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자유로운 표현 속의 Point
박 형 렬 | 마케팅 컨설턴트 | catfish61@hanmail.net
부산외대 일본어과 졸업 후 일본 와세다대 대학원에서 마케팅 이론을
전공, 석사학위를 받았다. 일본광고학회 정회원.
일본의 거의 대부분의 기업들은 4월이 새로운 회계연도의 시작이어서, 9월은 상반기 결산을 하는
달이다. 이번 칼럼에서는 2014년 상반기 일본 광고를 돌아보기로 한다. 특히 15초라는 틀에서 나
온 동영상광고로 들여다봄으로써, 보다 자유로운 형식 속에서 광고는 어떤 세상을 표현했으며, 거
기에는 어떤 요소들이 숨어있는가를 탐색해본다.
포인트 1 : 스토리와 스케일을 중시
일반 광고보다 길어진 자유로움은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이해와 인상을 더욱 심도 있게 표현할 수 있게 했으며, 소구 포인트가 분명한 스토리와 한 편의 영화를 연상케 하는 웅장한 스케일은 시청자들의 지지를 받기에 충분했다.
리프팅 세계 챔피언을 내세운 닛신푸드(Nissin Food)의 광고는 축구의 본고장 브라질의 거리에서 리프팅 배틀을 펼쳐가는 사무라이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그 화려한 리프팅이 화제가 돼 TV프로그램에 다수 출연하는 등 오프라인에서도 상당한 관심을 모았고, 유튜브에서만 1,000만 뷰를 넘어섰다.
역시 무사의 수행모습을 예전의 동화와 접목시킨 펩시 저팬의 광고 또한 그 웅장한 스케일과 호화 캐스팅으로 혹시 진짜 영화화하는 것이 아니냐는 소문이 나돌 정도로 화제가 됐다.
계몽성이 강한 NTT도코모(NTT Docomo)의 ‘걸으면서 스마트폰 하지 말기’ 캠페인은 걸으면서 스마트폰을 하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지를 보여주는 내용이다. 일본 내 유수 공과대학의 시뮬레이션 데이터를 그대로 영상화하여, 과학적 자료에 근거한 사실적인 표현으로 커다란 화제를 낳았다.
닛산자동차가 선보인 ‘Nissan presents Happy Surprise(엄마에게 행복한 깜짝 선물을…)’은 마치 한 편의 훈훈한 단편 드라마 같다. 어린 아들이 엄마를 자동차의 프로모션에 초대하는 것으로 시작해 엄마에게 평소 전하고 싶었던 마음을 가족과 지인들의 도움으로 잔잔하게 표현해 끝내 엄마의 눈시울을 붉히는 내용이다. 이 광고를 보며 같이 눈시울을 붉힌 시청자가 너무 많아 인터넷상에서는 ‘울게 하는 동영상’으로 유명세를 타기도 했다.
포인트 2 : 강력한 캐릭터와 시의 적절한(Timely) 소재
지난해 하반기부터 폭풍과 같은 인기몰이 한 캐릭터가 있으니, 치바현 후나바시시의 이미지 캐릭터인 ‘후나시’이다. 관련 상품이 날개 돋힌 듯 팔리고, TV프로그램 출연은 물론 최대의 커뮤니티 사이트인 라인(Line)의 게임 캐릭터로까지 등장했다. 기존에 이미 강력한 캐릭터가 있었기에 이러한 인기는 더욱 놀라운 것이었다. 그 탈취(?)의 과정을 그린 동영상광고 또한 주목을 끌며 새로운 게임 캐릭터의 등장을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유저와 일반 시청자들에게 알려주었다.
브라질 월드컵을 겨냥한 월드컵 버전 광고도 많았다. 그 중에서도 광고의 길이에 구애를 받지 않는 동영상광고가 상당한 주목을 끌었는데, 이는 그대로 TV광고에 압축된 표현으로 소개되기도 했으며, TV와 웹은 이 기간에 강력한 연계 플레이를 펼쳤다.
베컴과 지단이 등장해 베컴의 집으로 설정된 곳에서 리얼 사커를 펼치는 아디다스의 동영상광고는 일본을 넘어 세계적 관심을 모으기에 충분했다. 또한 일본 축구국가대표 나가토모가 등장해 모험적인 동영상에 ‘나가토모 합격’과 ‘나가토모 불합격’을 주는 시청자 참여형 나이키 캠페인 역시 주목 받았다.
‘이 다음은 웹사이트에서’라는 광고계의 유행어가 있다. TV광고에서 맛보기 티저를 보여주고, 스토리의 결과는 해당 기업의 홈페이지를 보라는 것이다. 그만큼 TV와 웹사이트의 연동은 익숙한 풍경인데, 동영상광고에서 시대상이 더욱 뚜렷하게 보이는 것을 말해주기도 하는 대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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