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제로 A9 ‘셜록’ 패러디 1,000만 뷰 돌파! HS애드 최승원 CD팀 인터뷰 HSAD 공식 블로그 HSADzine

HSAD 공식 블로그 HSADzine

지난 8월 말, LG전자 공식 유튜브 채널에 방문자가 폭증하면서 서서히 낯선 기운이 감지되기 시작했습니다. 그 중심에 서 있는 것은 LG전자의 무선 진공청소기 ‘코드제로 A9’의 새로운 캠페인 영상 ‘CLEAN HOMES’. 셜록에 대해서는 엄격한 기준을 가진 셜록 덕후 ‘셜로키안’들에게도 ‘패러디 맛집’이라고 인정받은 대박 영상인데요. 오늘 HS애드 블로그에서는 ‘CLEAN HOMES’ 캠페인의 일등공신, HS애드 최승원 CD와 정승용 아트디렉터, 김종환 선임AD, 김은경 카피라이터, 강병길 카피라이터를 만나 콘텐츠 탄생 전반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코드제로 A9과 함께 청소 천재가 된 홈즈?

▲LG 코드제로 A9 - CLEAN HOMES(출처: LG전자 공식 YouTube 채널)

평범한 일상이 따분하기만 한 명탐정 셜록은 간만의 사건 의뢰에 왓슨을 닦달해 사건 현장으로 향합니다. 묵은 때와 먼지, 개털이 날리는 이 공간을 청소하는 데 18분이면 된다며 한 번에 현장을 파악하는 걸 보면 역시 셜록은 천재인가 봅니다. 그런데 사건 현장에서 청소라고요? 'CLEAN HOMES'의 세계에서 셜록은 ‘청소 전문가’인 모양입니다. 이 광고는 셜록의 냉철함과 그를 충실히 보조하는 왓슨의 액션을 통해 ‘코드제로 A9’ 무선 청소기의 장점을 제대로 부각시키고 있는데요. 영화 인트로의 바이올린부터 엔딩에 나오는 모리어티 교수의 메시지까지, 영드 ‘셜록’의 톤앤매너를 완벽히 재현한 이 광고는 어떻게 시작됐을까요?


광고보다 ‘좋은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협업

“광고라기보다는 하나의 콘텐츠를 만들어 보자는 의견에서 출발했습니다. -최승원 CD"

이미 LG전자 코드제로 A9은 영화 ‘킹스맨’을 패러디한 광고를 제작한 전력이 있었던 만큼, 새로운 캠페인은 광고주와 HS애드 기획팀, 제작팀 모두 ‘뭔가 광고스럽지 않은, 하나의 작품을 만들어보자’고 의기투합한 상태에서 출발했습니다. 그러나 짧은 캠페인 기간 내에 오리지널 콘텐츠에 대한 기획을 하는 것은 여러 가지로 무리가 있어서, 기존 광고의 톤앤매너를 이어가는 취지에서 ‘패러디’를 떠올렸다고 합니다. 이때 모두에게 긍정적인 느낌으로 다가왔던 주인공이 바로 ‘홈즈’였습니다.


“Homes와 Holmes가 언어 유희적으로도 딱 맞아떨어졌어요. 더러워진 집을 청소하는 과정도 셜록의 스토리에 잘 맞을 것 같다는 데에 의견이 모였죠. -정승용 아트디렉터"

홈즈와 왓슨이 코드제로 A9 무선 청소기의 성능을 최대한 활용해 더러워진 집 청소를 100% 클리어하는 스토리는 ‘셜록’의 톤앤매너와 완벽히 맞아떨어졌습니다. 물론 ‘셜록’의 느낌이 100% 묻어난 스토리 라인과 이를 망치지 않으면서도 광고 효과를 극대화하는 과정이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 많은 네티즌이 바이올린 멜로디로 연주된 'Game Is On'을 들으며 영상을 끝까지 감상했다고 합니다

유튜브 채널의 ‘5초 SKIP’ 이전에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드라마에 사용된 BGM 의 저작권 문제를 해결하는 등 난관도 많았지만, 이러한 장벽을 모두 넘고 탄생한 영상은 순식간에 사람들을 열광시켰습니다.


정교한 디테일을 위해, 스스로 ‘셜록 변태’가 되다

댓글까지 달릴 정도로 많은 팬이 콘텐츠에 대해 찬양을 아끼지 않고 있었어요. 그러나, 제작진이 특별히 은유나 복선으로 숨겨놓은 디테일은 따로 없다고 해요.


“별도로 복선이나 장치를 숨겨놓지는 않았어요. 다만 ‘셜록’의 디테일을 재현하는 가운데 제품의 특장점을 잘 녹여내려 노력했을 뿐입니다. -김종환 선임AD"

웰메이드 콘텐츠에 대한 팬들의 반응은 정말 고마운 일이지만, ‘CLEAN HOMES’ 영상에는 좋은 콘텐츠를 만들려는 노력과 제품의 톤앤매너를 잘 녹이려는 광고인들의 장인정신만이 담겨 있었을 뿐입니다.


▲ CLEAN HOMES 텍스트를 젖히고 나오는 듯한 연출은 영드 ‘셜록’에서 자주 쓰이는 트랜지션입니다

이러한 정성이 통한 걸까요? 광고에 감동한 소비자가 ‘다른 청소기를 사려 했는데 이 영상 보고 코드제로 A9으로 갈아탑니다’라는 댓글을 달면서 클라이언트와 HS애드 담당 팀 모두에게 함박웃음을 선사했다고 하네요. 하지만 수많은 댓글 중 HS애드 담당 팀 모두가 베스트로 꼽은 댓글은 바로 이것이었습니다.


