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의 역할 일깨워준 카드 소비문화 |
2002년 한국 광고의 흐름에 영향을 미친 또 하나의 큰 사건은 젊은이들의 무분별한 카드 사용으로 야기된 젊은층의 신용불량자 양산 및 그로 인해 야기된 카드와 연계된 범죄이다. 작년부터 불기 시작한 젊은층의 명품 열풍과 과소비 현상은 올해 들어 그 도를 넘어서며 큰 사회문제로 대두되기 시작했다. 그런데 이 시점은 대기업들이 카드시장에 속속 진출하게 되면서 카드사들 간의 경쟁이 더욱 치열하게 전개되기 시작한 시점이기도 하다. 다시 말해 카드 시장에 대기업이 새로이 진출하면서 카드사 간의 첨예한 회원 확보 경쟁으로 인해 많은 사회적 문제점들이 야기된 시점과 그 궤를 같이 하고 있는 것이다. 즉 개인의 신용 정도 및 소득의 확실한 파악없이 쉽게 카드를 발급해줌으로써 젊은이들의 카드 보유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게 된 때이다. 더불어 카드사들의 광고전 역시 매우 치열하게 전개되었는데, 광고 테마들 또한 한결같이 소비를 조장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었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 중에서도 카드의 사용을 마치 개인의 능력과 결부시킨 듯한 일부 카드사의 광고는 적잖은 논란을 야기하기도 했다. 젊은이들의 무분별한 카드사용이 카드사들의 이런 광고 때문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지만, 경제적 능력을 넘어선 과소비는 결국 카드 빚을 갚기 위해 사채를 이용하는 악순환으로 나타났고, 끝내 카드 빚 때문에 범죄를 저지르는 극한 상황으로 표출되기에 이르렀다. 카드로 야기된 이러한 사회문제로 인해 카드사들은 사회단체로부터 격렬한 비난을 받게 되고, 이는 정부에게도 큰 부담으로 다가서게 되었다. 따라서 정부는 어떠한 결론을 내리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으로 내몰리게 되었고, 카드사들 또한 젊은이들의 무절제한 카드사용 및 지불능력 부족으로 인한 재무 부실화와 함께 기업 이미지 제고 차원에서도 기존의 광고 전략에 수정을 가하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다. |
카드로 야기된 이런 사회적 요구에 따라 카드의 올바른 사용을 주제로 한 방송사의 공익광고(<광고 4> 참조)가 등장하게 되었으며, 이어 LG카드가 “갖고는 싶지만 꼭 필요한지, 욕심은 나지만 갚을 수 있는지 한번 더 생각 해야죠. 신용카드 바르게 씁시다” 라는 공익적인 메시지를 담은 새로운 캠페인을 전개하기에 이르렀다(<광고 5> 참조). 그리고 이 캠페인은 사회적으로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가져 왔으며, 경쟁 카드사들도 더 이상 소비만을 부추기는 광고 캠페인을 고집할 수 없게 만들었다. 이후 경쟁 카드사들도 공익적 메시지를 광고 내용에 포함하는 새로운 광고전략을 사용하게 되었는데, 그 중 몇몇 카드사들은 카드의 올바른 사용을 내용으로 한 신규 광고를 집행하기도 하였다. 아울러 이러한 일련의 사례는 광고주 및 광고인들에게 광고의 사회적 윤리의식의 중요성 및 사회적 책임감을 새롭게 인식시킨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
한해의 문화 트렌드 및 사회의 이슈를 명확히 파악하고 대처하는 것은 어쩌면 광고인들에게는 당연한 책무라 하겠다. 월드컵의 경우를 보더라도 월드컵이 갖는 가능성을 인식하고 그에 적극적으로 대응한 기업과 그 불확실성만을 염려하여 소극적으로 대처한 기업과는 그 결과에서 엄청난 차이를 가져왔다. 어느 일을 하는 데나 불확실성과 그로 인한 위험성은 늘 존재하게 된다. 그러나 가능성을 믿고 그를 위해 노력하는 쪽이 그렇지 않은 쪽보다 훨씬 더 많은 성공의 기회를 잡는 것은 당연한 결과일 것이다. 골프에서 마지막 퍼팅을 남겨 놓았을 때 우리는 두 가지 타입의 유형을 볼 수 있다. 조금 짧더라도 안전하게 홀 컵에 붙이는 스타일과 또 하나는 다소 위험부담이 있더라도 과감하게 홀 컵을 조금 지나쳐가게 퍼팅하는 타입이다. 당신은 어떤 스타일의 골퍼가 되기를 원하는가? “볼이 홀 컵을 지나가지 않는 한 볼이 홀 컵에 들어갈 확률은 제로이다(Never Up, Never In)” 라는 골프의 격언을 우리는 잘 새겨두어야 할 것이다. |
'Archive > Webzine 2002'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2/11-12 : 온라인 브랜드 - 브랜드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본 ... (0) | 2010.08.09 |
---|---|
2002/11-12 : 온라인 브랜드 - 온라인 브랜드의 이해와 핵심 요소 (0) | 2010.08.09 |
2002/11-12 : Special Edition - 문화로 본 2002 광고 - '재미'가 주도하는 문화와 소비 (0) | 2010.08.09 |
2002/11-12 : Special Edition - 문화로 본 2002 광고 - 문화마케팅의 시대 (0) | 2010.08.09 |
2002/11-12 : Marketing Guide - LG애드 소비문화연구 보고서 (0) | 2010.08.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