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연결!연결!LINK FOR NEXT, LX런칭 캠페인 후기 HSAD 공식 블로그 HSADzine

HSAD 공식 블로그 HSADzine

㈜LG에서 계열 분리한 LX홀딩스가, 5월1일부터 새롭게 출발했습니다. 6월 현재도 절찬 상영 중인, 바로 그 광고. LX홀딩스 출범 캠페인을 준비한 HSAd 글로벌통합솔루션 3팀에서 그 속 이야기를 소개해드립니다!

 

지주사 출범광고? 출범광고는 어떻게 다를까?

제품 광고, 바이럴 광고 등 기존 진행했던 광고는 제품의 특장점을 소비자 목소리를 통해 전달하거나 발굴한 인사이트로 재밌게 전달하는 방식이었습니다. 반면, 출범 광고는 단순히 제품의 연상들을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닌, 회사의 이미지(얼굴)를 만드는 광고입니다. LX홀딩스 첫인상을 만드는 작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죠. 이로 인해 기존의 광고보다 더 많은 요소 (기업의 철학과 비전, 목표 소비자들의 기대인식, 브랜드 이미지 등)를 복합적으로 고려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전략 파트에서 정말 많은 공을 들여야 했죠.

 

지주사 출범 광고,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할까?

소비자들에게 알려지는 첫인상이니만큼, LX홀딩스는 하고 싶은 말이 많았습니다. 기업의 철학, 기업의 비전, 우리의 사업분야 등등. 하지만 너무 많은 말을 한꺼번에 쏟아낸다면, 어떠한 메시지도 정확히 전달되기 어렵게 됩니다. 흔히들 하는 이구동성 퀴즈가 쉬운 예시죠. (각자 한마디씩 던지면 듣는 사람은 이해하기 어려운, 바로 그 맹점을 활용한 퀴즈니까요)

따라서 이번 출범 캠페인에서는 딱 2가지. ‘LX’ CI와 기업의 철학인 ‘지속 가능한 미래로의 연결’에서 ‘연결’이라는 키워드를 뽑아, ‘LX’와‘연결’을 중심으로 내러티브를 만들어 가기로 했습니다. 

 

연결? 모두가 가진 키워드가 아닌가?

네 맞아요. 연결이라는 키워드는, 많은 브랜드에서 사용하곤 합니다. 그래서 LX홀딩스만의 ‘연결’은 어떻게 다른지 정의해야 했습니다. 저희가 생각한 LX만의 연결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 럭키의 ‘인본주의’ 철학에서 출발한 연결이며, 그 중심은 인간의 삶에 있다

- LX홀딩스가 하는 비즈니스는, ‘인간’의 풍요로운 삶을 목적으로 한다. 즉, LX홀딩스의 연결은 인간X시간X공간의 연결이다.

 

이 모든 걸 함축한 슬로건! Link For Next

슬로건은 입에 착! 붙을 수 있도록 쉽게! 만들었습니다. ‘연결’을 중심으로 한 브랜드 내러티브를 위해 ‘Link’라는 단어에 방점을 두며, ‘Next’로 무한한 가능성까지 열어 둔 아주 명료하고 쉬운 문장입니다.

슬로건이 나오기까지 LA지사와 내부 카피라이터, 그리고 기획팀까지 모두 붙어서 몇 주를 고생했는데요. 정말 액기스만 뽑아 제안한 슬로건이었는데 역시나 한 번에 광고주 OK를 받아낸! 전무후무한 슬로건이었습니다. 짝짝짝

 

크리에이티브. 초성이 가진, 향유의 미학

저희가 이번에 전달하고자 한 2가지, ‘LX’와 ‘연결’을 말하기 위해 선택한 방법론은 ‘초성’입니다. 혹자는 ‘초성? 이미 많이 사용된 거 아니야?’, ‘이미 여기저기 흔하게 쓰이고 있는 거 아닌가?’라고 생각할 수 있죠. 저희는 바로 그 점에서 착안했습니다. ‘초성’ 이 많이 쓰이는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볼까요? 많은 사람들이 해당 코드를 읽어내려는 방식이 저마다 달라 정말 생각지도 못한 아이디어와 의미들이 넘쳐나게 됩니다. 

LX홀딩스의 출범을 알리기 위해 이만한 방법이 없죠. 이후 저희는 LX홀딩스 CI에 담긴 힌트를 가지고 초성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LX단어를 활용해 만들면 얼마나 만들겠냐고요? 저희가 옵션으로 준비한 단어만 해도. 족히 110가지가 넘었답니다!

이 초성을 가지고, 기업철학과 가장 밀접하게 연관된 단어를 뽑아 4가지 편으로 출범 캠페인 TVC를 제작했는데요. 쿨하고 영한 비주얼 톤앤무드까지 보는 맛을 살리며 B2B 기업을 떠올렸을 때 흔히 생각하는 진부한 그림에서 벗어났습니다.

이 속 이야기를 알고 보면 다시 보이는 LX홀딩스 출범 캠페인 광고! 함께 확인해볼까요?

 

1. 사람의 연결

▲ LX홀딩스의 연결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사람(인간)의 연결 (출처: LX Holdings 유튜브)

2. 시대의 연결

▲ 서로 다른 시대,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관통하는 놀라운 모험. 시대의 연결 (출처: LX Holdings 유튜브)

3. 세계의 연결

▲ 세계 곳곳의 연결로 선물하는 당신의 설레는 기대. 세계의 연결 (출처: LX Holdings 유튜브)

4. 지구의 연결

▲ 환경과의 연결로 이루는 당신의 무한한 미래. 지구의 연결 (출처: LX Holdings 유튜브)

 

디지털 소재는 좀 다르다던데?

디지털 소재는 초성이 아닌, 디지털 광고 생태계를 고려해서 다른 아이디어로 제작했는데요. 무한한 가능성의 의미를 담은 문장들이 나열되고, 부정적인 단어들이 지워지면서, 점차 LX 로고의 형태가 나타나는 아이디어입니다. 문장 하나하나 뜰 때마다 집중되는 LX홀딩스 디지털 광고도 만나보세요!

 

▲ 당신에게서 찾은 가능성으로. 무한한 미래를 향한 연결 (출처: LX Holdings 유튜브)

프로젝트를 위해 각고의 노력을 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 말씀드리며, LX홀딩스의 다음 캠페인도 많은 기대 부탁드리겠습니다!

Posted by HS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