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9-10 : 글로벌 리포트 -중동의 광고를 알려면 위성TV를 알아라 HSAD 공식 블로그 HSADz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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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동의 광고를 알려면 위성TV를 알아라
   고 기 훈 차장 I 두바이사무소
khkoh198@emirates.net.ae
  
  
 
 
 


 

 
 
 
중동·아프리카 지역에서 스키를 탈 수 있다고 하면 믿을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그러나 요르단·이란·터키 및 모로코에는 겨울에 눈이 내리며 실제로 스키를 탈 수 있다. 반면 사우디·두바이 등 GCC(걸프협력위원회)국가에서는 365일 거의 비 구경을 못한다. 심지어 중동에서 태어난 아이들은 비가 뭐냐고 부모들에게 질문을 할 정도다.

일반인들 대부분은 중동하면 사막·낙타·기름 등을 떠올릴 것이고, 아프리카 하면 동물의 왕국·타잔·정글 따위를 떠올릴 듯싶다. 그러나 이런 상상은 실제와는 전혀 다르다. 아프리카에는 타잔도 없고 서아프리카·동아프리카 국가에 가야만 흑인들을 만날 수 있다. 더욱이 일부 북아프리카 및 남아공은 유럽이나 다름없다. 이러한 중동·아프리카 지역은 70여 개국 9억 인구에 다양한 민족 및 문화를 갖춘 지역이다<그림 1>.
 
LG전자의 중동·아프리카 활동
그러면 그토록 넓은 중동·아프리카 지역을 어떻게 전략적으로 운영할까 의아해 하는 사람이 많이 있을 것이다.

현재 LG전자는 이 광범위한 지역을 11개 지사, 3개 판매법인에서 관할하고 있다. 즉, 중동의 두바이·제다·암만·테헤란·카라치·이스탄불, 그리고 아프리카의 이집트·튀니스·알져·모로코·아비쟌·남아공 등에 각각 지사를 두고 있는데, 각 지사·법인에서는 여러 주변국가를 함께 관할하고 있다. LG전자 남아공(LGESA)에서는 남아프리카 및 동아프리카 20개국을 관할하고, LG전자 아비쟌 지사에서는 서아프리카 27개국을 관할하는 식이다.

중동의 국가 현황
중동은 크게 아라비아반도·레반트(Levant)·북부아프리카·비아랍국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아라비아반도에는 사우디·아랍에미레이트·쿠웨이트·바레인·카타르·오만·예멘 등의 국가가 있고, 레반트에는 시리아·요르단·레바논·이라크·팔레스타인 등이 있다. 비아랍국에는 이란·터키·이스라엘, 그리고 북부아프리카에는 이집트가 중동으로 속한다. 이러한 중동에는 총 16개 국에 2억 인구가 살고 있다<그림 2>.
GCC는 ‘걸프협력위원회(Gulf Cooperation Council)’의 약자로, 걸프를 끼고 있는 아라비아반도의 6개 아랍 산유국(사우디·아랍에미레이트·쿠웨이트·카타르·바레인·오만)이 1981년에 결성한 지역 협력기구이다. 이들 6개국은 일단 아랍어를 사용하고 이슬람교를 국교로 하는 동일 민족국가라는 점 이외에도 정치·경제적으로 유사한 구조를 지니고 있다. 이처럼 중동지역 전체에 대해 설명하기에는 너무 광범위하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GCC 대해서만 이야기하고자 한다<표 1>.

<표 1>중동 국가 개관
국가
총인구
내국인
외국인
1인당 GNP (U$)
아라비아 반도
Saudi Arabia
20,000,000
13,600,000
6,400,000
6,335
UAE
2,600,000
670,000
1,930,000
13,200
kuwait
1,800,000
730,000
1,070,000
12,600
Bahrain
600,000
230,000
370,000
7,800
Qatar
570,000
170,000
400,000
12,600
Oman
2,200,000
1,600,000
600,000
5,200
Yemen
13,000,000
레반트(Levant)
Syria
17,000,000
Jordan
4,400,000
lraq
17,300,000
Lebanon
3,850,000
Palestine
북아
Egypt
61,000,000
1,300
비아랍
lran
60,000,000
2,200
Turkey
58,000,000
2,000
lsrael
5,500,000
13,200
합계
184,500,000
 

