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광고기획부터 제작에 이르기까지 많은 고심과 노력 끝에 완성된 ‘보이지 않아도 좋습니다’ 캠페인은 2005년 대한민국 광고대상 신문광고 부문 금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올리는 한편, 각종 언론매체 광고상을 다수 수상하면서 대내외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 |||||||||||
우리가 생활하는 데 있어 없어서는 안 될 너무 소중한 존재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주변에 늘 풍족하게 있기 때문에 그만큼 소중함을 느끼지 못하는 것으로, 흔히들 물과 공기, 소금 등을 말하곤 한다. 보다 감성적인 사람이라면 ‘부모님의 사랑’을, 광고에 어느 정도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포스코의 TV광고 캠페인을 떠올려 ‘철(Fe)’이라고 말할런지도 모르겠다. 그리고 최근에는 전자산업의 발달에 힘입어 정보전자소재 영역까지 화학의 기술이 참여하고 있다. LG화학은 흔히 ‘2차 전지’라고 불리는 충전용 배터리, LCD모니터 내에서 빛을 걸러주는 편광판 등의 분야에서 세계 M/S 2~3위 수준의 경쟁력을 갖고 있으며, 그 밖에 각종 회로소재 및 전기자동차용 차세대 중대형 전지 등의 개발에도 힘쓰고 있다<그림 1>. | |||||||||||
누구나 LG화학을 알고 있다. 그러나… | |||||||||||
지금까지 살펴보았듯이 ‘화학’이라는 산업은 우리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분야이고, 또 LG화학은 화학산업의 대한민국 대표기업으로서 세계적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고 세계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왜 우리에게는 화학이라는 분야가 그다지 친숙하게 느껴지지 않고, 또 별로 관심이 없는 것일까? 이와 더불어 LG화학의 사업영역에 대한 잘못된 인식도 한몫하고 있다. 비단 LG그룹 임직원들 뿐 아니라 대한민국 성인남녀라면 누구나 LG화학이라는 기업을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사명 인지도에 비해 업태에 대한 인지도는 매우 낮고, 또한 많은 사람들이 잘못된 인지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그림 2>. 즉 2001년, 기존의 LG화학이라는 회사가 지금의 LGCI와 LG화학·LG생활건강 등으로 기업 분할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소비자들은 LG화학을 치약과 샴푸 등을 생산하는 LG생활건강과 혼동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 창호와 바닥재를 생산하는 인테리어 자재 기업, 또는 석유화학 기업 등 한정된 일부 사업영역으로만 인식하고 있기도 하다. 더군다나 향후 중점적으로 육성해나갈 정보전자소재 사업분야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국민들이 알고 있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 |||||||||||
2005 커뮤니케이션 과제, ‘실체 드러내기’ | |||||||||||
2005년 새로운 접근의 출발점은 ‘실체 드러내기’였다. 우선 LG화학의 제품이 무엇인지, 무슨 사업을 하는 회사인지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소비자 인식 상에 깔려 있어야만 광고 메시지에 대한 공감을 더욱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선 LG화학의 3개 사업본부에서 생산되는 제품군 중에서 소비자와 가장 친숙한 품목 3가지를 선택해 광고소재로 활용키로 했다. | |||||||||||
마지막으로, 선택된 3가지 품목을 소비자의 인사이트(Insight)에 접목시키고자 노력했다. 이를 제품별로 세부적으로 보면, 2차 전지 및 LCD편광판은 열심히 일하는 사람의 ‘성공’, 바닥재는 행복한 순간을 함께하는 연인들의 ‘사랑’, 플라스틱 소재는 장난감을 갖고 노는 아이의 ‘꿈’으로 표현했다. 각각의 제품들을 이렇듯 인간 본연의 니즈와 연결시켜 그것을 충족시키기 위해 기여하는 존재들로 표현함으로써 소비자와 더욱 가까운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렇게 기획부터 제작에 이르기까지 많은 고심과 노력 끝에 완성된 ‘보이지 않아도 좋습니다’ 광고 캠페인은 2005년 대한민국 광고대상 신문광고부문 금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올리는 한편. 각종 언론매체 광고상을 다수 수상하면서 대내외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
'Archive > Creative 2005'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5 : 2005 CE Show LG전자 전시회 (0) | 2010.08.18 |
---|---|
2005 : 2005 세계 우주주간 축제 (0) | 2010.08.18 |
2005 : LG패션 ‘마에스트로’ 광고 캠페인 (0) | 2010.08.18 |
2005 : LG전자 ‘XCANVAS’ TV-CF (0) | 2010.08.18 |
2005 : LG전자 ‘휘센’ 포스트 시즌 커뮤니케이션 (0) | 2010.08.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