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 3 - 오무론의 ‘구파스’ 또 하나, ‘모바일’과 ‘이동’을 키워드로 접근하는 사례가 있다. 즉 오무론이 실시하고 있는 ‘구파스(http://www.goopas.jp/index1. html)’는 도시인의 시추에이션을 적절하게 광고에 적용하고있는 사례이다. 도시에 사는 사람이라면 매일 이용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전철역, 그리고 휴대전화이다. 그런데 구파스는 이 두 가지를 연계해서 타이밍과 지역, 소비자 속성에 대응한 정보 발송을 가능하게 한 것이다. 이는 자동개찰기에 정기권을 넣으면 그 정보가 구파스 센서에 전달되고, 거기에서 지역 정보와 광고 정보가 모바일을 통해 전달되는 시스템이다. 즉 통근·통학에 전철을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하루에 최소 4번은 반드시 자동개찰기를 통과한다고 볼 때, 결국 하루에 4번은 정보 메일을 받게 되는 것이다. 물론 소비자는 사전 서비스 등록 시점에서 이름과 연령·성별·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관심 있는 정보 분야를 선택한다. 구파스의 이러한 실험은 2001년 9월부터 2002년 3월까지 6개월간 도큐도요코(東急東橫)선의 역을 중심으로 행해져 현재 상용 서비스 준비를 하고 있다. 그런데 특히 주목할 만한 부분은 거의 하루도 빠짐없는 습관화한 행동에 준거해 메일을 발송한다는 점이다. 즉 소비자의 입장에서 정보의 취득이 상습화해가는 것인데, 실제로 전철 안에서 예전과 달리 승객들의 절반 이상이 휴대전화를 통해 메일을 보내거나 확인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렇듯 매일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장소로 적확한 정보를 담은 메일이 도착하는 것이 습관화되면 그 정보에 대한 의존도 또한 높아진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더욱이 구파스의 메일은 상품이나 점포의 주지, 점포나 컨텐츠로의 유도, 모바일의 인터랙티브 속성을 이용한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습관화에 따른 높은 반응률에 기반한 리서치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경제 상황이 어려운 가운데 새로운 고객의 모습을 발견하고 개척해갈 필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 또한 고령화사회가 진전되고 있지만, 인구통계학적인 분석은 지금까지처럼 개발에의 힌트를 제공하지는 못할 것으로 예측된다. 그러나 성별과 연령, 거주지에 좌우되지 않는 모바일의 세계는 아직까지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시점에서 시추에이션 마케팅은 필연적으로 그 모습을 드러내야만 했던 발상이고, 미래가 보이지 않는 시대에서 미래를 읽어내는 무기가 될 수 있다고 하겠다. |
(주) 1) JR East(East Japan Railway Company 동일본여객철도주식회사)가 개발한 SUICA(Super Urban Intelligent Card) 스마트 카드. 집적회로 카드로 프리페이드 기능이 부가되어 있다. (http://www.jreast.co.jp/suica/ 참조). ‘스이카’는 우리말로 ‘수박’. 2) 일본의 중고생을 중심으로 한 젊은층은 일본의 광고나 드라마 등에서도 볼 수 있듯이 시간이 비면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로 시간을 보낸다. 이들이 엄지손가락으로 모바일 버튼을 조작하는 것은 중년층은 따라하기 힘들 만큼 능수능란해서 이들을 칭하는 새로운 유행어의 하나로 ‘오야유비족(親指族, 엄지손가락족)’이라는 말이 등장하기도 했다. 3) ‘로케이션 미디어’란 전동차 내 혹은 역 구내에 부착되어 있는 액정 모니터를 통해 뉴스나 관련 정보, 광고 등을 흘려보내는 매체를 칭하는 것으로, 통근시의 승객에게 적재적소의 정보와 시추에이션을 제공할 수 있는 툴로서 개발되고 있다. |
'Archive > Webzine 2003'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3/01-02 : 광고제작 현장 - LG홈쇼핑 인터넷 쇼핑몰 ‘LG이숍’ TV-CM (0) | 2010.08.09 |
---|---|
2003/01-02 : Global Report - 호주 / 앰부시 마케팅 연구 현황과 사례 (0) | 2010.08.09 |
2003/01-02 : Global Report - 미국 / 인기 드라마와 광고 효과의 상관 관계 (0) | 2010.08.09 |
2003/01-02 : Creator@Clipping - 화제거리를 만드는 기술 (0) | 2010.08.09 |
2003/01-02 : 우리 모델 최고 - LG전자 싸이언 TV-CM, 신애 (0) | 2010.08.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