중동의 광고 및 매체 현황
GCC의 총광고비 규모는 약 12억 달러이며 국가로는 사우디가 3억 달러로 제일 크다. 이를 매체별로 볼 때 개별 국가별로는 인쇄광고가 압도적인 반면 Pan Arab 매체로는 위성TV가 79%를 차지하는 게 특징이다. 이는 광고주들이 특정 국가별 local campaign은 인쇄 매체에 주력하고 regional(Pan Arab) campaign에서는 위성TV에 주로 투자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리 길지 않은 역사를 지닌 중동 지역의 광고는 레바논에서 전파됐다고 볼 수가 있다. 실제로 중동 지역의 매체사 또는 광고대행사에는 레바논인들이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데,레바논인들이 중동 광고업계에서 성공할 수 있는 이유는 뛰어난 business mind 외에 아랍어·불어 그리고 영어에 능통한 언어의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표 2>.

<표 2>GCC 국가의 매체별 광고 현황(1999년)

(단위:U$M)
합계
사우디
UAE
쿠웨이트
바레인
카타르
오만
Pan Arab
1,183
298
165
154
33
33
24
476
TV(%)
6
18
6
43
6
23
79
신문(%)
69
57
66
40
94
75
2
잡지(%)
17
17
21
17
-
2
17
Radio(%)
-
4
2
1
-
-
-
옥외(%)
8
4
4
-
-
-
-
 
걸프전 이후 위성TV의 약진 돋보여
중동 광고의 발전에는 (아이러니컬하지만) 이라크·쿠웨이트 전쟁과 외국 기업들이 기여했다고 할 수 있다. CNN이 이라크·쿠웨이트 전쟁을 생방송하면서 위성TV 인기도가 급성장하고, 더불어 LBC·FTV·AL Jazira·Nile TV와 같은 중동 위성방송국이 등장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satellite dish 보유도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실정인데 satellite dish는 중동에서는 이슬람종교로 인해 불법이지만 실제로는 쉽게 구할 수 있다<그림 3>.

또한 중동 지역은 점진적인 시장개방으로 세계적인 브랜드가 진출하면서 광고 규모가 커지기 시작했는데, 최근 몇년 사이에 광고 수단도 다양해지고 크리에이티브 수준도 많이 향상되는 등 전반적인 발전을 이루게 되었다. 그러나 아직도 사우디·이란·쿠웨이트 등의 국가에서는 광고 규제가 엄격하기만 한데, 여성의 얼굴을 포함한 모든 부분의 피부 노출과 폭력성을 띤 광고는 허용하지 않는 것은 그 한 예라 할 수 있다.

국가별 위성TV 대비 일반 방송(terrestrial TV) TV를 비교해 보면 위성TV의 시청률이 더 높거나 거의 비슷한 것을 알 수 있다. 그 이유는 위성TV사들이 오락프로그램이나 할리우드 영화 등 인기 프로그램에 많은 투자를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많은 프로그램들은 이슬람 윤리와는 어긋나지만 위성 시그널을 차단할 수는 없으므로 그대로 방영되고 있는 것이다.

<그림 4>는 주요 국가에서 위성TV의 시청률이 얼마나 늘어나고 있는지를 한눈에 보여준다. 1991년 이라크·쿠웨이트 전쟁 이후 위성TV가 등장하면서 광고비 비중도 점차 일반 TV에서 위성TV로 이동하고 있는데, 1991년 0%에서 1999년에는 GCC 전체 TV광고비 중 무려 83%가 위성TV에 집중되었다.






