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세계에서 만나는 LG Healthy Home 캠페인 스토리 HSAD 공식 블로그 HSADzine

HSAD 공식 블로그 HSADzine

올 한해 “메타버스”는 IT 및 게임 산업 분야뿐만 아니라 하나의 사회/문화 현상으로서 확산되어 마케터라면 누구나 관심 가질만한 화두가 되었습니다. 런칭 1년 만에 1억 3천 이상의 유저를 확보한 네이버 제페토, 동물의 숲에서 진행된 미 대선 홍보, 각종 브랜드가 메타버스에 브랜드를 입점하고, 특별한 고객 경험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이처럼 소수의 전유물로 인식되던 가상현실이 사회, 문화적 현상이 되는 이 시점에 HS애드에서도 LG전자 H&A 사업부의 LG 건강가전 브랜딩을 목적으로 메타버스를 활용한 캠페인을 소개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새로운 일상을 시작하는 든든한 Basecamp, LG Healthy Home

펜데믹 시대에 어느 때보다 중요해진 집의 의미, 그 집 안에서의 생활을 더 안락하고 건강하게 해주는 LG 건강가전에 대한 니즈를 환기하며, 생활가전에서 건강가전으로의 패러다임 Shift를 주도하기 위한 캠페인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Healthy Living starts at home”이라는 캠페인 슬로건 아래, LG 건강가전이 Next Normal 시대의 다시 시작하는 일상에서 의식주의 위생과 건강을 책임지는 것은 물론, 안심하고 일상으로 나아가도록 자신감을 줄 수 있는 역할을 해줄 것이라는 희망적인 메시지를 담았습니다.
 

▲LG 건강가전 매니페스토 영상

 

현실을 넘어서 가상공간에서 LG 건강가전 소비자 체험

영상을 통한 캠페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 외에 LG 건강가전이 만드는 LG Healthy Home의 가치를 공유하고 자유롭게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지 고민이 되었는데요. 

팬데믹 이후 언택트로 쉽게 교류할 수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에 관심이 증대되었고, 특히 경쟁사 대비 LG에 대한 연상 이미지가 모호하게 인식되고 있던 MZ세대들의 놀이와 소통의 장이라는 점에서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하는 것은 의미가 있었습니다. 이에 메타버스라는 가상공간을 통해 현실에서 어려운 브랜드 경험을 실현함으로써 고객과의 브랜드 상호작용이 일어나도록 설계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렇게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하는 것으로 정리가 된 후에도 꼬리의 꼬리를 물면서 고민은 계속되었습니다. 다양한 플랫폼에서 어떤 플랫폼을 선정하여 활용할지, 또 어떻게 해당 플랫폼에서 LG 건강가전을 구현하고, 구현된 제품을 통해서 어떠한 상호작용을 제공하고 그 상호 작용으로 제품의 어떤 USP를 담아낼지, 메타버스 플랫폼으로의 유입은 어떻게 만들지, 자발적인 확산을 만들 수 없을지 등 새로운 영역에 대한 도전으로 다양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LG Healthy Home in Metaverse

24개국이 참여하는 글로벌 캠페인이라는 점에서 국가 커버리지를 우선적으로 고려하였고, 건강가전 캠페인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집과 가전을 잘 표현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서 닌텐도의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인 ‘모여봐요 동물의 숲(동물의 숲)’과 에픽게임즈의 슈팅게임인 ‘포트나이트’를 선정하였고 LG 건강가전 가상공간을 구현했습니다.

 

[동물의 숲] 모여봐요 LG Home 섬으로!

▲동물의 숲 가이드 영상

LG Home 섬 꿈번지 주소: DA-0265-8322-0996

 

유럽/아시아를 주요 타깃으로 한 아기자기한 힐링 게임 '모여봐요 동물의 숲'에 마련된 LG Home 섬에서는 세 개의 테마를 가진 공간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미로탐험을 즐기며 LG 세탁기·건조기·스타일러를 살펴볼 수 있는 의류관리가전 존, 과일과 물고기를 채집하며 LG 냉장고·오븐·전자레인지를 체험할 수 있는 주방가전 존, LG 에어컨과 공기청정기와 함께 편안하게 휴식할 수 있는 에어솔루션 존으로 구성하였으며, 벨(동전)을 모아 해비타트 존에서 인증하는 미션을 통해 CSR 활동에도 참여 가능합니다.

 

[포트나이트] 박진감 넘치는 LG Healthy Home 배틀게임!

▲포트나이트 가이드 영상

포트나이트 섬 코드 : 0850-7901-9021

 

남미/유럽 시장 타깃의 세계적인 인기 게임 포트나이트에서도 LG Healthy Home 맵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맵 내 곳곳에 배치된 건강가전 제품들을 모두 Unlock 함으로써 LG 건강가전 맵 미션을 달성하는 게임입니다. 이 과정에서 회복 아이템을 획득하고, 아이템들을 활용하여 LG Battle Square에서의 전투를 통해 LG 광장을 점령하는 박진감 넘치는 배틀 게임입니다.

 

메타버스 구축만큼 중요한 소비자 경험 설계!

디바이스의 단절이 생길 수밖에 없는 메타버스의 특성상, 디지털상의 고객 여정을 설계하는 데에 많은 고민이 필요했습니다. 해당 캠페인은 메타버스 플랫폼 내에 공간을 구성하는 것뿐 아니라 LG전자의 24개 법인의 소셜 채널과 법인의 엘지닷컴을 활용하여 참여를 독려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게이머의 참여 독려를 위해 10여 개 전략국가의 게이밍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고객 접점을 촘촘하게 설계했습니다.

 

경품 대신 MZ세대의 관심사인 ESG로!

이번 캠페인은 단순히 재미만을 제공하거나, 경품을 걸어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하는 캠페인이 아닙니다. 대신, 게이머들은 캠페인에 참여함으로써 해비타트 코리아와 함께 베트남, 케냐, 인도의 주거 취약 계층에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 개선을 지원하는 CSR 활동에도 동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신선한 방식, 선한 동기부여!

진행 중인 캠페인은 메타버스 플랫폼 내에 약 1만여 건의 참여가 일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플랫폼 내에 구현한 아이디어나 디자인에 대한 호의적인 반응과 함께 CSR 활동에 참여한다는 포인트에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반응만큼이나, 새로운 시도로 진행하는 캠페인으로서, CSR 활동과도 연계되면서 좋은 취지 또한 담고 있어서 준비하고 진행하는 담당자로서도 뿌듯함이 느껴지는 캠페인입니다.

 

LG 건강가전 메타버스는 게임 코드로 참여!

LG Home in AnimalCrossing: DA-0265-8322-0996 
LG Healthy Home in Fortnite: 0850-7901-9021

해당 캠페인은 동물의 숲의 꿈번지를 입력하거나 포트나이트 포크리모드에서 코드를 입력하여 참여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 기간 동안 누구나 게임에 접속해서 LG전자의 건강가전 제품을 가상으로 체험하고, 동시에 이웃을 도울 기회를 마련하였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Posted by HS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