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 티켓 프로모션의 교훈 호주 네슬레의 프로모션은 현재도 진행 중이므로 그것이 얼마나 성공할지 결과를 예측할 수는 없다. 하지만 네슬레에서는 미국 등 각 나라별로 몇 년 전부터 진행해 오고 있는 이 프로모션에 대한 소비자 반응이 상당히 좋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또한 유사 캠페인들이 성공적으로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미루어 볼 때 이번 호주에서의 프로모션도 성공할 것임을 의심하지 않고 있다. 그렇다면 황금 티켓 프로모션의 성공 요인은 무엇일까? 첫째, 영화와 소설이 이미 일반대중에게 잘 알려져 있다는 점이다. 즉, 영화가 성공적이었을 뿐만 아니라 소설이 미국을 비롯한 유럽 국가에서 어린이에게 유익한 책으로 강력하게 추천될 정도로 이미 잘 알려져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작가인 롤 달에 대한 신망도 한몫 거들고 있다. 그의 작품 중 <제임스와 자이언트 피치(James and the Giant Peach)>, <마틸다(Matilda)>, <The BFG> 등의 세 편이 이미 영화로 제작된 바 있는데, 미국교육자협회(National Education Association)가 1999년에 실시한 조사에서 <찰리와 초콜릿 공장>을 포함한 4개의 소설 모두 ‘교사가 추천하는 어린이에게 유익한 책’, ‘어린이가 뽑은 좋은 책’부문에 공통적으로 선정되기도 한 것이다. 이와 더불어 영화의 성공 또한 황금 티켓 프로모션이 보다 극적이며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게한 공신이라 할 수 있다. 이 영화의 배경음악 중 <The Candy Man>을 부른 새미 데이비스 주니어(Sammy Davis Jr.)라는 가수는 그의 생애 최초이자 유일하게 1972년 ‘빌보드 탑 100’에서 7위를 차지하였다고 전해진다. 또한 같은 해에 오스카상(배경음악) 및 골든 글로브상에 노미네이트(뮤지컬 코미디부분 최우수 배우; 진 와일더)되기도 했다. 결국 소설과 영화 모두 어린이와 부모가 함께하는 고전으로서 유행에 큰 관계없이 꾸준한 사랑을 받아 오고 있는 까닭에 소비자가 황금 티켓 캠페인에 더욱 친숙해질 수 있었다는 것이다. 둘째, 영화의 내용이 암시하듯 황금 티켓의 가시성과 그것의 홍보 효과를 꼽을 수 있다. 즉, 영화에서도 보여졌듯 티켓 한 장 한 장이 발견될 때마다 언론을 통해 중계되고 소비자들 사이에서 구전효과가 높아야 성공할 수 있는 것이다. 이에 호주 네슬레에서는 영화에서는 아무도 보지 못한 신비한 움파룸파를 단 5명의 당첨자와 각 1명씩의 동반자에게만 공개하도록 함으로써 대중의 관심을 고조시켰는데, 이러한 독점적인 조건은 금전적인 가치로 측정할 수 없는 것이기에 소비자에게 더 큰 흥미를 더욱 유발시킬 수 있는 것이다. 물론 언론의 경쟁적인 보도는 소비자들의 경쟁심리를 촉발시키는 절대적인 요소이지만. |
마지막으로, ‘sweepstake(흔히 영어권에서는 lottery, 즉 복권이라는 용어와 혼용되는 경우가 많으며 국내에서는 ‘추첨’이라는 용어로 번역되기도 하지만 왜곡될 우려가 있어 원어를 그대로 쓰기로 함)’ 자체가 갖고 있는 매력이다. 영화에서와 같이 소비자가 포장을 뜯어내어 황금 티켓을 찾아내는 방법을 ‘sweepstake’라고 부르는데, 이는 뽑힐 확률이 무작위이며 참가하는 데 아무 조건도 없어 더욱 매력적인 것이다. Sweepstake의 또 다른 장점은 이와 유사한 형태인 컨테스트와 비교할 때 더욱 두드러진다. 즉, 컨테스트는 응모자 입장에서는 일정한 기술이나 노력이 필요하며(예를 들어 글을 쓰거나, 정답을 맞추어야 한다), 시행자 입장에서도 심사위원을 필요로 하지만 sweepstake는 그런 과정이 필요 없으므로 프로모션 운영비가 적게 들고 관리도 용이한 것이다. 또한 복권은 돈을 주고 복권 자체를 사지만 sweepstake는 돈을 주고 물건을 사면서 추첨권은 부수적으로 제공되는 서비스라는 점에서 복권과도 구별이 된다. 나아가 기존에 성행하던 가격할인 프로모션은 브랜드 이미지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나, sweepstake는 제품 판매는 물론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도 효과적이라는 점에서도 매력적이다. |
버넷(Burnett, 1992)에 따르면 sweepstake는 최근에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프로모션 방법으로서, 기존에는 복권 또는 도박으로 여겨져 비도덕적이라는 관념 때문에 잘 활용되지 않았으나 1969년 |
<참고 문헌> Burnett, J. J. (1992). Promotion management. Boston, MA: Houghton Miffin. Cuevas, D. (1998). Sweepstake pitches: A look at state laws. Consumers’Research, December, pp.15-17. Engel, J. F., Warshaw, M. R., and Kinnear, T. C. (1991). Promotional strategy: Managing the marketing communications process (7th ed.). Homewood, IL: Irwin Winston, A. and Winston, J. (1998). Changes for sweepstakes? Target Marketing, 21 (11), p. 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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