 
중동의 대표적인 위성TV로는 MBC·LBC·FTV, 그리고 AL JAZIRA 등을 꼽을 수 있다. 그 중 AL JAZIRA는 ‘중동의 CNN’이라 할 만큼 떠오르고 있는데, 이 위성TV는 뉴스 전문채널로서 사담 후세인 이라크 대통령 인터뷰 등으로 화제가 되었지만 쿠웨이트 같은 일부 국가의 반발을 사기도 했다<그림 5>.
위성TV의 장점은 무엇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넒은 coverage가 가능하다는 점, 그리고 regional campaign으로 아주 적합하는 점 등이 손꼽힌다. 이 위성TV들은 Arabsat· Hotbird·Eutelsat·Nile Sat 등의 위성을 통해 중동뿐만 아니라 북부아프리카 및 일부 남유럽까지 커버하는데 시청률은 중동 외 타 지역에서는 그다지 높지 않다. 물론 북아프리카 국가들도 이슬람교를 국교로 하고 아랍어를 쓰지만 일단 중동의 아랍어와 발음이 틀리고 요즘 젊은층들은 불어를 많이 사용하는 등의 이유로 인해 그들에게는 TV5·Canal+ 같은 프랑스 위성TV가 더 인기가 있는 것이다<그림 6>.
또한 중동에는 MBC·LBC·FTV·Al Jazira 같은 free-to-air 위성TV 외에 ‘encrypted’ 위성TV도 있다. Star·BBC·Showtime ESPN·Orbit 등이 대표적인데 이들도 유료채널로서 여러 채널(bouquet)을 끼워 판매하지만 가입자 수는 많지 않은 실정이다. 현재 Orbit는 약 5만 5천, 그리고 Showtime은 약 1만 2천 정도의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는데, 이들 채널들은 high-end 제품이나 브랜드 광고시 사용하며 광고 단가 또한 저렴하다<표 3>.

<표 3>위성TV 현황

(단위:U$M)
위성 TV명
Footprint
광고단가(30" Prime Time)
방송국 HQ
비교
Free To Air
MBC
중동, 북아, 남유럽
U$ 10,000
런던

Arabsat
Eutelset
Hotbird

LBC
중동, 북아, 남유럽
U$ 8,000
베이루트
FTV
중동, 북아, 남유럽
U$ 5,000
베이루트
AL JAZIRA
중동, 북아, 남유럽
U$ 4,000
카타르
Nile TV
중동, 북아
U$ 2,500
이집트
Nile Sat
Encry-pted
Orbit
중동, 북아
U$ 200
Showtime
중동, 북아
U$ 100
Star
중동, 북아, 아주
BBC
중동, 북아, 남유럽
 
인쇄매체는 신문광고가 주도
인쇄매체는 TV매체 다음으로 중요하다. 그러나 신문 인쇄용지의 수준에서 알 수 있듯 전체적으로 질이 현저히 떨어지며, 또한 전국지 및 각 지방지를 포함해도 그 수가 많지 않아 선택의 폭이 다양하지 못한 실정이다. 그렇지만 신문광고는 각국 local campaign에서 빼놓을 수 없는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라디오 및 옥외광고
라디오는 대부분이 국영이라 commercial 채널이 거의 없으며, 일부 private 채널에서는 라디오광고가 가능하긴 하지만 효과가 없어 시행을 안 한다. <표 2>에서 보듯 1999년 라디오광고 비율은 평균 1% 미만일 정도로 미미하다.

한편 옥외광고는 네온사인을 비롯한 여러 종류가 있으나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은 mupis·megacom·unipole 등이다. mupis는 도로 중심가, 특히 사거리 부근에 위치해 있으며 가로 1.18m, 세로 1.80m의 규격을 갖고 있다. megacom은 mupis보다 규격이 큰 것이며(3m X 4m), unipole은 고속도로, 특히 공항도로 주변에 위치하는 것으로 4m X 14m 또는 6m X 18m 등 두 가지 규격을 갖고 있다. 이 중 mupis와 megacom은 주로 단기간 프로모션이나 세일기간에 많이 사용하며, unipole은 장기적인 브랜드나 이미지 광고로 많이 사용된다. 최근에는 LED 사인보드가 띄엄띄엄 보이기 시작했으나 아직 보편화하기에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표 4>.

<표 4>옥외광고 종류 및 사양
종류
규격
계약기간
가격
비교
Mupis
1.18m x 1.80m
1 week
U$ 15,000
Min. 40 Faces
Megacom
3m x 4m
1 week
U$ 21,000
Min. 20 Faces
Unipole
4m x 14m
3 months
U$ 18,000
6m x18m
3 months
U$ 27,000
 
걸음마 단계의 인터넷
중동의 인터넷 수준은 아직 초기 단계이며 IP 및 가입자 쿼터 제한으로 사용자 또한 생각보다 많지 않다. 사우디는 2000년부터. 그리고 알제리는 올해부터 비로소 인터넷이 가능해졌는데, 사우디에서는 인터넷 가입을 위해 몇 개월을 기다려야 할 정도이다. 그리고 또 하나의 단점은 인터넷의 느린 속도. ADSL을 사용하고 있는 국가는 별로 안되며 그나마 최근에 도입되었다. 따라서 대다수 가입자들은 dial-up 방식으로 인터넷을 이용하는데 최고 속도는 64,000bps. 하지만 이렇게 제한된 조건에서도 인터넷 사용자는 빠른 속도로 늘어나는 편이며 앞으로 인터넷광고가 매우 중요한 매체가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한다.

