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기영차 서울>, 2021 서울 관광 캠페인 후기 HSAD 공식 블로그 HSADzine

HSAD 공식 블로그 HSADzine

2021 서울 관광 <어기영차 서울> 캠페인 배경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창궐한 뒤 근 2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해외여행을 다녔던 기억이 아득하게 멀게 느껴지는 요즘입니다. 여름휴가로 휴양지에서의 휴양과 배낭여행을 고민하던 시절이 있었나 싶을 정도로 바이러스 사태가 장기화되고 있고 “여행이 우리를 떠났습니다”라는 광고 카피가 큰 공감을 얻었던 데서 알 수 있듯이 낯선 환경으로 떠나는 여행에 대한 갈증이 그 어느 때보다도 크게 느껴집니다. 우리가 해외여행을 그리워하고 있듯이, 전 세계 모두가 해외여행을 갈망하고 있었습니다. Schengenvisa Info News가 실행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8,205명 가운데 95%가 “해외로의 휴가/여행을 간절히 원한다("I desperately need a vacation/trip outside of my country)”고 답했다고 합니다.

 

▲ 해외여행에 대한 수요 조사 (출처: SchengenvisaInfo News)

이렇게 해외여행에 대한 수요가 큰 만큼, 전 세계 각 국가와 도시 관광기관들은 현지의 모습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랜선 여행을 통한 간접 체험, “다시 여행이 재개되면 다시 만나길 바란다”라는 직접적인 메시지를 통한 미래 방문 유도 그리고 현재 시행 중인 방역 정책의 안전함을 소구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포스트 코로나를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저희의 고민은 “과연 여행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이러한 메시지를 통해 서울을 알리는 것이 효과적일까?” 하는 것에서 출발했습니다.

 

해외여행이 어려운 코로나 시대, 관광 광고가 보여줘야 하는 것에 대한 고민

실제 소비자의 목소리도 저희의 생각에 힘을 실어주었습니다. 미국, 중국, 일본, 베트남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간접 체험 / 미래 방문 유도 / 안전한 여행지에 대한 타 도시들의 광고를 보여준 뒤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간접 체험과 미래 방문 유도에 대해서는 “지금 당장 떠날 수 없는 것이 자명하니, 크게 와닿지 않는다”라는 답변이 다수였고, 여행지의 방역을 알리는 광고에 대해서는 “광고보다는 뉴스를 통해 현지의 백신 접종률 등의 정보를 통해 현지가 안전한 지를 판단하다 보니 광고 메시지가 와닿지 않는다”라는 답변이 주를 이뤘습니다.

도시를 하나의 destination으로서 그 도시가 가진 명소나 음식의 매력을 전하는 것은 여행을 떠날 수 없는 사람들에게는 그저 ‘그림의 떡’이었던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여행을 단념하고 있는, 서울을 좋아하고 그리워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서울의 진짜 매력과 그 매력이 코로나 시대에 어떻게 되었는지를 보여줌으로써 여행이 현실적으로 힘든 코로나 시기를 서울만의 브랜드 이미지를 보다 강화할 수 있는 기회로 보고 2021년 서울 관광 광고의 방향을 “서울의 진짜 매력, 아이덴티티를 보여주는 캠페인”으로 설정했습니다.

 

서울의 진짜 매력은…?

캠페인의 방향을 정하고 다시 소비자들에게 서울에 대하여 물었습니다. 그들의 답변은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지는 공간이 계속해서 생겨난다’, ‘최신의 패션/뷰티 트렌드를 읽을 수 있다.’, ‘새로운 맛집이나 카페를 방문할 수 있다.’의 크게 3가지로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 세 가지를 종합하여 저희는 이들이 느끼는 서울의 매력을 아래와 같이 정의해 보았습니다.

 

어떤 취향을 가진 사람에게든 끊임없는 변화를 통해

새로운 경험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하는 도시

 

이러한 서울의 매력은 코로나19 시기에도 멈추지 않았습니다. 서울에는 계속해서 새로운 핫플레이스가 조명을 받았고 새로운 맛집이나 카페가 생겨났으며 새로운 패션 트렌드가 생겨났습니다. 저희는 이러한 서울의 매력이 어디서 기인하는 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이어 나갔고 그 답은 명쾌했습니다. 바로 서울 사람들이었습니다. ‘인구 대비 유튜버 수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코로나에도 스타트업 등 새로운 도전을 멈추지 않으며 랜선 콘서트 등 뉴노멀 문화를 창조해 나가는 서울 사람들이 사는 도시이기에 서울은 외국인들에게 매력적인 도시가 될 수 있었고 저희는 서울의 진짜 매력은 서울 사람들의 이런 특성에서 나온 것으로 보았습니다.

코로나19가 세계를 강타한 와중에도 서울은 가장 서울답게 계속해서 새로운 것들을 만들어왔다는 점을 서울 사람들의 모습을 통해 보여줌으로써 소비자들이 서울의 매력에 공감할 것이라는 결론 하에 이번 캠페인의 슬로건이 도출되었습니다.

 

YOUR SEOUL GOES ON

서울은 계속된다. 가장 서울답게.

