주지 않아도 보는 사람은 모두 ‘나이키 광고’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나이키 대리점을 만들려고 할 때 매장 디자이너들은 브랜드를 어떻게 재현해야 할지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었습니다. 농구장 조명에서 시작하여 놀이터에서 볼 수 있는 사슬, 체육관 전광판까지 이용했습니다. 그 결과 나이키타운에 들어서는 것은 ‘100% 나이키’라는 브랜드를 경험하는 것이 되었습니다. 브랜드는 또 하나의 경영도구다! - Management Tool! 브랜드는 여러분이 바깥에 어떻게 비춰지는지에 대한 일관성의 유지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내부에서도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적인 수단으로 이용될 수 있습니다. 브랜드는 내부고객인 직원들에게 동기부여를 할 수 있고 사기를 진작시켜 줄 수 있으며, 변화를 나타내기도 하고 회사의 슬로건에도 이용될 수 있습니다. 10년 전 <포천>지에서 거대 공룡기업의 대표로 IBM을 선정하고 표지에 실었습니다. ‘규모만 커서 느리고 냉정하다’고 표현한 것입니다. 이미 직원들도 완전히 사기가 저하된 상태였고, 회사는 해체의 위기에 이르렀습니다. 하지만 IBM은 회사를 재탄생시켰습니다. 사람들이 모두 새로운 IBM을 보고 놀랄 수 있도록 회사를 다시 재미있고 신선한 곳으로 탈바꿈시켰습니다. 여기서는 타이밍이 중요했습니다. 인터넷 붐이 막 일어날 무렵, IBM은 e-비즈니스의 이미지와 회사를 동일시하면서 다시 재기에 나섰습니다. 그리고 이런 변화에 직원들이 직접 앞장설 수 있도록 했습니다. 직원들에게 새로운 전략을 설명하며, e-비즈니스를 통해 어떻게 자신들이 하는 일이 세상의 중심이 될지를 이야기해줬습니다. 사람들은 모두 새로운 광고를, 그야말로 ‘사랑’했습니다. 하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IBM 직원들이 그런 변화를 수용하고 그런 변화를 도입하면서, IBM과 IBM의 모든 임직원은 e-비즈니스라는 새로운 세상의 안내자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브랜드는 충성도 있는 고객을 유치하는 데 주요한 역할을 한다! - Loyalty! 강력한 브랜드의 중요한 속성 중 하나는 ‘충성도 있는 사용자를 유치한다’는 것으로, 이 충성도 있는 사용자는 바로 회사 수익의 초석이 됩니다. 1년에 기존 고객 5%만 유지하더라도 많게는 50%까지 수익률을 제고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하는 자료가 수두룩합니다. 여러분도 가격과는 무관하게 항상 찾는 브랜드들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여러분이 가장 좋아하는 샴푸·세제, 항상 마시는 맥주, 그런 제품을 구입할 때 매번 브랜드가 좋다고 설득 당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미 본인의 마음속에 결정이 된 것입니다. 여러분이야말로 바로 브랜드의 힘과 활력을 위한 중추적인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마케팅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충성도 높은 고객을 원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런 고객을 유치하고 유지하기 위해 무슨 일이든 할 것입니다. 따라서 최근 들어 많은 회사들이 고객관리 마케팅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브랜드와 소비자 간에 깊은 관계를 형성하고,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습니다. 이것이 바로 여러분이 맡고 계신 역할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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