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자산의 효과적 구축을 위한 세 가지 포인트 |
첫째, 일관성(consistency)을 유지하는 것이다. 브랜드는 각각의 소비자들 마음 속에 일련의 개성(personality)을 가지고 자리하고 있다. 사람도 일정한 성격과 행동의 모습을 보여 줄 때 타인에게 믿음을 주듯이 브랜드도 그러한 것이다. 즉, 어떠한 브랜드가 하나의 이미지를 강력하게 고객들에게 심었을 때, 그것이 해당 산업분야 내에서 바람직한 이미지라고 한다면 기업은 이러한 브랜드 이미지를 계속해서 이어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그 사례로 애플(Apple) 컴퓨터를 들 수 있다. 한때 애플은 개인용 컴퓨터를 가장 먼저 실용화하였다. 특히 사용자의 편리성에 초점을 맞춘 운영체계 등은 IBM컴퓨터에 비해 훨씬 우수한 성능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IBM컴퓨터가 보편화되면서 애플은 큰 위기에 처했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브랜드에 대한 점검과 변화를 시도하였다. 그 조치로 일단 브랜드의 근간을 이루는 기본적인 시각, 즉 컴퓨터를 바라보는 시각을 혁신적으로 전환하였다. ‘컴퓨터가 인간의 업무를 대신 하고 이로 인해 인간이 기계에 종속된다’는 컴퓨터에 대한 일반적인 시각을 벗어나 ‘컴퓨터는 인간을 위한 도구이고 인간은 세상을 변화시키는 주인’이라는 인식을 하게 된 것이다. 한마디로 애플이 생각하는 컴퓨터는 인간이 세상을 변화시키는 데 필요한 지원 도구라는 것이다<그림 2>. 이렇게 브랜드의 근간을 새로 마련한 애플은 기업의 모든 활동에 이를 적용시켜 나갔다. 각종 IT 쇼에서 인간 친화적인 컴퓨터라는 그들의 인식을 확산시키기 위해 누드 페인팅을 주제로 한 퍼포먼스를 실시하는가 하면, 독창적인 컴퓨터 디자인으로 눈길을 끈 ‘누드 Mac’ 등을 출시하는 등 컴퓨터 디자인에까지 최대한 자신들만의 개성을 불어넣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하여 애플은 결국 ‘창조적인 인간을 위한 창조적인 컴퓨터’라는 특별한 브랜드 자산을 획득하게 된 것이다. |
둘째, 자신의 브랜드의 강점을 활용한 적절한 포지셔닝을 하는 것이다. |
셋째, 브랜드의 가치를 직원과 경영자들이 함께 공유하는 내부 커뮤니케이션(internal communi- cation)이 원활히 이루어져야 한다. ‘브랜드 자산은 체험’이라는 말이 있다. 최근 들어 ‘체험 마케팅(experiential marketing)’이라는 용어가 자주 사용되고 있는데, 실제로 기업들은 고객에게 한 약속을 고객이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내놓고 있다. 스타벅스(STARBUCKS)는 프랜차이즈 식품점 중에서 최근 가장 급속한 성장을 이룬 업체 중의 하나다. 이러한 스타벅스의 성공 요인은 여러 가지로 논의될 수 있지만, 브랜드 관리가 그 핵심 중의 하나였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최근 인터브랜드(Interbrand) 및 <비즈니스 위크>가 발표한 세계 100대 브랜드 가운데 스타벅스는 맥도날드(8위), 버거킹(90위)에 이어 프랜차이즈 패스트푸드로는 3위, 전체로는 93위에 오를 만큼 브랜드 자산 측면에서 급성장하였다. 그런데 이렇게 브랜드 자산이 급성장하게 된 요인 중 하나로 직원들에 대한 철저한 교육을 통해 고객 서비스에서 탁월한 이미지를 유지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이를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스타벅스는 기분이 상한 점원들은 고객에게 친절할 수 없고, 그것은 고객의 체험을 나쁘게 하며, 이는 결국 스타벅스의 성장을 저해할 것이라는 데에 기본적인 생각을 갖고 있었다. 따라서 점원들의 자질 향상을 위한 철저한 교육과 인사정책을 실시하며 직원들에게 혁신적인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고객 서비스에 만전을 기하였다. 특히 파트 타임으로 근무하는 직원들에게도 스톡옵션을 제공하여 고객에 대한 서비스가 자신의 이익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인식을 갖게 함으로써 직원들이 철저한 서비스 마인드를 갖게 했다는 것이다. 이제 모든 기업들이 강력한 브랜드 자산을 갖기를 원하고 있다. 시장 내에서 더욱 차별적인 포지셔닝을 하기 위해서, 또는 고객들에게 신뢰받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 좀더 솔직히 말하자면 더 많은 판매를 위해서 기업들은 강력한 브랜드 자산을 구축하기를 원한다. 그리고 그에 대한 수많은 방법이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어떠한 방법이라 하더라도 그 중심에는 고객의 입장에서 브랜드가 관리되어져야 한다는 분명한 원칙이 존재한다. 제품은 공장에서 만들어지지만 브랜드는 고객의 마음과 머리 속에서 구축되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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