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未来名人 -‘ 공기청정기의 진실’ 캠페인
숨이 탁 트이는 진실,‘ LG 未来名人’
김 민 희 | mhkim@hsad.co.kr
중국의 황사는 우리의 호흡기를 괴롭히는 주범으로 익히 알려져 있다. 그렇다면 중국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은 어떨까? 실제로 중국에서는 이미 공기를 사서 먹기도 하고, 먼지 때문에 시야가 흐려 비행기가 결항되는 상황들이 종종 연출되고 있다. 그만큼‘ 숨쉬기조차 어려운 중국’ 시장에서 가장 필요한 제품은 무엇일까?
그 상황을 반영이나 하듯 중국의 공기청정기 시장은 2013년 대비 2014년 약 2배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또한 중국전자상회에서 최근 발표한‘ 2013-2017 중국 공기청정기 분석보고서’에 따르면 공기청정기 판매량이 향후 몇 년간 가파른 성장세를 유지하며, 이에 따라 2015년 시장규모가 600억 위안을 돌파하고 2017년에는 1천억 위안 이상의 거대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숨쉬기 힘들다면, LG 未来名人을 만나라
이렇게 놀라운 성장세를 지닌 중국 공기청정기 시장에 2014년 9월 LG가 새로운 해답을 제시했다. 바로‘ LG未来名人’을 출시한 것이다.
LG未来名人은 먼지나 황사 제거는 물론, 기존 공기청정기에는 없는 기술력으로 스모그 원인 물질(SO2·NO2) 및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세균 제거까지 가능하다. 또한 2014년 세계 최고 권위의 디자인상인‘ 레드닷(reddot)’ 본상과‘ IDEA’ 동상 등을 수상하며 디자인 경쟁력까지 인정받았다. 이렇게 훌륭한 기술력과 디자인 경쟁력을 보유한 LG의 공기청정기를, 과연 중국 소비자에게 어떻게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을까? 온라인 및 모바일 광고가 전통매체 대비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다는 사실은 모든 국가에서 비슷하지만, 중국은 그 정도가 더욱 가파르다. 중국 칭화(淸華)대학교 신문방송학원과 중국사회과학원 사회과학문헌출판사가 공동발표한‘ 2014 중국 미디어산업 발전 보고서’에 따르면 2013년 시장점유율에서 온라인 및 모바일 미디어가 전통매체를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중국 사람들이 여가시간 때 가장 먼저 찾는 것도 신문이나 TV가 아닌 모바일 미디어라고 하며, 이런 가운데 2013년 중국의 온라인 광고시장이 TV 광고시장 규모와 맞먹는 수준으로 성장했다. 이에 우리는 중국 시장에서 우리의 메시지를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매체가 곧 온라인과 모바일이라 판단하고, 온라인 상 파급력을 지닐 수 있는 콘텐츠의 내용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했다.
경쟁사의 공기청정기에 의문을 제기하다
중국 시장에 런칭할 바이럴 영상 제작 스터디를 하던 중 의문스러운 부분을 발견했다. 경쟁사의 공기청정기 실험환경이 너무 비현실적으로 설정됐다는 점이었다. LG未来名人의 경우 공기청정기의 효율성 실험 시 30㎡의 공간에서 2시간 동안 99%의 오염물질을 제거한다는 점을 증명했다. 그러나 경쟁사의 자료를 보면 동일하게 99% 제거율을 강조하고 있으나, 1㎡의 공간에서 8시간 동안 오염물질을 제거한다는 내용으로 구성돼 있었다. 이상하지 않은가? 우리는 1㎡ 공간에서 살고 있지 않고, 공기청정기를 틀어놓은 후 8시간이나 기다릴 수 없는 데 말이다.
급성장하는 중국 공기청정기 시장에서 소비자들이 기존에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기준점을 제시해야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던 우리에게 이 포인트는 아주 적절한 소구점이 됐다‘. 그래, 이 내용을 토대로 소비자에게 공기청정기의 선택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자!’
공기청정기의 진실, '공간’편
만약 홈쇼핑에서 공기청정기를 판매하고 있다고 상상해 보자. 어떤 화면이 그려지는가? 조그마한 유리상자가 있고 그 안에 공기청정기와 함께 뿌연 연기가 가득 차 있다. 그리고 불과 몇 분 만에 뿌옇던 유리상자가 맑게 변화되는 모습을 그려볼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보여주는 것이‘ 우리 공기청정기는 빠르게 공기를 정화시켜요’라는 점을 가장 잘 가시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이지만, 이런 건 너무 뻔하다.