한편 최근 미국 Alexa research 조사 결과 중동에서는 maktoob.com이 가장 인기 있는 인터넷 사이트(24.7 million page impressions)인 것으로 밝혀졌다<표 5>.

<표 5>Top 10 Website viewed in Middle East
순위
URL
순위
URL
1
yahoo.com
6
microsoft.com
2
msn.com
7
maktoob.com
3
google.com
8
arabia.com
4
geocities.com
9
altavista.com
5
passport.com
10
altavista.com
 
맺음말
이상의 현황 파악을 통해 중동에서는 위성TV 외에 뚜렷한 pan성 매체가 없으며 regional campaign시 신문·잡지 및 라디오에 광고를 한다는 것은 효과적이지 못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regional campaign시에는 위성TV를 활용하고 local campaign은 local TV 및 신문 위주로 집행하는 것이 효과적인 매체전략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사우디 및 이집트를 제외하고 local TV의 시청률이 낮은 국가에서는 인쇄매체만으로 효과를 볼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참고>국가별 매체별 광고단가 비교

(단위:U$M)
국가
TV
신문 잡지
채널명 단가(30") 비고 매체명 발행부수 단가(1P) 매체명 발행부수 단가(1P)
사우디
STV1
3,200
공중파
AAA 181,000 13,973 Sayidaty 141,000 8,213
STV2
1,860
공중파
Okaz 160,000 16,960 Al Yaqaza 110,000 5,900
AlHayat 83,000 21,200 Al Usraa 75,000 2,289
아랍에미레이트
EDTV
1,880
위성
Al Khaleej 55,000 7,278 Al Khaleej 106,000 2,316
DXB Ar. 1,880 위성 Al lttihad 71,000 6,838 Weekend 73,000 2,589
ABDH Ar. 1,430 위성 Al Bayab 39,000 6,621 Jamalouki 60,000 5,720
쿠웨이트
KTV 1 2,000 위성 Al Watan 95,000 1,500 AI Nahda 183,000 1,700
KTV 2 1,400 공중파 AI Rai 71,000 1,500 Al Majaless 111,000 4,500
KTV 3 1,200 공중파 AI Anba 115,000 1,500 AI Arabi 93,000 4,700
바레인
BAH Ar. 2,500 공중파 Al Khaleej 42,000 3,800 Sada AI Osbou 20,000 1,200
BAH Fr. 2,000 공중파 Al Ayam 21,000 3,800 Al Umn Al Tife 60,000 2,800
      Gulf News 11,000 2,800 Causeway Guid 7,500 550
카타르
Qatar Ar. 550 공중파 Al Watan 20,000 2,700 Al Ourouba 20,000 500
Qatar Fr. 550 공중파 Arrayah N/A 2,700 Al Ahad 7,500 550
      Al Sharq N/A 2,700 Al Doha 3,000 1,600
오만
Oman Sat 1,700 위성 Al Watan 30,000 4,100 Al Usra 12,600 770
      Oman Daily 28,000 4,100 Al Akidah 10,000 510
      Al Shabiba 15,000 4,100 Al Nadha 10,000 510
요르단
Jordan Tv 2,800 공중파 Jordan Times 12,000 2,400 Shariqat 10,000 2,110
      Al Rai 75,000 2,400 Al hadath 20,000 2,400
      Al Dustour 55,000 2,400 Yellow pages 30,000 4,400
이집트
ECH 1 5,500 공중파 Al Ahram 1,200,000 29,000 Al Mussawar 210,000 6,000
ECH 2 5,500 공중파 Al Akbar 950,000 19,000 Nisf Ad Donia 206,000 4,100
ECH 3 1,150 공중파 Al Gomhoria 800,000 10,000 Ahram Al Riya 200,000 3,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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