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 LG전자와 경쟁사가 ICC 크리켓을 놓고 격돌하는 상황이 된 것이다. 그런데 ICC는 지극히 단기간에 스포츠의 상업적인 측면을 극대화하려는 시도를 하였기 때문에 여러 공식 후원사들을 각각 보호하려는 장치를 마련하고 있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스타 마케팅을 앞세운 앰부시 마케팅(ambush marketing)에 대한 차단이다. 사실 앰부시 마케팅은 FIFA 월드컵 뿐만 아니라 올림픽, 유럽 유명 축구리그 등에서 세계적인 기업들이 항상 하고 있는 마케팅 기법이다. 같은 사업군에 속해 있는 기업들은 한 기업이 대회 후원을 독점하고 있다면 다른 경쟁기업은 그 대회에 참가하는 인기 구단이나 선수를 후원하여 그 열기에 편승하여 마케팅을 노리는 방식으로서, 대표적인 사례가 Adidas와 Nike이다. 그러나 ICC는 이런 비공식 후원사들의 활동을 전면 차단하기 위한 안전장치로서 ‘대회에 참가하는 팀이나 선수는 공식 후원사의 경쟁사로부터 엔도스먼트를 받을 수 없다’는 조항이 삽입된 계약을 참가국으로 하여금 체결하게 만들었고, 이에 따라 LG전자의 경쟁사 뿐 아니라 다른 공식 후원사의 경쟁사들도 전혀 손을 쓸 수 없을 지경이 되었다. 한마디로 공식 후원사들의 값진 승리가 이루어진 것이다. | ||
내재 가치 선점 노력 계속되어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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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경우 크리켓에 대한 인지도나 저변이 미미하지만 크리켓 국가로서 등록은 되어 있는데, 축구가 전세계인들의 열광을 얻어내었다면 그 다음 종목은 크리켓이 되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물론 마케팅적으로도 엄청난 잠재력을 지니고 있는 분야인 만큼 개발될 가능성이 풍부할 것이다. 잘 모르고 재미도 없다는 선입관을 버리고 새로운 분야, 새로운 개념을 받아들이는 자세만이 크리켓 같은 엄청난 잠재력의 스포츠 마케팅 분야를 개척할 수 있는 길이 아닐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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