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생활의 모든 재미를 한 곳에! LG그램 팬덤 형성을 위한 커뮤니티 플랫폼 ‘Jammy’ 구축 후기 HSAD 공식 블로그 HSADzine

HSAD 공식 블로그 HSADzine

 

세상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아티스트 & 브랜드 한정판 콜라보 노트북 굿즈부터

힙한 정보들을 모아 놓은 매거진, 전문가의 제품 리뷰

노트북 유저라면 모두가 누릴 수 있는 혜택이 있는 곳, Jammy를 소개합니다!

 

 

▶ LG그램을 구매하기 전부터 구매한 후에도 쭉 만족시키기 위해 생각한 방법!

 

과거 LG그램은 무게의 혁신을 시작으로 초경량 노트북의 기준을 만들어 왔으며 '그램 = 혁신' 이미지를 지속 강화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고객 구매 여정에서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여 고객들과 커뮤니케이션하고 있으나 구매 이후 고객과의 접점이 부족했기 때문에, 타사 대비 구매 후 관련 정보 검색에 대한 빈도가 낮은 상황이었습니다.

조사 끝에 노트북에서 주요 구매 후 경험은 본인의 개성에 맞게 노트북을 꾸미고 어울리는 액세서리들을 구입하는 것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램은 무난하고 세련된 디자인이지만 그렇기에 개성을 표현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었으며 꾸밀 수 있는 액세서리 또한 다양하지 않아, 구매 후 경험 요소가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구매 후 경험을 더욱 다양하게 제공하기 위해서는 제품을 구입한 고객 데이터를 확보하여 고객에게 더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이 필요했습니다.

따라서 현재 그램에게 부족한 구매 후 경험 요소를 강화함과 동시에 고객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 개선 방안이 필요하다고 판단, 이에 대한 솔루션으로 이번 커뮤니티 플랫폼이 탄생했습니다.

 

▶ 지옥에서 건진 플랫폼 네이밍

 

LG그램을 중심으로 구매 전, 구매 후 모두 만족시키기 위해 브랜드에서 플랫폼을 만들었으니, 초기엔 ‘MYGRAM’, ‘GRAM MATE’, ‘Program’, ‘Nanogram’ 등 제품이 반영된 네이밍도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그램 유저에 한정 짓기보다는, 노트북 유저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브랜드와의 친밀한 관계를 만드는 것 1차 목적으로, 그리고 그램 유저에겐 더 좋은 혜택을 부여하여 관계가 더욱 돈독해지는 것2차 목적으로 설정하였고, 이에 따라 브랜드의 느낌이 최대한 반영되지 않은 네이밍이 필요했습니다.

노트북 유저가 즐길 수 있는 공간이라는 뜻을 최대한 담아 ‘PLAY GROUND’, ‘AZIT’ 등 다양한 네이밍을 제안하였고, 수십 번의 제안 끝에 Jammy가 결정되었습니다.

 

▶ 다꾸, 폰꾸와 함께 유행하는 놋꾸!

 

꾸미기에 진심인 MZ세대를 위해,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던 한정판 노트북 굿즈들을 오직 Jammy에서만 만나볼 수 있도록 기획했습니다. 그 첫 시작으로 플랫폼 오픈과 동시에 아티스트 송민호’, ‘김잼’, ‘노이신’ & 브랜드 ‘큐클리프’와 함께 콜라보 굿즈 컬렉션을 제작하여 판매하였습니다.

특히, 뮤지션 겸 아티스트 송민호의 경우는 굿즈 아티스트로도 참여하였으며 Jammy의 모델로도 참여하여 장난스러우면서도 아티스틱한 이미지로 Jammy의 방향성과 잘 어울리게 표현해주었다고 생각합니다.

 

Jammy : 노트북 생활의 새로운 재미 편 with MINO / 출처: LG전자 유튜브

 

달마다 신규 아티스트/브랜드와 콜라보 굿즈를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는전황일’, ‘이슬아’, ‘빅웨이브 컬렉티브’, ‘나승준’, ‘조니리빗’ 과의 한정판 굿즈도 출시된 상태입니다. 이후에도 꾸준히 신규 콜라보는 진행할 계획이며, 노트북 굿즈에 한정되지 않고 더 다양한 카테고리로 확장하여 꾸준히 Newness를 부여하고자 합니다.

 

 

▶ 잘 놀수록 이득인 Jammy의 전무후무한 운영방법

 

먼저, Jammy에서는 다양한 활동들을 하면서 포인트를 쌓고, 모은 포인트들로 필요한 것들을 교환해가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Jammy출석하는 것부터, 댓글, 공유하는 활동이 모두 포인트로 쌓이며 Jammy에서 진행하는 챌린지, 다양한 이벤트들로도 포인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포인트들을 모아서 취향을 저격한 한정판 굿즈, 필요한 서식을 교환하고 래플에도 응모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 유저에게 Jammy가 원하는 정보도 얻고 소통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나아가도록, 다양한 놀거리와 필요한 정보를 배치하여 매일 방문하고 재미있게 활동하게 만드는 것에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달마다 업데이트되는 한정판 굿즈뿐 아니라 팀플이나 업무 중에 필요한 서식을 판매하는 ‘디지털 문방구, 유용한 노트북 활용 방법과 꿀팁들을 유저들끼리 공유하며 소통하고 더 나아가 다른 유저들의 굿즈 리뷰도 확인할 수 있는 공간인 ‘노트북 꿀Tip 게시판, 나의 노트북 생활에 꼭 맞는 취향을 발견하고 트렌디한 소식까지 만나볼 수 있는 ‘Jammy 매거진, 전문가들의 생생한 제품 리뷰들이 있는 '신제품 리뷰 Talk', 다양한 ESG 챌린지를 함께 참여할 수 있는 ‘Jammy챌린지’와 달마다 진행하는 래플 등의 이벤트도 오픈하였으며, 얼마 전 현재 다양한 스티커로 마음대로 스킨을 커스텀하고 제작할 수 있는 ‘나만의 노트북 꾸미기’도 오픈했습니다. 또한 추후 기능 개선 및 콘텐츠 다양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할 예정입니다.

 

 

결론적으로, 제공되는 콘텐츠를 잘 즐길수록, 서로 공유하며 잘 놀수록 포인트는 더욱 많이 쌓이는 구조로 설계하여 active user가 될 수 있도록 유도한 것이죠.

 

▶ 오픈한 지 1달 만에 KPI 달성?!

 

MZ세대에게 노트북 생활에 필요한 것들을 제공하면서 자연스럽게 그램을 접하게 하고, 브랜드와의 관계를 돈독하게 하기 위해 만든 플랫폼이기에 장기적인 플랜이 중요했던 만큼, 심혈을 기울여 Jammy를 오픈하였습니다.

목표했던 올해 KPI를 한 달 만에 달성하는 쾌거를 이루었으며, DAU(Daily Active user) MAU(Monthly Active user)도 목표했던 수치보다 많은 수를 기록하였습니다. 또한 다양한 접점에 맞는 광고 및 콘텐츠를 통해 높은 회원 가입 전환율을 달성하고, 다양한 긍정적인 콘텐츠가 확산되었습니다.

 

 

오픈한 지 얼마 되지 않은 따끈따끈한 플랫폼인 만큼 더 많이 고민하고 개선해나가겠습니다. 앞으로 발전해나갈 Jammy의 모습과 다양한 굿즈들! 탁드립니다~

 

 

HS애드 캠페인 비하인드 2022.10

Posted by HS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