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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와 대중사회의 관계 방송은 시청자들에게 보다 재미있고 유익한 프로그램이나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함으로써 시청률을 높여 광고주들을 끌어들인다. 또한 광고는 직·간접적으로 대중사회에 영향을 미쳐오고 있기 때문에 광고를 만드는 사람들 역시 그로부터 자유로울 수는 없을 것이다. 따라서 광고인들의 책임이 단지 광고 그 자체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윤리와도 깊이 연관되어 있음을 한 번쯤 생각해 볼 필요도 있을 것이다. | ||
(주) 1) 상관 관계의 지수는 ‘0’에서부터 통계적으로 중요한 차이가 있음. 즉 0.4 는 0.1 보다 더 비례 관계에 있다고 봄. 2) 이 보고서는 부시맨(Bushman)과 앤더슨(Anderson)이 공동 실험했던 차후 분석 자료(meta-analytic data)를 토대로 이루어져 있으며, 미국심리학협회 학회지에 발표되었다 . 3) 대표적인 신규 광고주로는 비디오 게임 메이커 업체들인 액티비전(Activision)과 THQ, 그리고 캡틴 모건 골드(Captain Morgan Gold)를 생산하는 주류업체 디아지오(Diageo)를 들 수 있다. 4) 특정 시간대에 부과되는 광고료 비율이 일반적인 경우와 달리 원래 가격보다 몇 배의 가격대로 인상되는 경우. 예를 들면, A사의 30초짜리 B 광고가 1,000달러이던 것이 예상 외로 프로그램의 인기가 상승하여 1만 달러로 인상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매체 구매자와 광고판매자 사이의 계약 관계에서 사용되는 용어. 5) Hamilton, J. T. (1998). Channeling violence: The economic market for violent television programming.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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