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맛있는 비건식의 시대가 열리다! CJ제일제당 플랜테이블 캠페인 HSAD 공식 블로그 HSADzine

HSAD 공식 블로그 HSADzine

 

비건식에 대한 편견을 깨고, “맛있는 비건식의 시대를 선포한!

<2023 CJ제일제당 플랜테이블> 캠페인을 낱낱이 소개해 드립니다 😊

 

🔎플랜테이블의 과제는?

 

전 세계 식품 트렌드인 Plant-based (식물성 원료) 시장에서

플랜테이블이 대표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캠페인을 만들어 주세요.”

 

지난 2022, HS Ad에서 진행한 플랜테이블 캠페인은 신선한 Creative를 통해 많은 호평을 받으며 소비자들에게 플랜테이블을 알릴 수 있었던 성공적인 캠페인이었습니다.

 

그러나 ‘Plant-based Meat (대체육)’ 시장 포지셔닝으로 인해, Plant-based Food ‘전체를 아우르는 데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또한, 국내 Plant-based 시장 상황을 미루어 보았을 때, 독보적 리딩 브랜드가 없어 Plant-based 전체 시장의 대표성을 확보하는 데에 중요한 타이밍이었습니다.

 

이에 따라, Plant-based ‘Meat’에서 ‘Food’ 전체로 공략 시장을 확장하여, Plant-based의 대표 이미지를 확보할 수 있는 인지 제고 캠페인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인사이트의 발견

 

1) Plant-based 시장 대표성을 확보하기 위한 키워드 분석

 

Plant-based 식품 탐색 시 [채식, 식물성] 키워드 대비, [비건] 키워드 쿼리량이 압도적으로 높았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비건]을 검색/조회한 사람일수록, 경쟁사 대비 플랜테이블을 고려할 확률이 높다는 것을 DMP 분석으로 알 수 있었습니다. , [비건]이라는 키워드를 Own 했을 때, 플랜테이블이 Plant-based 시장 대표성 확보에 유리하다는 것을 Data를 통해 알 수 있었죠.

 

2) [비건] 키워드 Own에 따른 유효성 분석

 

[비건]은 사회적 관점에서 나아가, 식품/뷰티/환경/트렌드 등 폭 넓은 라이프스타일 트렌드가 되어 가고 있다는 것을 다들 아실 텐데요. 더 나아가, [비건] 라이프에 대하여 한 번쯤 해보고 싶은 食라이프로 인식되고 있는 추세로 [비건식]에 대한 선망성까지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3) 그러나 여전히 존재하고 있는 [비건食에 대한 불신]

 

비건식은 왠지 맛이 없을 것 같다’, ‘어딘가 부족한 맛’ … 비건식에 대한 부정적 인식에도 불구하고, 비건식을 구매하는 사람들의 KBF 1위는 단연코 이었습니다.

 

, ‘맛있는 비건식을 구매하고 싶지만 비건식에 대한 맛의 선입견이 있다는 사실을 통해, CJ제일제당 플랜테이블만의 독보적 P.O.D의 가치를 확실하게 보여주고자 했습니다.

 

🧚‍♀인사이트를 솔루션으로

 

1) [비건]이라는 키워드를 Own 할 수 있는 Key-message

 

2) 비건식에 대한 편견을 깨고, 맛있는 비건식을 제안하는 Creative

 

3) Plant-based Food라는 것을 정확하게 보여줄 수 있는 후킹 장치 필요

 

위 세 가지 가이드를 기준으로 맛있는 비건식으로서 플랜테이블을 알릴 수 있는 인지 제고 캠페인을 기획했고, 그렇게 탄생하게 된 <비건보다 맛있는 비건, 플랜테이블> 캠페인을 소개합니다.

 

[PlanTable] 비건보다 맛있는 비건🍃│ 플랜테이블 먹어봤어요? / 출처: CJ제일제당

 

기존 비건식에 대한 인식의 선 긋기를 강력하게 보여주기 위해, 장기하 <그건 니생각이고> BGM을 Creative 핵심 요소로 활용하였습니다. 비건식에 대한 선입견을 가지고 있는 인물에게, 플랜테이블을 제안함으로써 맛있는 비건식의 세계로 초대하는 스토리로 이어지는 캠페인 영상입니다.

 

또한, 플랜테이블 음식이 플레이팅 되면 Plant-based Food라는 것을 알 수가 없기에, 식물성 원재료를 한눈에 보여줄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렇게 탄생하게 된, 인물 주변으로 튀어 오르는 수많은 야채들의 향연! 너무 귀엽지 않나요?! ^^ 

 

 

엔드에는 <비건보다 맛있는 비건> 이라는 키 메시지를 통해, 내가 알았던 비건식과 다른 ‘맛있는 비건식’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짚어주고자 했습니다.

 

 

더 나아가, ‘맛있는 비건식 플랜테이블을 소비자들이 더 많이 경험할 수 있도록, 맛집 예약 플랫폼 <캐치테이블> APP 프로모션을 기획해 현재 운영 중에 있습니다. (9/25일까지 참여 가능)

 

📈그 성과는?

 

맛있는 비건식의 대표주자로 가는, 플랜테이블 캠페인은 아직 현재 진행형입니다!

 

<비건보다 맛있는 비건> 캠페인은 1.5개월 동안 디지털을 중심으로 확산되었습니다. 특히, 채식, 운동, 환경, 트렌드에 관심 타겟 Data를 기반으로 효과적인 미디어 운영을 집행했습니다. 그 결과 유튜브 조회 수 548만 뷰를 기록하였을 뿐 아니라, 캠페인 집행 0.5개월 만에 [플랜테이블] 쿼리량이 72.8% 증가, [비건] 검색/조회자가 플랜테이블을 고려할 확률이 캠페인 이전보다 더욱 강해진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네이버 쿼리량 / 롯데DMP)

 

현재까지도 플랜테이블 브랜드 인지부터 경험 강화까지 이어질 수 있는 통합솔루션 캠페인 성과를 만들어 나가고 있는 중입니다.

 

🎬비하인드 에피소드

 

플랜테이블 캠페인의 TMI 大방출!

 

#ep1. 캠페인 준비 중 알게 된 놀라운 TMI! 알고 보니 클라이언트 실무 담당자와 제작팀 팀원이 매우 절친한 선후배 사이였다는 사실.

 

#ep2. 게다가 클라이언트 팀장님과 제작팀 팀원이 전 직장 동료였다는 사실! (좁은 업계 인증)

 

#ep3. 플랜테이블 만두가 너무 맛있어서, 촬영 스탭분들께서 촬영 후 남은 만두를 맛있게 드셨다는 후문..

 

비건식에 대해 오해가 있으셨다면, 맛있는 비건식을 경험해 보고 싶으시다면!

CJ제일제당 플랜테이블 추천 드립니다. 😊 (왕교자와 똑같은 맛에 놀라실걸요?)

 

+ 마지막으로, 플랜테이블과 함께한 6개월의 준비 기간.. 함께 고민하고 달려와 주신 허수진CD, 효과적인 미디어 운영에 힘써 주시는 TX1팀 모두 감사합니다!

 

https://direct.me/reindeer

 

Posted by HS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