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못난이 신발, 크록스 군대를 다녀온 남자들은 ‘방상내피’에 대해 남다른 애착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주로 ‘깔깔이’라는 애칭으로 불리는 방상내피는 얇지만 겨울 점퍼 속에 껴입으면 보온효과가 매우 뛰어나다. 그렇기 때문에 군인들이 제대할 때 몰래 한두 벌씩 빼오는 일도 허다하다고 한다. 이렇듯 군인들의 머스트 해브 아이템이었던 깔깔이가 그 기능성을 인정받아 1924 세대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유명한 온라인 쇼핑몰의 통계에 따르면 최근 깔깔이라고 불리는 ‘누빔 패딩점퍼’의 매출이 급상승해 하루 평균 350벌이 팔리고, 판매자의 상품 등록 건수도 지난해 대비 5배 이상 올랐다고 한다. 부티 슈즈 짧고 휘어진 동양인의 다리에 어울리지 않는다던 부티 스타일. 발목 근처에서 애매하게 커팅된 라인 때문에 다리가 짧고 굵어 보인다는 이유 때문이었다. 그러나 부티는 봄, 가을까지 신을 수 있다는 점과, 따뜻하고 편하다는 실용성 때문에 2008년 잇(it)슈즈가 되었다. 또한 롱부츠에 비해 가격이 훨씬 저렴하고, 신고 벗기에도 편하며 미니스커트나 바지에도 잘 어울린다는 이유로 1924 세대의 사랑을 받고 있다. The other things 지난 봄부터 국내에 수입되고 있는 ‘단스코(Dansko)’ 역시 이러한 못난이 신발의 계보를 잇는다. 덴마크 나막신 스타일의 편안함을 컨셉트로 미국 발의학협회 인증을 받을 정도로 기능성이 뛰어나다. ‘효도신발’로 불리던 ‘컴포트 슈즈’ 전문 브랜드들 역시 기능성을 앞세우고 디자인을 다양화하여 기능성을 중시하는 젊은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다. 레이저폰 vs. 초콜릿폰 이와 같이 요즘 1924 세대는 패션을 위해 과감히 보온성을 포기하거나 불편함을 감수하던 예전과는 달리 실용성을 중요시한다. 겉보기에는 예쁘지 않지만 기능이 뛰어나고 실용적인 아이템이라면 그것을 자신들 세대만의 스타일로 소화해내어 다양한 디자인과 색상을 유행시킨다. 패션으로 자신의 독특한 개성을 표현하면서도 실용성이나 기능 역시 꼼꼼하게 챙기는 1924 세대의 스타일을 휴대폰 시장에도 접목시켜 생각할 수 있다. 2004년, 대한민국의 휴대폰 시장은 모토로라의 ‘레이저(Razr)’ 시대였다. 블랙·실버·화이트 등의 색상이 주를 이루었던 휴대폰 시장에 모토로라가 ‘핑크레이저’·‘라임레이저’ 등의 펫네임(Pet-Name)을 붙인 휴대폰에 과감히 핫핑크, 라임 색과 슬림한 디자인을 도입한 것이다. 핑크에 약한 잇걸들에게 있어 핑크레이저는 엄청난 돌풍을 일으켰다. 분명 모토로라의 레이저폰에는 같은 시기 출시된 휴대폰들에 비해 기능면에서는 뛰어난 점이 하나도 없다. 그러나 우리의 잇걸들은 오직 슬림한 디자인과 톡톡 튀는 컬러 때문에 구매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모토로라에서는 계속해서 특별한 기능을 살리지 않고 오직 디자인에 치중한 휴대폰을 출시했다. 그러나 레이저폰으로 1억대 매출을 달성한 모토로라는 그 이후 고전 끝에 지금 매각설까지 돌고 있다고 한다. 반면, LG CYON은 초콜릿폰을 시작으로 샤인폰·뷰티폰·아이스크림폰 등으로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이는 예쁘고 독특한 디자인과 더불어 각각의 휴대폰에 확실한 포인트가 될 만한 특별한 기능들을 탑재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뷰티폰의 경우 사진&동영상 편집기능과 디자인을 동시에 강조하며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었다.외형적인 디자인 뿐만 아니라 제품의 실용성이나 기능성까지 요목조목 따져보는 1924 세대의 트렌드 변화에 주목하자. 이들은 유행을 선도하는 트렌드 리더이니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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