그렇다면 이 아이디어에 다른 요소를 추가해보자. 만약 어떤 사람이 갑자기 공기청정기의 성능을 실험중인 작은 박스 안에 몸을 구겨넣기 시작한다면, 이 모양은 다소 엽기적이며 어이가 없지 않을까? 이 상황에서 착안해 탄생한 영상이 바로‘ 공기청정기의 진실, 공간’편이다.
‘TV를 보며 즐거운 한때를 보내고 있는 가족이 있다. 갑자기 엄마 아빠로 보이는 사람들이 어떤 낌새를 채더니 조그마한 박스로 달려간다. 그러더니 기이한 모습으로 박스 안에 몸을 구겨 넣은 후 본인 두 사람도 겨우 들어가는 공간으로 오라고 아이에게 손짓한다. 그모습을 지켜보고 있는 아이는 어이가 없다.’ 왜 이런 일이 벌어질까? 그 이유는 바로 타사의 공기청정기가 그 작은 박스 안의 공간만 정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졌기 때문이다. 만약 그 집에 있던 공기청정기가 1㎡가 아닌 30㎡에서도 정상적으로 작동했다면 이런 어이없는 광경은 없었을 것이다. 그렇게 우스꽝스러운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와중에 우리의 카피가 등장한다.
“비현실적인 1㎡ 공간이 아닌, 30㎡ 공간에서 제대로 한판 붙자!”
(No! 不是 1㎥! 我们在 30㎥ 生活空间, 展开一次终极PK!)
공기청정기의 진실‘, 시간’편
‘절대 마스크를 벗지 않는 한 가족이 있다. 전화를 받기 위해 마스크를 벗으려던 아빠도, 양치를 하기 위해 마스크를 벗으려던 아이도 엄마의 만류로 인해 좌절된다. 그렇게 시간이 한참 흘러 8시간이 흘렀음을 알리는 알람이 울리는 순간, 온 가족은 환호를 하며 마스크를 벗어던진다.’왜 그들은 8시간 동안 마스크를 벗을 수 없었던 것일까? 그 이유는 타사의 공기청정기가 8시간이 지나야 오염된 공기를 정화시킬 수 있는 능력이 있기 때문이다. 만약 그 집에 LG의 공기청정기가 놓여 있었더라면 그렇게 오랜 시간 동안 답답하게 마스크를 쓰고 있지 않아도 됐을 텐데 말이다. 그렇게 타사 제품의 현실을 보여준 후 우리의 카피가 등장한다.
“비현실적인 8시간의 정화시간이 아닌, 2시간 동안 제대로 한판 붙자!”
(No! 不是 8小时! 我们无需等待那么久, 我们只需要2小时, 来一次大比拼吧!)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라면, LG 공기청정기!
‘LG未来名人’은 국내에‘ LG 몽블랑’이라는 이름으로 출시돼 있다. 중국 못지않게 국내에서도 공기청정기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데, 이를 반영이나 하듯 공기청정기의 판매는 지난해 대비 150%까지 성장했다고 한다. 특히 아이나 수험생이 있어 가족의 건강이 더욱 염려되는 가정이라면 공기청정기에 대해 진지하게 고려해 봐야 할 것이다.
LG 몽블랑은 원형의 모양으로 디자인이 뛰어나 집안 인테리어에도 손색없고, 무엇보다 올바른 실험기준을 통과하며 우수한 기술력을 입증한 만큼 가족의 건강을 위해 LG 몽블랑을 고려해 보면 어떨까?
'Archive > Creative 2015'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 HSAD CREATIVE POWER : ‘아시아와 인천이 함께한 700일’, 그 幕前幕後 (0) | 2015.04.06 |
---|---|
2015 HSAD CREATIVE POWER : 바이오 메카는 오송! 96만 관람객이 입증! (0) | 2015.04.06 |
2015 HSAD CREATIVE POWER : “시공간의 경계를 넘어 LG를 체험하라” (0) | 2015.04.06 |
2015 HSAD CREATIVE POWER : 심플함, 그 새로운 영감으로 중국과 통하다! (0) | 2015.04.03 |
2015 HSAD CREATIVE POWER : 스마트TV는 어렵다? LG webOS로 쉽게! (0) | 2015.04.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