 

그리고 이를 보여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힘든 시기에도 각자의 자리에서 새로움을 만들어내고 있는 서울 사람들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리고 서울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어기영차’라는 단어를 캠페인의 대표 키워드로 하여 이번 서울 관광 캠페인이 전개되었습니다.

<어기영차 서울> 캠페인은 총 3개 영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17년부터 5년째 서울관광 명예홍보대사로 함께 하고 있는 BTS가 출연하는 <어기영차 서울 BTS 편>을 통해 희망과 격려의 메시지를, 태권도 군무 통해 해외 팬들에게 태권도의 매력을 알리고 있는 K타이거즈가 함께 한 <어기영차 서울 태권도 편>을 통해 서울의 역동적인 에너지를 전달하고, 가장 핫한 힙합 아티스트인 DPR Crew와 스우파 모니카가 함께한 <어기영차 서울 댄스 편>을 통해 서울의 유쾌한 흥을 신나는 노래와 춤을 통해 전달했는데요. 한 편씩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어기영차 서울 'BTS' 편

말이 필요 없는 현존 최고 인기의 아티스트 BTS. 2017년부터 벌써 5년째 서울관광 명예 홍보대사로 함께 해오고 있습니다. 첫 번째 해인 2017년에는 BTS의 서울에서의 삶을 소개하는 <BTS’ Life in Seoul>, 2018년에는 서울의 7가지 매력을 BTS가 각자의 음악 플레이리스트 형식으로 소개한 , 2019년에는 서울 여행 중인 관광객들이 어떻게 서울을 즐기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캠페인을 해왔습니다. 올해는 BTS와 서울시민이 함께 ‘어기영차 서울’ 노래를 부르며 코로나 시대에도 멈추지 않고 계속해서 새로움을 만들어 내고 있는 서울과 서울 시민의 모습을 담아 서울의 매력을 알리고 희망과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아래 영상으로 감상해 보시죠.

 

▲ [SEOUL X BTS] EoGiYeongCha Seoul BTS (Official Video) (출처: VisitSeoul TV 유튜브)

이 영상은 BTS가 출연한 영상답게 YouTube에서만 8천만 회가 넘는 조회수를 기록했고 10/31 기준으로 광고 총 조회수로 3.6억 회를 기록하였습니다. 더불어 많은 리액션 영상과 수십만 건의 engagement를 달성했습니다.

 

어기영차 서울 '태권도' 편

서울은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가 공존하는 역동적인 도시입니다. 그러한 서울의 역동적인 모습을 전달하기 위해 전통적인 무예인 태권도에 현대이고 미래적이기까지 한 감각을 가미한 K타이거즈를 모델로 섭외하여 ‘어기영차’라는 캠페인의 메시지를 담을 수 있는 군무를 제작하였습니다.

 

▲ [SEOUL] EoGiYeongCha Seoul – Taekwondo (출처: VisitSeoul TV 유튜브)

개인적으로는 송판 격파 이후 꽃잎이 날리는 장면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태권도의 절도 있는 동작과 춤과도 같은 군무가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가 공존하는 서울을 상징적으로 잘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기영차 서울 '댄스' 편

서울은 K-Pop의 메카이기도 할 만큼 노래와 춤이 가득한 도시이기도 합니다. 그런 서울 사람들의 즐겁고 유쾌한 에너지를 전달하기 위해 최근 가장 핫한 아티스트인 DPR Crew와 함께 광고를 위한 음원을 제작을 제안하였습니다. 그 음악에 맞추어 여러 댄서분들을 섭외하였고 그중에서도 스우파 출연을 통해 ‘모니카 쌤’이라 불리는 모니카도 함께 제안하여 섭외하였습니다.

 

▲ [SEOUL] EoGiYeongCha Seoul – Dance (출처: VisitSeoul TV 유튜브)

서울의 25개 구의 정말 다채로운 모습을 담았습니다. 댄스 편에서는 빼놓을 게 하나도 없는데요. 특히, 여러 음원 사이트에서 로 검색하시면 노래를 들으실 수 있으니 꼭 들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댄스도 쉽게 따라 하실 수 있는 동작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요, 지금 <어기영차 서울댄스 챌린지>가 진행 중인 만큼, 아래 링크로 들어가셔서 참여하시면 참가자 전원에게 경품이 지급된다고 하니 11월 10일까지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어기영차 서울댄스 챌린지 참여 바로 가기

 

어기영차 서울!

이번 캠페인은 준비부터 실행까지 정말 수많은 분들이 고생해 주셨고 그중에서도 조성은 CD님과 팀원 분들께서 정말 영혼을 갈아 넣는 노력을 해주셨습니다. 3편 모두 완성도 높은 영상으로 클라이언트와 저희 모두 만족한, 뿌듯한 결과물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한국의 콘텐츠와 아티스트들이 세계적인 주목을 받으며 서울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졌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저희 <어기영차 서울> 캠페인을 통해서도 전 세계인들의 서울에 대한 관심이 더 커지고 코로나가 끝난 뒤에 더 많은 관광객들이 서울을 방문하는 날이 찾아오길 간절히 바랍니다. 어기영차 서울!

 

Posted by HS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