▲ LG 코드제로 A9 - CLEAN HOMES 콘텐츠에 달린 댓글. 네티즌도 인정하는 최고의 패러디를 증명하는 댓글입니다

이 댓글처럼, 영상을 만들기 위해 HS애드 담당 팀 전원은 실제 '셜록 덕후'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셜록’에 사용된 카메라 앵글과 무빙, 편집과 영상 트랜지션 등을 초 단위로 분석해 영상에 반영한 것이죠. 또한 ‘Elementary(아주 간단하네)’ 같은 홈즈의 말버릇까지 녹여낸 대본은 ‘CLEAN HOMES’의 완성도를 높여주었습니다.


영화 같은 구성에 자연스럽게 녹아든 제품 톤앤매너

심지어 ‘CLEAN HOMES’는 보통 30초인 다른 광고의 8배가 넘는 길이를 자랑합니다. 그렇다면 제작비나 시간도 다른 광고에 비해 몇 배는 소요되지 않았을까요? 하지만 최승원 CD가 밝힌 광고 예산과 제작 기간은 그저 놀라울 뿐이었습니다.

“일반 30초 광고와 제작 기간이나 예산은 비슷했어요. 보통 광고가 15~20컷 정도 촬영하는데, CLEAN HOMES는 총 촬영 컷 수가 140컷 정도인 단편 영화 수준이었어요. 촬영을 마치고 세어보니 140컷이었거든요. 프리 프로덕션 기간에 모두가 노력해서 탄탄히 준비한 결과가 아닐까 싶습니다. -최승원 CD"


정승용 아트디렉터는 영화스러운 구성을 잡아가는 것이 가장 힘들었다고 이야기합니다. ‘셜록’이라는 팬덤이 굉장한 콘텐츠를 패러디하다 보니, 방향성을 잃지 않기 위해 늘 고민을 거듭했습니다. 촬영 현장에서도 연기의 톤앤매너를 살리고 대사의 맛을 더하기 위한 고민은 계속되었다고 합니다. 영국인 배우들에게 연기를 끌어내고, 그에 맞는 영어 대사를 계속 수정해가면서 드라마의 맛을 더했습니다. 



▲ 콘텐츠에 사용한 공식 역시 LG전자 연구원들과 회의와 검증을 거듭한 결과입니다

후반부에 홈즈와 왓슨이 청소하며 나누는 대사 속에 나오는 동역학과 유체역학에 관한 공식들이 등장하는데요. 이것 역시 디테일을 살리기 위해 코드제로 A9에 참여한 연구원들과 회의를 나누며 골라내고 검증한 것들이라고 합니다.


잘 만들기 위한 노력, 제작팀을 춤추게 하다

“처음엔 얼떨떨하게 시작했는데, 시간이 갈수록 기분이 업되더라고요. -강병길 카피라이터”

이렇듯 다채로운 디테일과 퀄리티가 ‘CLEAN HOMES’ 캠페인 영상 1,000만 조회 돌파의 원동력이었을 것입니다. 스토리와 로케이션, 촬영 등 많은 부담을 안고 시작한 프로젝트인 만큼 초기에는 최승원 CD 이하 모든 팀원의 마음이 편치 않았다고 해요. 하지만 새로운 시도를 담은 콘텐츠를 좀 더 잘 만들기 위해 힘을 합친 결과일까요? 나중에는 최승원 CD팀 모두 신나게 일했다고 합니다.


“고민하다 지칠 정도였는데, 촬영 때는 막 신이 났어요. 제가 했던 프로젝트 중 최고로 재미있었다고 해도 좋을 것 같아요. -김은경 카피라이터”

클라이언트인 LG전자의 반응도 좋았습니다. ‘영화처럼 만들어주세요’라는 광고주의 요청으로 시작된 ‘CLEAN HOMES’ 프로젝트. 기술 시사가 끝난 후 광고주는 최승원 CD에게 특급 칭찬을 건넸다고 합니다.

“한국인이 좋아하는 영드 한 편 본 것 같아요!”

지금도 영상에 대한 찬양 댓글이 계속 달리는 것을 보면 ‘CLEAN HOMES’ 콘텐츠를 감상한 1,000만이 넘는 사람들 모두 마찬가지 생각을 하고 있을 것입니다. 댓글을 보는 HS애드 최승원 CD팀원들은 영상 마지막 엔딩 크레딧을 보는 것보다도 더욱 뿌듯한 기분이 들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잘 만든 광고가 사람들의 소비 욕구를 일으키는 것은 결국, 그 광고가 잘 만든 콘텐츠이기 때문입니다. HS애드와 LG전자가 함께한 ‘CLEAN HOMES’ 캠페인은 콘텐츠의 힘을 보여주는 중요한 선례로 사람들의 가슴에 남을 것입니다.


▲엔딩 씬에 등장한 모리어티 교수의 메시지 덕분에, 수많은 네티즌이 속편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상상도 못 할 지저분한 문제를 준비했어. 한 번 풀어볼 텐가?”라고 도발하는 모리어티 교수의 문자로 끝나는 ‘CLEAN HOMES’ 캠페인의 엔딩처럼, 많은 사람이 속편을 기대하는 것은 당연지사일 텐데요. 앞으로 홈즈와 왓슨은 코드제로 A9과 함께 어떤 모험을 하게 될까요? 아니면 이번엔 모리어티 교수가 새로운 코드제로 A9의 주인이 될까요? 앞으로 더 즐거운 고민을 하게 될 HS애드 최승원 CD팀 여러분에게 속편에 대한 기대를 담은 ‘앙코르’를 외쳐주세요. 여러분의 응원이 ‘CLEAN HOMES’ 캠페인에 힘을 불어넣어 줄 테니까요!

Posted by HSAD