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위기를 만드는 무드업 캠페인을 만드는 데이터 HSAD 공식 블로그 HSADzine

HSAD 공식 블로그 HSADzine

해당 원고는 Chat GPT 활용하여 작성된 원고입니다.

 

 

디지털 기반으로 현실의 변화를 만드는 혁신적인 제품, 무드업

 

2023년 디지털 기술의 전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삶의 전반에 깊이 뿌리를 내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추어 가전제품들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무드업 냉장고는 디지털 기술을 통해 가장 아날로그한 부분인 외관의 색을 변화시키는 가전으로, 디지털 전환의 선두에 서있는 제품입니다. ‘패널 색상의 변화’라는 기능은 자체로도 놀랍지만 ‘음성인식, 스피커, APP 연동’ 등 부가적인 기능과 연결하여 생각해본다면, 무드업은 단순히 색을 바꿀 수 있는 제품이 아니라 디지털 데이터를 현실에 반영할 수 있는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지닌 제품니다.

, 무드업 냉장고는 아날로그의 영역에 있지만, 동시에 가장 디지털적인 제품이며 미래지향적인 제품입니다.

지금부터 가장 아날로그스럽지만, 가장 디지털스러운 2023년 무드업냉장고 캠페인을 소개합니다.

 

출처: LG전자 공식 유튜브

 

제품, 캠페인의 출발은 모두 데이터에서

 

무드업 냉장고는 제품 출시를 결정하기까지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하여 판단된, 태생부터 고객 데이터에 뿌리를 내린 제품입니다.

무드업 캠페인도 역시 제품과 마찬가지로 고객 데이터를 디깅하는 것부터 출발했습니다. LG전자의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자 성향을 6개 그룹으로 구분하고, 무드업에 가장 관심이 있는 그룹을 타깃으로 선정했습니다. 이렇게 선정된 그룹의 성향과 무드업 영상 시청자의 서드파티 데이터를 분석하여 전략 방향과 크리에이티브 구성을 기획했습니다.

 

분위기를 이끌고 만드는 ‘취향 품격가’를 위하여

 

무드업의 타겟으로 선정된 그룹의 성향은 ‘취향품격가’였습니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나타난 그들의 성향은 새로운 경험과 취향을 가진 ‘긍정적인 전파자’이자 자신의 스타일/기분/취향을 적극적으로 드러내고 리딩하는 성향이 강한 사람들입니다.

이에 우리는 무드업 캠페인 전략을 '컬러를 자주 바꿀 수 있는 기능'을 '변화무쌍한 본인의 감성을 대변하고 필요한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것'으로 재해석하고, 궁극적으로 무드업 기능의 필요성을 공감시키는 것으로 설정했습니.

이렇게, 우리는 타겟에게 무드업 냉장고를 "분위기를 이끌고 만들어주는 무드 메이커 가전"으로 인식시키기 위한 캠페인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출처: LG전자 공식 유튜브

 

일반적인 광고 ?!  NOPE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광고!!

 

제작에 앞서 우리는 메시지에 대한 타깃의 공감도를 높이기 위해 데이터를 다시 분석했습니다. 무드업 영상 시청자나 제품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의 온라인 게시물을 분석, 그들의 주요 관심사를 추출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영상 내 무드업 기능을 사용하는 장면의 상황과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당시 분석 결과 타깃들의 관심사는 홈인테리어, 다이닝, 가드닝, 패션, 파티, 육아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지금 바로 데이터 기반으로 만들어진 영상을 확인해 보세요.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무드업 냉장고 : 무드 메이커 편 / 출처: LG전자 공식 유튜브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무드업 냉장고 : 홈파티 무드 메이커 편 / 출처: LG전자 공식 유튜브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무드업 냉장고 : 판타스틱 무드 메이커 편 / 출처: LG전자 공식 유튜브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무드업 냉장고 : 로맨틱 무드 메이커 편 / 출처: LG전자 공식 유튜브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무드업 냉장고 : 트렌디 무드 메이커 편 / 출처: LG전자 공식 유튜브

 

소비자를 이끌고, 데이터를 만드는 캠페인을 위해

 

무드업의 영상 캠페인 외에도, 온라인에서 무드업 제품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 예비 ‘무드 메이커’들의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다양한 캠페인/이벤트가 진행 중입니다.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도 한 번 참여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광고를 좋아하고, 만드는 분들은 ‘무드 메이커’ 일 가능성이 높으니까요.^^

 

출처: LG전자 공식 홈페이지

 

🎁지금 이벤트 참여하기🎁

 

디지털 캠페인이 아닌 데이터를 활용한 캠페인

 

데이터를 활용한 캠페인이 반드시 온라인 ACT일 필요는 없습니다. 필요에 따라 전통적인 미디어, 형식 속에서도 충분히 반영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가장 아날로그적이면서, 가장 디지털적인 제품의 캠페인 준비 과정이었습니다.

 

 

HS애드 캠페인 비하인드 2023.04

Posted by HS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